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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베트남브리핑] 베트남 전자 상거래 사업 설립 방법

  • 전자 상거래 회사는 인터넷 연결, 스마트폰,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코비드-19 전염병과 관련된 봉쇄로 인해 베트남에서 그들의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 6천만 명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있는 전자 상거래 산업은 2025년까지 9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 베트남 브리핑은 전자상거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위한 기본 가이드라인을 정리한 것이다.

 

베트남 전자 상거래 산업이 최근 대유행으로 인한 봉쇄와 중산층 증가에 힘입어 강력한 잠재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이처럼 급성장하는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타당하다. 가장 최근에는 알리바바와 같은 몇몇 대기업들도 베트남 마산그룹에 투자하여 파이 한 조각을 원하는 것에 관심을 보였다.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는 구글, 테마섹 홀딩스, 베인앤코 등의 연구에 따르면 2025년까지 2020년보다 연간 29% 증가한 520억 달러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또한 보다 투명한 경제로 인해 현금 지불을 줄이고 공공 서비스에 대한 현금 지불을 늘리는 한편 전자 지불에 대한 규제 환경을 개선하기를 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고객들은 온라인 구매 제품에 대해 회의적이고 불신은 여전하다. 따라서, 고객들은 대부분의 거래로 인한 품질과 결점을 확인하기 위해 제품을 개봉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로 인해 인도 시 현금(COD)이 발생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유행은 Infocus Mekong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에 식품에서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면서 온라인 쇼핑은 30% 증가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에 관심이 많고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투자자는 베트남의 규제와 법의 뉘앙스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베트남은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관련 법령 초안을 도입해, 결국 베트남 내 전자상거래 활동을 규제하는 법률인 법령 52/2013/ND-CP를 개정할 예정이다.

 

전자상거래 정의


법령 52에 따라 전자상거래 활동은 인터넷, 이동통신망 또는 기타 개방형 네트워크에 연결된 전자적 수단으로 상업활동 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법에 따라, 베트남에는 세 가지 유형의 전자상거래 활동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시장: 이곳은 서로 다른 상인이 모여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사이트를 통하는 제품에 대한 광고와 결제를 중개한다. 그 예로는 아마존, 쇼피, 라자다 등이 있다.


온라인 분류: 온라인 분류는 온라인 시장과 유사하지만, 지불은 판매자에게 직접 돌아간다. 그 예로는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 )나 인스타그램 구매 등이 있다.

 

온라인 소매업체: 온라인 소매상은 그들 자신의 제품을 팔고 저장한다. 소매상은 자사주 제품을 판매한다. 몇몇 온라인 소매업체은 또한 그들의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일반 소매업체이며 유행병을 감안할 때 이 모델로 옮겨왔다. 월마트와 베트남 롯데마트, 박호아산 등이 대표적이다.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투자자는 어떻게 지불을 받아들일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직접 결제하기를 원한다면 중도금 사용권을 신청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은행이나 MoMo 또는 Zalo Pay와 같은 전자 지갑과 같은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야 한다.

 

웹사이트를 소유한 기업은 산업통상부에 온라인으로 등록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업체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투자자가 IRC(투자등록증)에 이어 기업등록증(ERC), 거래허가증(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자)에 이어 웹사이트 알림이나 등록이 필요하다. 전체 프로세스는 3~4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지만 사업부 및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회사를 설립할 때 최소한의 자본 요건은 없지만, 투자자들은 자본 출연금이 모든 사업비를 충당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당국이 승인을 거부하거나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증거를 위해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조건부 사업라인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기획투자부(MPI)와 MoIT로부터 적절한 승인을 받도록 해야 한다. 또한, 특정 사업 라인에 따라 정부의 조건부 부문 목록에 따라 추가 조건이 적용될 수 있다.

 

등록 절차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또는 앱을 등록하려면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지침을 따라야 한다.

 

1단계 – 다음 정보를 제공하여 온라인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는 계정을 등록한다.
-신청자명
-법인번호증명서
-사업 분야
-신청자의 본사 주소
-연락처 정보

2단계 – 정보가 적절한 경우 MoIT는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한다. 그런 다음 신청자는 로그온하여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또는 신청서를 등록하고 지시에 따라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3단계 – 정보가 적절하다면, MoIT는 제출을 승인하고, 신청자는 원래의 등록 서류를 MoIT로 보내야 한다(아래 샘플 서류)
4단계 – 정보가 적절한 경우, MoIT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또는 앱에 '등록된' 표지판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공식 코드를 발행한다.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를 위해 관련 정부 당국에 제출해야 하는 등록 서류의 예는 다음과 같다.

 

투자자는 또한 사이버보안법, 전자상거래법 52조,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관리에 관한 Circular 47호, 모바일 기기에 있는 앱을 통한 전자상거래 활동 관리에 관한 Circular 59조 등 관련 법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전자 상거래에서 금지된 활동


영 제52조에 따라 금지된 전자상거래 활동의 4개 그룹은 다음과 같다.

 

  1. 각 참여자가 서비스를 구매하고 수수료를 받기 위해 X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조직한다.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여 위조 상품을 거래하거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등록 정보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거나 가짜 등록 정보를 제공하십시오.
  3. 전자상거래 활동에 참여하는 거래자, 조직 또는 개인의 정보를 위조하는 것을 포함한 웹사이트에서 고객을 속인다.
  4. 다른 위반 사항으로는 다른 거래자, 개인 또는 조직의 영업비밀을 도용, 사용, 공개 및 이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복사하여 수익을 올리거나 고객/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법령 초안이 승인되면 변경 준비


투자자들은 전자 상거래 활동을 위해 대표 사무소와 법률 대리인을 둘 것을 적극 추천한다. 여러 다국적 기업이 베트남에 사무소를 두고 국경을 넘나드는 활동을 하고 있지 않지만 베트남 정부는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전자상거래에 관한 법령 초안에는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법적 대리인을 선임하거나 영업 대표 사무소를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는 외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필요한 세금을 납부하도록 하기 위해 행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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