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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동국제강 ‘하이퍼 전기로’로 친환경 철강 전환 선도

 

(굿모닝베트남미디어) 동국제강이 탄소배출 저감형 하이퍼 전기로 공정 연구로 친환경 철강 전환을 선도한다.

동국제강은 산업부 '4대 업종 탄소중립 개발사업' 중 철강 분야 '전기로 효율 향상을 위한 에너지 순환 하이퍼 공정 기술 개발'과제에 참여해 2028년까지 하이퍼 전기로 공정 연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동국제강은 이번 정부 과제 수행으로 미래 표준형 전기로 공정 구축을 주도해 국내 철강사의 탄소중립 기술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퍼 전기로의 핵심은 속도와 에너지 효율이다. 조업 속도를 높일수록 소비 전력을 절감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동국제강은 철 스크랩 예열 및 장입 방식 개선 등으로 에코아크 전기로 전력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해 하이퍼 전기로 기술을 완성할 계획이다.

동국제강 인천공장 에코아크 전기로는 국내 기준 전력 효율이 가장 높다. 철 스크랩 사전 예열 및 연속 장입으로 일반 전기로 대비 전력을 30% 덜 사용한다. 이번 하이퍼 전기로 기술 개발 및 도입에 성공할 경우 추가적인 전력 효율 향상과 친환경 기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전기로는 철 스크랩을 재활용해 철강을 생산하는 공정으로 고로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지만 국가별 기술 편차가 커 연구 개발이 필수적이다. 전 세계적 탄소 중립 흐름에 따라 국내 고로 기반 철강사인 포스코도 포항,광양에 전기로 각 1기 도입을 추진하며, 현대제철도 2030년까지 전기로 '하이큐브(Hy-cube)'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하이퍼 전기로 조업 연구는 동국제강 'Steel for Green - 전기로 미래 기술 연구'의 일환이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중장기 친환경 전략 Steel for Green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8년보다 1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초 전기로를 가동한 회사다. 국내 유일 친환경 '에코아크 전기로' 등 강점을 지닌다. 동국제강은 ESG 위원회 산하 협의체 '온실가스 분과 회의'에서 탄소 중립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세우고 단기 개선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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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시장, 한국 반도체 제조에 한 줄기 희망으로
베트남이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성장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중국의 반도체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절실히 필요한 부양책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중국에서의 수요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들에게 빠르게 중요한 시장이 되고 있다고 한다. 미국과 중국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한국은행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거대 기업들을 위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한은은 베트남이 한국 반도체의 새로운 수요처로 부상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IT기기 생산의 국제 허브로서의 위상이 커지고 있으며, 향후 중국의 대체품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마련했는데, 베트남에서는 한국 반도체가 완제품 생산의 중간재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한다. 베트남의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과 중국 시장과의 근접성은 한국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이 베트남에 제조 시설을 설립하도록 끌어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2018년에서 2020년 사이에 스마트폰과 컴퓨터 생산 기지를 베트남으로 이전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애플은 지난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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