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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베트남 동, 2020년 평균 강세 예상: 피치

특히 베트남의 중앙은행은 향후 몇 달 동안 수출 지향적인 제조업 부문의 회복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강한 동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치솔루션스는 코비드-19로 인해 2020년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2019년보다 약할 가능성이 높지만 베트남 중앙은행이 향후 분기 동안 베트남 동(VND)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전 VND23,475/USD에서 2020년 평균 VND23,250/US로 전망하면서 수정했다.

 

현재, VND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1.1%의 절상률을 보였으며, 올 초부터 현재까지 평균 VND23,290/USD를 기록하고 있다.

피치그룹 계열사인 피치솔루션스는 2020년 FDI 유입이 2019년에 비해 다소 약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동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한 가지 핵심적인 이유는 2분기 코비드-19로 인해 베트남 국경 폐쇄가 투자자들의 베트남 현지 방문을 방해했기 때문인데, 피치솔루션스는 올 하반기 FDI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은 국내 발생을 대부분 억제하고, 투자자가 베트남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출장 규제를 완화했지만 외국 투자자의 관점에서 볼 때, 예정된 항공편의 부족과 비즈니스 아웃바운드 여행 승인에 대한 관료적인 행정은 베트남으로 FDI 유입을 계속 방해할 것이다.

 

2020년 상반기 FDI 실현은 86억5000만달러로 2019년 같은 기간 지출한 금액보다 5% 적었고, 피치솔루션스는 현재까지 회복세를 보인 것은 국경이 개방된 1분기까지 실사를 마친 투자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FDI는 향후 몇 개월 동안 2019년 수준에 더 뒤처질 것으로 예상된다.

4월 현재 840억 달러의 외환보유액은 수입 3.9개월에 해당함으로, 베트남 중앙은행(SBV)은 향후 수개월 동안 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화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베트남이 2020년 1월 보고서에서 미국 재무부의 환율조작국 감시대상국으로 남아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동을 약화시키려는 어떠한 노력도 미국의 제재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순조로울 것이다.

 

미국이 베트남과 같은 다른 파트너들과 공급망을 재편해 중국 수출 의존도를 계속 낮출 것으로 보여 베트남이 이러한 위험성은 낮아 보이지만 여전히 중국에 부과되는 것과 같은 보복 관세를 받을 위험이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2019년 수출이 국내총생산(GDP)의 100% 이상을 차지하는 점을 감안할 때 SBV가 더 강한 동을 추구할 가능성은 낮으며, 이는 특히 코비드-19가 강타한 향후 몇 달간 수출 지향적인 제조업 부문의 회복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전망

피치솔루션스는 2021년 평균 2만3400달러/미국 달러화 대비 동의 지속적인 과대평가와 구조적인 인플레이션 고조로 미 달러화에 대해 동이 점진적인 하락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유지하고 있다.

베트남 동부의 실질 유효환율(REER)이 10년 평균보다 12% 높게 거래되고 있어 통화 과대평가를 시사하고 있다.

 

REER의 강세는 생산성 향상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지만, 일반적으로 과대평가된 통화는 여전히 수출 경쟁력에 무게를 두고 수출 실적과 동 강세에 발목을 잡을 것이다.

베트남의 물가상승률은 공급부족이 지속되면서 동물성 단백질 가격 상승에 따른 식품물가 상승에 힘입어 2020년 평균 3.8%, 2021년 평균 4.2%로 전망됐다.

 

2019년 베트남을 황폐화시킨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내 돼지 떼를 5분의 1가량 줄였고 피치솔루션은 돼지고기 생산량이 2023년에 다소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돼지고기 부족은 소비자들이 다른 대체품으로 눈을 돌리게 할 것이고, 이것은 전반적으로 동물성 단백질 가격을 상승시킬 것이다. 게다가 코비드-19로 이동 제한은 세계 공급 라인을 더 오랫동안 교란될 수 있으며, 따라서 공급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수입 또한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식품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는 공급 과잉 속에 낮은 국제 유가로 인한 운송 가격 하락과 국내적으로 코비드-19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시행된 이동 제한에 따른 건설 활동 감소에 따른 주택 및 건설 자재 인플레이션 완화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브렌트유 가격은 2020년 배럴당 평균 44달러로 2019년 미화 64.17달러보다 낮아질 것으로 에상되는데 이것은 어느정도 피치솔루션스의 관점을 반영한다. 그러나 연료와 운송 가격의 극단적인 하락은 아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베트남의 수출 경쟁력에 부담이 될 것이며 수입에 대한 인센티브와 더불어, 이 두 가지를 합치면 장기적으로 동은 약세를 보일 것이다.

-하노이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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