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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유니콘기업] VNPAY가 베트남의 두 번째 유니콘 기업이 되다.

베트남은 VNG에 이어 두 번째 억대 유니콘 VNPay를 보유하게 되었다.

2020년 경제보고서 E-Conomy SEA에 따르면 VNPay는 공식적으로 베트남에서 VNG에 이어 두 번째 기술유니콘이 되는데, 이는 스타트업의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VNPAY는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QR코드 결제 네트워크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아그리방크, 비엣콤뱅크, 비띤뱅크, BIDV 등 베트남 내 22개 은행과 협력한다.

 

뱅킹 앱을 통해 VNPay는 송금, 청구서 결제, 버스 티켓 예매, 매일 신선식품 구매 등의 기능으로 월 1500만 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끌어모으고 있다.

 

VNPay는 지난해 소프트뱅크 비전펀드와 국책투자펀드 GIC의 모금 라운드를 거쳐 공식적으로 '유니콘'의 위상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VNG 이후 베트남에는 두 번째 유니콘이 생겼다. 그 이전까지 VNG는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터넷 분야에서 활동하는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이었다.

 

동남아시아 전체 지역에서 VNPay와 VNG는 현재  Bigo, Bukalapak, Gojek, Grab, Lazada, Razer, OVO, Sea Group, Traveloka, Tokopedia 등 11개 기술 유니콘과 동급 순위에 올라 있다. 이 중 그랩과 고젝만이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슈퍼 유니콘'이라고 불린다. 

 

VNG는 유니콘'이 된 지 5년 만에 사업가치도 50% 이상 상승해 현재 15억~17억 달러 수준으로 평가됐지만 여전히 지역 유니콘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동남아시아의 12개 유니콘 스타트업 

-GMK미디어

▶웹사이트: https://vnpay.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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