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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커피체인】매출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고급 브랜드

저가 시장 부문은 명품 브랜드들이 매출 감소를 상쇄하고 수익원을 다양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기업인들이 모여 설립한 커피체인 옹바우(Ong Bau)는 7월 초 현재 15개 시·도에 100개 점포를 개점했다.

 

체인점의 창업자 3명은 프랜차이징 신청이 600여 건에 달하며 2022년까지 1만여 개의 점포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체인의 뛰어난 특징은 가격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전략이다. 아이스 밀크 커피 한 잔의 가격은 18,000 동으로 다른 체인점의 가격보다 낮다. 하이랜드 커피, 구타 카페, 마이 라이프 커피, 커피 하우스, 파시오에서는 비슷한 커피 한 잔이 2만 9천~3만 9천 동에 판매된다.

 

한편 쫑응웬, 스타벅스, 커피빈&티잎, 파리바게뜨 등 고급 시장 부문의 커피 체인점은 가격이 7만5000 동 선이다.럭셔리 루남에서는 커피 한 잔이 11만5000 동 이상에 판매된다.

 

거리 가게인 옹바우의 등장은 고급 커피 체인점의 '웨이크업 콜'이다.

 

체인점들은 새로운 수입원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산층과 저소득층에 접근하려고 노력해왔다. 이런 체인 수는 4월과 5월에 사회적 거리를 두면서 증가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차와 커피 체인점은 연간 10억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중·고급 체인은 15~20%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노점상부터 커피 부스, 포장된 카페 등 많은 다양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차지한다.

 

고밥 지구의 응웬 오안과 딴빈의 쯩손 거리, 호치민의 붐비는 중심 지역 거리에는 매일 오전 7~9시에 노점상이 나타난다. 한잔에 2만 9천동 테이크웨이 커피 수십 잔을 2시간 동안 판매한다. 푸년 지구의 짠후이리우 거리에서는 비나카페의 판매상 커피가 한 잔에 1만2,000~1만4,000동에 팔린다.

 

컨설팅 회사인 NBN 미디어의 응웬 바 응옥은 "거리 커피 체인점의 등장은 사업가을 고무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중저가 시장 부문이 좁아지면서 저가 시장 부문이 매우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매우 크고, 다루기 쉽고, 높은 투자 자본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말해 투자 가치가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소득이 줄면서 소비자들이 지갑끈을 조였다. 그는 F&B 체인점들이 그렇게 배웠다며 저가 시장 부문을 무시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고 말했다.

-V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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