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낫부옹과 팜투흐엉(빈그룹)
팜낫부옹과 팜투흐엉의 성공 사례는 베트남 비즈니스계에서 유명하다. 그들은 러시아의 어려운 초창기를 극복하고 거대한 다산업 기업을 설립하여 베트남의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1990년대 러시아에서 두 사람 모두 베트남 유학생이었다. 졸업 후 부부는 러시아에서 베트남 레스토랑 사업을 시작했다. 우크라이나 인스턴트 누들 시장의 잠재력을 깨달은 두 사람은 투자를 결정했다. 두 사람의 누들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폭팔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0년대 초 번 돈으로 부옹과 흐엉은 베트남으로 돌아와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결정했다. 2002년 빈그룹은 공식적으로 설립되어 커리어에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다. 처음에 빈그룹은 부동산 부문에 집중하여 시장 전반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 후 빈그룹은 무역 및 서비스, 자동차 제조, 교육, 의료 등 다른 많은 분야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했다. 전략적 비전과 강력한 투자로 빈그룹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민간 경제 그룹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팜낫부엉은 항상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과감하게 생각하고 행하는 것이다. 리더의 의지는 빈그룹이 끊임없이 창의하고 혁신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응우옌당꽝과 응우옌호앙옌(마산)
응우옌당꽝 씨와 응우옌호앙옌 씨는 모두 1963년 출생으로 교육적인 가정에서 자랐다. 2000년 두 사람은 오늘날 베트남에서 가장 큰 경제 그룹 중 하나인 마산을 공동 창업했다. 두 사람은 함께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고 확장하여 회사의 탄탄한 기반을 구축했다.
마산 그룹의 첫 10년 동안 응우옌당꽝과 응우옌호앙옌은 그룹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확장을 추진하고 소규모 기업을 인수했다. 또한 브랜드 구축과 사업 확장에도 성공했다.
2020년, 많은 노력 끝에 마산 그룹은 베트남을 대표하는 경제 그룹 중 하나가 되었으며, 많은 인기 제품 및 서비스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응우옌당꽝과 응우옌호앙옌은 비즈니스 및 사회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사업가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응우옌 당꽝과 응우옌호앙옌은 마산 그룹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쩐딘롱과 부티히엔(철광회사 호아팟)
쩐딘롱은 1961년 하이즈엉에서 태어났다. 그는 수년간 국립경제대학교에서 공부했다. 1996년, 쩐딘롱과 부티 히엔은 호아팟 그룹을 공동 설립했다. 이들은 비즈니스 개발 및 확장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여 회사의 탄탄한 기반을 구축했다.
2000년대 초, 호아팟그룹의 첫 10년 동안 이들은 그룹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확장 활동을 가속화하고 소규모 기업을 인수했다. 이들은 브랜드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규모를 확장하는 데 성공했다. 2010년경, 호아팟 그룹은 베트남에서 선도적인 경제 그룹 중 하나가 되었다.
호흥안과 응우옌티탄투이(테콤뱅크)
호흥안과 응우옌티탄투이는 베트남 금융 부문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사람이다. 호흥안은 2000년 테콤뱅크에서 인사 관리자로 경력을 쌓기 시작한 후 빠르게 승진하여 2005년 부총재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테콤뱅크가 베트남을 대표하는 은행 중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기여했다.
응우옌티탄투이는 2002년에 테콤뱅크에서 재무 담당자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2008년에는 재무 담당 부국장으로 빠르게 승진하여 새로운 금융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기여하여 테콤뱅크의 시장 확장과 수익 증대에 기여했다.
2012년 호흥안은 총국장으로 승진했다. 그와 그의 아내는 테콤뱅크의 지점 네트워크 및 유통 센터 확장에 크게 기여하는 동시에 비즈니스별 계좌, 국제 금융 서비스, 환경 친화적 금융 상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개발했다.
2020년부터 호흥안과 응우옌티탄투이 부부는 테콤뱅크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왔다. 호흥안은 이사회 의장으로 임명되었고 응우옌티탄투이는 이사회 부의장이 되었다.
레반꽝과 쭈티빈(민푸)
레반꽝은 어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낚시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쭈티민은 양식업에 대한 폭넓은 지식도 가지고 있다.
1990년대 새우 수출 산업의 큰 잠재력을 깨달은 두 사람은 외국으로 수출하는 민간 수산물 구매 시설에서 민푸(Minh Phu)회사(1992)를 설립하기로 결심했다. 자본과 기술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기 때문에 시작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
하지만 인내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첨단 새우 양식 기술을 적용하고 생산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2000년대 초반, 민푸는 국내외 시장에서 점차 입지를 굳혔다.
2010년이 되자 민푸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수산물 기업 중 하나가 되어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새우를 수출했다. 이들은 많은 국제적인 상과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 품질과 명성을 확인했다.
수년간의 개발 끝에 민푸는 베트남에서 새우 수출 매출을 선도하는 수산물 회사가 되었으며 세계 최대 새우 수출업체 중 상위권에 올랐다. 회사의 연간 수출 매출은 5억~6억 달러에 달하며 주요 시장은 미국, 일본, 한국 등이다.
두 사람은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이들은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고 새우 양식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베트남 수산물 산업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