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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소셜 미디어 결제 앱 베트남 지역 테스트

소셜페이, 즉 소셜미디어를 통한 송금은 베트남에서 새로운 업체가 참여함으로 초기 개발 단계에 접어들었다.


결제 서비스 업체 페이미는 지난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시징 앱 바이버 등 인기 소셜미디어의 채팅박스를 통해 결제 솔루션을 출시했다.

 

사용자는 자신의 페이미(PayMe)와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 계정을 연동하고 링크를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송금하거나 결제를 요청할 수 있다. 수취인은 은행 카드로 지불할 수 있다.

 

국내 개발된 메시징 앱 잘로는 올해 초 이 회사의 전자지갑 서비스인 잘로페이를 이용해 전화기에 몇 개의 탭으로 돈을 송금할 수 있는 유사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잘로 대변인은 지난 8월 사회적 결제 솔루션으로 잘로페이의 거래 건수가 올해 8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00% 증가한 요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계는 베트남에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많아 소셜페이 솔루션 수요가 많은 시장이라고 한다.

 

페이스북은 베트남에 5000만 명의 사용자가 있으며 다른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 구글, 인스타그램은 약 4000만 명의 사용자가 있다. 잘로는 1억 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페이미(PayMe)와 같은 기업이 페이스북 벤더나 앱 이용자가 많은 다른 기업에 소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업계의 선두 주자가 되고 있다.

 

지난해 전자지갑 라이선스를 받은 페이미의 레흥자 대표는 "10개 가까운 협력사에 각각 100만명에 가까운 이용자가 생태계에 있어 즉시 600만명에 육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의 소셜커머스의 호황, 즉 소셜미디어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이 소셜페이 개발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8년 59억 달러로 추산됐다.

 

독일 통계포털 스타티스타가 2019년 5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20~30세 인구 사이 소셜커머스 보급률이 51%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베트남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상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하고 메시징 앱을 통해 주문을 하는 데 익숙해졌지만 대부분 배송 시 현금으로 지불한다.

 

PayMe의 목표는 소셜 결제 솔루션을 디지털화하고 자동화하여 이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마지막 단계를 완료하는 것이라고 페이미의 대표는 말했다.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앱이 되고자 하는 MoMo와 결제 회사와 거래를 하거나 그들만의 앱을 개발한 그랩과 빈커머스와 같은 다른 회사들과 전자지갑 산업의 다른 부문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PayMe와 같은 새로운 플레이어가 잠재력을 가진 틈새 부문으로 진출하도록 강요하고 있는데 지금으로서는 사회적 지불이다.

 

장애물이 존재하다.

그러나 이 새로운 결제 채널의 개발에 직면해 있는 장애물이 있다. 군인은행(MB)은 2018년 이용자가 전화번호만 사용해 페이스북 메신저로 송금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다. 다만 이 결제 솔루션에 집중하는 것을 중단하고 자체 결제 앱 개발로 관심을 전환했다.

 

MB의 디지털 은행 부서인 부탄쭝은 보안이 이러한 유형의 지불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의 많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친구들과 가족들로부터 지불을 요청하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해커인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많다.

 

"해커들이 소셜 미디어 계정을 훔치기 위해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은 소셜 결제 링크를 받으면 의심하게 된다"고 그는 말했다. 이어 "소셜미디어로 돈을 송금하는 것에 대해서는 젊은 층도 신중해진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이미 신뢰성과 보안성이 높고 빠르고 편리한 결제 앱을 자체 개발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결제 분야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브앤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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