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는 2024년 상반기에 전 세계적으로 160만 대 이상의 신에너지 자동차를 판매했다. 작년에는 302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여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BYD는 올해 7월 18일 베트남에서 전기 자동차를 공식 출시했다. 회사는 중요한 시장으로 간주되는 포괄적인 전기 자동차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룩은 말했다.
BYD는 1995년 중국에서 노키아와 모토롤라 휴대전화와 같은 전자 기기와 차량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회사로 설립됐다. 하지만 2022년에는 전기 자동차만 생산하게 되었다. 어떻게 전환이 이루어졌을까?
BYD는 2000년대에 Nokia와 Motorola와 같은 선도적인 휴대전화 회사에 전 세계 배터리 생산량의 약 50%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로 시작했다. 신에너지 자동차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배터리 생산 강점을 활용하여 BYD는 초점을 바꾸었다. 전환점은 정확히 20년 전인 2004년에 BYD가 중국의 주요 자동차 쇼에서 4륜 모터 제어 기술을 소개했을 때였다.
당시 이 아이디어는 급진적으로 보였다. 4년 후인 2008년에 BYD는 첫 번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솔린-전기 하이브리드)를 출시하여 20년 전의 장기적인 비전을 반영했다. 즉, 화석 연료는 한정적이고 환경 피해가 심각하지만 재생 에너지는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24년까지 BYD는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는 별도의 4륜 제어 기술을 갖춘 세계 최초의 전기 자동차를 생산한다는 꿈을 이룰 것이다. 수년간의 글로벌 확장을 거쳐 BYD는 판매와 신에너지 자동차 기술 모두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환경을 더욱 푸르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 진출과 베트남 시장에 대한 계획을 알려주시기 바란다.
저희가 10년 넘게 시장을 조사한 것은 사실이다. BYD 아태지역 총괄 책임자인 리우는 시장 조사를 위해 그 기간 동안 하노이와 호치민을 방문했다. 당시에는 아직 시장이 적합하지 않았고, 차량 규모가 작았고, 중국 브랜드에 대한 망설임이 있었으며, 전기차가 인기가 없었다.
또 다른 요인은 BYD가 아직 국제적으로 크게 발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현재 88개국에 진출해 있고 아세안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우리는 이것을 베트남 시장에서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BYD는 베트남을 우리의 확장을 위한 핵심적이고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자 최종 아세안 시장으로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이곳에서 중요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트남 BYD 제품은 태국에 비해 수억동 (1억동 = 4,000달러) 더 비싸다. 이 가격 차이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는가?
이것은 딜러들의 공통된 질문이기도 하다. 태국과 베트남의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차이점은 상당하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세금과 수수료이다.
태국의 경우 BYD 자동차에 대한 수입세는 0%, 부가가치세는 7%이다. 베트남의 경우 수입세는 50%, 부가가치세는 10%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가격이 10,000달러라면 태국은 7%의 부가가치세를 추가한 후 약 10,700달러가 든다.
베트남에서는 수입세 50%와 부가세 10%가 부과되기 때문에 같은 차의 가격이 약 16,500달러가 든다. 이것은 베트남에서 BYD 차가 태국과 다른 시장에 비해 다른 비싼 이유이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중국 시안에서 열린 딜러 컨퍼런스에서 리우는 BYD의 기술, 부품, 조립 및 유통 능력에도 불구하고 외부 공급망에 의존하는 회사에 비해 비용 절감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우리는 고객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BYD는 수입 비용을 줄이기 위해 베트남에 전기차 공장을 짓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가? 베트남이 전기차 생산과 지속 가능한 개발의 허브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다른 국가에 비해 베트남에서는 특히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가 매력적이지 않다. 태국에 수입하는 모든 회사가 0% 세금 인센티브를 받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태국은 전기차 산업을 개발하고자 하기 때문에 정부는 많은 인센티브 정책을 도입했다.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는 처음에는 수입세가 높았지만 지금은 0%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베트남에 비슷한 세금 정책이 있다면 시장이 더 빨리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BYD의 경우 최적의 투자 옵션을 찾기 위해 여러 지자체와 조사하고 논의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자동차 조립 공장 개발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베트남 시장의 신중한 심리는 많은 유명한 중국 기업들이 완만하게 발전하거나 짧은 시간 후에 베트남에서 철수하는 등 어려움이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저는 이런 일을 직접 경험했다. 사람들이 제가 BYD와 함께 일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친구와 친척조차도 주저했다. 하지만 BYD는 시승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장벽을 극복했고, 고객들은 경험의 질에 매우 만족했다. 저희는 고객이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저희 차량을 체험하기를 바란다.
BYD는 많은 국가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로, 모든 국가에서 저희를 환영해 주었다. 저희는 베트남 시장이 독특하다는 것을 알고 신중하고 주의 깊게 접근했다. 딜러를 선택할 때, 저희는 전기 자동차에 대한 경험과 열정, 그리고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베트남에서 약 2개월이 지난 후, 우리는 많은 주문을 받았는데, 이는 고객들이 우리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에 계속 참여할 것이다.
BYD는 베트남의 주요 국내 브랜드인 빈패스트와 경쟁하지 않고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정중한 발언일 뿐인가, 아니면 양측 간에 논의가 있었나?
BYD는 어떤 브랜드도 경쟁자로 본 적이 없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베트남 시장은 독특하다. 다른 국가에 진출했을 때는 국내 전기 자동차 브랜드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베트남에는 빈패스트와 같은 유명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전기 자동차 시장을 크게 형성하고 시장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빈패스트의 역할을 인정하고 그 기여에 감사하다.
빈패스트 및 다른 브랜드와 함께 시장에 진출하면서 어느 정도 경쟁에 직면할 수 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사명과 핵심 가치를 충족하는 것이다. 우리의 존재는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시장 전체에 이롭다.
지금까지 빈패스트와 우리 사이에 공식적인 논의는 없었다.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 다른 투자자나 브랜드와 협력할 의향이 있다.
투자 유치에 대한 BYD의 접근 방식은 무엇이며 충전소에 대한 요구를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이것이 베트남에서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것인가?
중국에서는 초기에 충전소에 투자를 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다른 많은 투자자들도 충전 인프라 개발에 동참했다.
BYD는 충전소에 투자하는 것보다 제품, 배터리, 기술 등 핵심 강점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한다. 충전소에 투자하는 것이 자동차를 제조하는 것보다 비용이 덜 들지만, 태국의 급속한 발전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브랜드가 함께 시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충전소를 개발하는 것이 베트남에서 BYD의 발전을 방해하지는 않을 것이다. 저희는 편의상 자동차에 7kW 벽 충전기와 무료 설치, 휴대용 충전기를 제공한다. 모델에 따라 완전 충전 시 비용은 300,000동(12달러) 미만이며 1주일 동안 주행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딜러 네트워크는 빠르고 표준적인 충전소를 보유해야 한다. 현재 베트남 전역에 36개의 딜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이 수가 5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다른 브랜드의 전기 자동차도 충전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더 많은 베트남 사용자에게 접근하고 딜러에게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준다..
또한 전기차 시장의 빠른 발전으로 BYD에 투자할 계획인 10여 개의 다른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BYD 대표는 한때 베트남에서 전기 자동차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언급했다. 얼마나 걸리며 베트남에서 향후 10년간 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
베트남 전기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새로운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고객은 빈패스트와 함께 곧 BYD 외에도 MG 및 Chery와 같은 다른 브랜드를 보게 될 것이다.
베트남 고객은 가격, 기술, 애프터 서비스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으며, 이는 시장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BYD의 목표는 2024년에 50개, 2026년까지 100개의 딜러를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는 전기 자동차와 충전소를 포함한 포괄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확한 일정은 지정할 수 없지만 투자자와 커뮤니티의 지원으로 베트남의 전기 자동차 시장은 크게 변모할 것이다. 우리는 베트남이 곧 전기 자동차 부문의 선두 주자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저희는 장기적인 파트너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희의 야망이 저희를 움직이게 하고, 저희가 야망이 없었다면 지금의 위치에 도달하지 못했을 것다. BYD는 베트남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고,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것을 몇 달 만에 거의 완성했다.
단기적으로는 딜러 네트워크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10월까지 베트남에 신차 3종을 출시할 계획이며 가까운 시일 내에 더 많은 모델을 계속 선보일 예정다. 내년에는 신차가 계속 유입되어 쇼룸 공간이 꽉 찰 것 같다고 농담을 하곤 한다.
-베트남투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