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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전자상거래 M&A】티키와 센도의 합병과 페이스북의 진출 에 따른 전자 상거래 경쟁 치열

전자상거래 시장은 티키와 센도의 합병과 헤비급 경쟁업체 페이스북의 진출은 전자 상거래의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질 수 있다.
양 업체가 통합되기는 하겠지만,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인해 벽에 부딪힐 수도 있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진풀은 판도를 재정비할 것이 확실하다.

1년 가까이 업계를 진행해온 티키와 센도의 두 지역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결국 2주 전 합병에 합의했다. VIR 관계자는 양측이 올 7월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계약의 마지막 단계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시장조사업체 아시아플러스에 따르면 쇼페는 35%의 시장점유율로 베트남 전자상거래를 주도하고 있고, 라자다는 20%를 점유하고 그 뒤를 17%의 티키가 따르고 있다.

 

나머지 28%는 나머지 업체들이 나눠 갖고 있지만 레플레어, 아다이로이, Lotte.vn 등 회사들이 길게 줄서기를 해 빅4의 네 번째 멤버는 센도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센도의 시장 점유율이 티키의 17%와 비슷하다면, 그들은 약 34%를 보유하게 될 것이고, 이것은 쇼페와 라자다의 중요한 경쟁자가 될 것이다. 따라서, 두 해외 업체는 앞으로 치열한 경쟁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센토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더라도 티키의 시장 점유율은 수평 합병 및 인수 (M & A) 거래 (5 %)의 3 배 이상이므로 현지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문제를 일으킨다. 모든 종류의 합병에서 실격 처리한다.

 

거래 당사자는이 문제에 관한 언론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으며, 경제 집중을 정당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두 업체가 어떻게 이해해야 할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남아있다. 그러나 다른 플레이어들이 35%와 20%를 보유한 상태에서 합병이 시장에서 압도적 인 힘을 발휘하지는 않을 것이다.

 

새로운 쇼핑 경쟁업체
티키-센도 동맹이 라자다와 쇼페를 이길 수 있을 만큼 강력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시장에 등장한 페이스북의 숍들은 빅4의 작품에 엄청난 힘을 가할 것이다.  지난 5월 중순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페이스북은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매우 유사한 Shops라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다. 전 세계 26억 명의 유저와 6천만 명 이상의 현지 유저로, 페이스북의 샵스는 출시 직후부터 큰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 CEO에 따르면 상점들은 그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불 자격 증명을 한 곳에 저장함으로써 표준 웹 커머스 경험을 개선할 것이다. 현재 이 회사의 앱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은 1억6000만개가 넘는다.

 

또한 페이스북의 새로운 전자상거래 기능이 기존 페이스북 비즈니스 프로필과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통합되며, 스토리에도 등장하거나 광고에도 홍보될 수 있다. 기업이 구매 가능하도록 만든 아이템이 매장 내에 등장하고, 사용자는 아이템을 저장하거나 주문을 할 수 있다.

 

고객과 셀러는 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은 점포의 배치와 디자인을 조정해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 현재, 거의 백만 개의 회사들이 페이스북의 새로운 서비스의 알파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 등록했다. 분명히 그것의 광고력을 잘 활용한다면, 판매자들은 가상의 상점과 상품을 위한 광고를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초기에는 페이스북이 자사 계산서를 이용하지 않는 한 플랫폼에서 판매한 매출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방침이다. 후자의 경우, 8달러 이상을 판매하면 40센트 또는 5%를 지불해야 한다. 

 

그 결과, 국내 판매자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한 가지 선택권을 더 갖게 될 것이다. 현재의 전자상거래 회사들은 실제로 광고 기능을 잘 활용하지는 않지만, 페이스북은 분명히 이 장점을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사용할 것이다. 이것은 국내 다른 전자상거래 회사들의 시장점유율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

 

따라서, 티키와 센도는 라자다, 쇼페와 함께 페이스북의 샵과 다른 모든 경쟁사들의 출현으로 파이의 조각이 줄어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재정적 문제
전자상거래가 여전히 새로운 분야인 데다 경주 주자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어, 티키와 센도는 끊임없이 투자를 요구해 결과적으로 주주구조가 산산조각 났다.

 

현재 해외 투자자는 센도 지분 65%를 보유하고 있다. FPT 외에도 SBI, 베넥스트(Beenext), 이콘텍스트(Econtext ) 아시아, 다이와 등이 센도의 지분을 손에 넣었다.

 

티키는 VNG 24.6%, JD.com 22.2% 외에 유비쿼터스 트레이더스 Pte, 사이버에이전트, STIC, 스미토모 등이 모두 플랫폼을 샀다. 티키는 2018년 말 현재 누적적자로 1조4000억 동(약 6087억 원), 센도는 1조3000억 동(565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더 많은 자금을 얻기 위해 주식을 계속 매도하는 것은 계속 유지될 수 없다. 몇 주 전, 티키는 재정 협상의 새로운 기반을 깨고, 기업공개(IPO)를 실시할 계획을 발표했다.

 

센도는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자금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해 자본의 비효율적인 사용으로 10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지만 부도가 난 위워크(WeWork)가 실패하자 이제는 많은 투자자들이 잠재력 대신 스타트업의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에 돈을 투자하는 것은 과거처럼 매력적이지 않다. 따라서, 제휴를 맺고 IPO를 제안하는 것은 둘 다 금융 문제에 대한 해결책일 수 있다.

페이스북의 상점들은 전자상거래 거대기업인 아마존과 경쟁하는 것을 어렵게 여길지도 모른다. 전문가들은 26억 명의 이용자를 가진 선수라도 운동장이 너무 비좁아 어떤 선수도 환영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한다. 10년 넘게 전자상거래 전문가는 "대량의 사용자를 통해 성공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에 따라 성공이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필 리서치 파트너스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거의 40%의 미국 성인들이 뉴스를 탐색하고 친구들과 연락하기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하지만, 쇼핑은 하지 않는다. 아마존과 이베이는 마음속으로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미국에서도 미네소타 공영라디오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체 이용자의 약 55%가 아마존에 접속하고 있으며, 28%가 구글을 이용하고 있으며, 17%만이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에 방해받지 않고 쇼핑을 위해 아마존에 짐을 싣기 때문에 아마존에 전시된 제품이 더 쉽게 매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구나 아마존의 광고는 아직 페이스북에서 개발되지 않은 돈을 들여오는 가장 효율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이용자들은 아마존의 후원 상품이 페이스북보다 품질이 좋아 상인과 상점이 훨씬 더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V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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