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S.vn 의 올해 상반기 베트남 식음료 시장 보고서는 어려운 경제 상황이 베트남 사람들의 커피 소비 습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보고서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63개 성·시에서 무작위로 2,360명의 응답자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한잔이 41,000에서 71,000 동의 가격대는 소비 의향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11.5% 증가하는 등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커피 한 잔에 10만동 이상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6%에서 1.7%로 급감하면서 고급 부문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스타벅스 커피, %아라비카, 더 커피 빈 & 티 리프와 같은 고급 브랜드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소비 의지가 급격히 떨어졌다.
동시에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업무 압박감이 높아져 커피전문점에 가는 빈도도 줄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응답자의 거의 42%가 가끔만 커피전문점에 가는 반면, 32%는 빈도가 주 1-2회 커피전문점에 간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경제와 사업적인 어려움 때문에 더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침체는 또한 소비자가 필수적이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지출에 대해 더 신중하게 만들었다.
식품의 경우 설문 응답자의 56%가 특별한 날에 201,000동에서 500,000동 사이를 지출하여 2023년 대비 약 4% 증가했다. 501,000동에서 100만동의 구간에서는 5% 증가했다.
한편, 30만~50만 동 부문은 대·중소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 '전장'이 되고 있다. 이 경쟁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서비스를 경험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이익을 준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가격을 중간 범위로 조정하여 이 부문을 그 어느 때보다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또한 응답자의 52.5%는 지난 6개월 동안 특별한 행사를 위해 외식 빈도를 줄였다고 답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더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쓸 것이다. 생일은 베트남 사람들이 레스토랑에서 특별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조사 대상자의 최대 88%는 이전처럼 집에서 축하하는 대신 가족과 친구들과 외식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습관은 설이나 2월 14일과 같은 다른 전통적인 휴일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다. 홍왕 기념일과 같은 짧은 휴일의 경우, 한정된 휴일 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이 외식을 하는 비율은 22%에 불과하다.
반대로 4월 30일~5월 1일 연휴에는 51%의 비율로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 베트남인들의 외식 결정에 긴 연휴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