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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스타트업] 샵백(Shopback)의 성장

 

코로나19 발생 당시 싱가포르 스타트업 샵백 (https://www.goshopback.vn/)은 온라인 쇼핑 환불 서비스 덕분에 속도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최근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샵백 베트남 총괄 이사인 재키 하씨는 지난 6개월 동안 베트남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매달 총 40억~50억동의 은행 계좌로 인출했다고 말했다.

 

베트남에서는 공식 운영 2년 만에 샵백이 250만명의 액티브 유저와 35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파트너들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6월까지 이들이 베트남 이용자들에게 환불한 총 금액은 900억동 이상이다.

 

샵백(ShopBack)은 새로운 모델이 아닌 쇼핑 캐시백 플랫폼이다. 본질적으로 쇼핑 리베이트는 제휴 마케팅 회사이다. 그들이 판매자에게 언급하는 각각의 주문은 할인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돈의 일부를 보관하고 "쇼핑 환불"이라고 불리는 금액을 구매자에게 돌려준다.

 

2014년 싱가포르에서 출시된 ShopBack은 온라인 환경에서 오프라인 환경까지 싱기폴 사용자에게 비교적 친숙하다. 하지만 2019년에 그 플랫폼은 베트남에 진출하기 위해 첫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7월 한 행사에서 샵백 베트남 총괄 매니저인 재키 하

 

재키 하씨는 베트남에 오기 전에, 그들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지수인 인터넷을 주의 깊게 연구했다고 말했다. 그들이 받은 일부 예측은 베트남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6년까지 560억달러 규모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젊은 인구와 함께 그러한 장점들로 인해, 우리는 이 시장이 매우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다"라고 그는 말했다. 당초 2~3명의 인원 정도밖에 되지 않아 준비에 9개월이 걸렸고 2020년 8월 베트남에서 정식 출범했다. 그해 경제는 코로나19라는 돌발 변수가 생겼다.

 

하지만 그 상황이 "적절한 시기에" 맞아 베트남 국민들의 디지털 전환과 저축 정신을 더욱 높게 만들었다. 구글, 테마섹, 베인앤컴퍼니의 e-Conomy SEA 2021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팬데믹 초기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800만명의 새로운 디지털 소비자를 추가했다.

 

"대유행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수입을 잃었고 일자리를 잃었기 때문에 지출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등장하는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올바른 선택이다."라고 재키하가 말했다.

 

2021년에는 전염병이 점점 더 심해졌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19는 가장 빠른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발전 요소이지만, 그것이 누구나 원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YouGov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전보다 개인 재정에 67% 더 신경을 쓰는 등 세계에서 가장 조심스러운 소비자 중 한 명이다.

 

샵백이 코로나19의 '폭풍'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와 함께 하는 것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시점이다. 현재까지 베트남에 있는 이들의 총 인력은 70명이 넘는다. 이곳은 또한 10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의 기술 센터 중 하나이다. 연초부터 지금까지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 산업의 구매력은 4-5배 증가했다."라고 재키 하가 말했다.

 

과거 주 고객이 모유 수유 엄마였다면, 유행 이후 Z세대 고객군이 크게 상승해 주문가치와 쇼핑빈도가 다른 그룹보다 훨씬 높게 반영됐다. 이러한 요소들은 베트남에 도움이 되지만, 여전히 "최고 성장"을 하는 초기 시장으로 여겨진다.

 

샵백은 특히 아시아파트너스가 주도하는 펀딩 라운드에서 8000만달러 추가 조달을 막 마친 뒤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총 투자 자본을 2억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숫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재키 하씨는 "샵백 베트남으로 유입되는 돈은 수개월 단위로 측정하면 2개의 숫자가 목표일 것"이라고 단언했다.

 

"우리는 숫자를 얻기 위해 투자금을 사용하는 다른 스타트업과 다르다(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돈을 태우는 것). 우리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금 흐름을 사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19의 결과로 인한 한 가지 장점은 소비자들이 점점 더 "금융 애호자"가 되고 있다는 것이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10대 2022'의 특징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완전한 개인 금융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에 입각한 투자와 저축에 점점 더 많은 신뢰를 보내고 있다.

 

ShopBack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기회dl다. 하지만 '장미꽃이 만발한' 사업길은 없다. 그들은 여전히 그들이 부정행위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과 같은 그들만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잭키 하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경계하는 것이 베트남 고객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보통 신규 고객은 최소 인출금액(5만동)에 도달하면 즉시 은행 계좌로 돈을 인출한다. 그들이 진짜 돈을 받을 때까지, 그들은 다음 번을 위해 더 많이 믿고 축적한다.

 

재키 하는 "장벽 중 하나는 여전히 사용자들의 수령이다,"라고 말하며 그의 팀이 계속해서 해결하는 문제를 생각한다. 파트너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쇼핑 캐시백 마케팅에 대해 알고 있지만, 여전히 인기가 없어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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