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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202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3대 동향

올해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의 혁신은 주로 결제, 물류, 디지털 기술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2020년에는 베트남의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게임과 라이브스트림 서비스를 추가했다.

 

베트남 쇼피의 쩐 뚜안 안 상무는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 동안 베트남 소비자들은 필수 상품과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모두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전자 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와의 연결을 증가시키기 위해 게임과 라이브스트림과 같은 많은 대화형 요소를 통합해야 한다.

 

쇼피는 2021년 디지털 결제, 로지스틱 서비스 개발, 판매 방식 변경 등 전자상거래 산업의 3대 발전 추세를 전망한다. 쇼피가 지적한 대로 동남아 전역에서 에어페이 지갑을 통해 결제된 총 주문 건수는 4배 증가했다. 특히 50세 이상 구매자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나 에어페이 지갑의 손쉬운 접근성을 입증했다. 정부가 현금 없는 사회로 나아가면서, 대부분의 소비자 거래가 현금으로 이루어지는 일부 지역에서는 전염병이 전자 지갑 결제의 원동력이 되었다. 온라인 쇼핑에서 지갑 사용이 증가하는 것 외에도, 일반적인 상점들은 또한 전자 지갑을 통한 더 많은 지불을 받아들이고 있다. 2020년 베트남 내 에어페이 지갑 결제 매장이 두 배로 늘었다.

 

쇼피는 2021년에는 소비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납품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업과 판매자는 제품을 신속하고 비용 절감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류망과 창고용량 개선 등 중간에서 납품까지 전 과정을 감시할 필요가 있다. 2020년에는, 많은 사업체들이 창고에서 상품을 세 배나 높은 비율로 운송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해 소피 창고에서 운반된 식품, 건강, 가정 관련 상품이 두 배로 늘었다. 배달은 많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핵심이므로 2021년 티키의 개발 전략으로 통합된다. 티키의 리차드 찌에우 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티키가 매년 수천만 달러의 기술 및 물류 시스템을 투자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과 티키의 엔드투엔드 공급망은 중간 단계의 감소와 원자재 사용의 최적화 그리고 가장 빠른 경로의 식별에 힘입어 가장 낮은 비용으로 최단 주문과 배송 시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20년, 티키는 주문당 물류비 25% 이상 절감과 1% 미만의 반송율을 기록했다.

 

코로나 19의 대유행은 고급 브랜드에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온라인 사업을 촉진하도록 자극했다. 이로 인해 기업과 셀러가 혁신적인 디지털 전략을 채택해야 하는 세 번째 추세로 이어졌다. 이것은 사회적 거리감이라는 맥락에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지난해 쇼피는 폰드와 결합해 AI를 쇼핑과 고객 피부관리 컨설팅에 접목했다.

 

산업통상부 산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부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18% 증가해 이 지역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시장 규모는 118억 달러에 달하며, 전국 소비재 및 서비스 총 소매 매출의 약 5.5%를 차지했다. 베트남만이지난해 두 자릿수 전자상거래 성장률을 보였다. 같은 기간 거래 건수는 늘었지만, 유행성 전염병 유행으로 사람들은 주로 저가 상품을 구매해 수익 감소로 이어졌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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