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농산물, 수공예품, 의류 및 신발과 같은 강력한 제품들은 중국 시장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산업무역부)의 조사에 따르면, 53%의 기업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출에 참여하고, 47%가 자체 구축한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60%의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입 및 수출한 상품의 가치가 기업의 총 상품 수입 및 수출의 10-30%를 차지한다고 답했다.
특히, 수출 활동에 전자상거래를 적용하는 인기 있는 시장은 한국(45% 차지), 일본(40% 차지), 중국(38% 차지)이다.
중국 윈난성 상무부 대표이자 중국 윈난성 전자상거래 협회 회장인 류량 씨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통해 베트남 상품을 중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엄청나다고 언급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자상거래는 경제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중국 남서부의 중요한 관문인 윈난은 독특한 지리적 위치와 풍부한 자원 덕분에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이후 윈난의 총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연간 2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농업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윈난은 "윈난 제품이 국제화"라는 브랜드를 구축하여 커피, 차, 신선한 꽃, 과일과 같은 전형적인 제품을 전국과 전 세계에 공급했다.
동시에 윈난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에만 윈난의 총 국경 간 전자상거래 거래량이 전년 대비 40% 증가했으며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무역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윈난성 전자상거래 협회 회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도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다고 평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까지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를 넘을 것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25%를 넘을 것이다. 베트남은 젊은 소비자가 많고 국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강해 중국 시장과 자연스럽게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류량 씨는 "베트남의 농산물, 수공예품, 의류, 신발과 같은 강력한 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베트남 드래곤프루트, 캐슈넛, 커피콩은 윈난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국 소비자의 식탁에 등장했다. 앞으로 물류와 정책의 최적화로 이러한 베트남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확대될 것이다. 윈난은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다리일 뿐만 아니라 두 나라 간의 전자상거래 협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노드이기도 하다.
베트남과 중국 간의 무역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류샹 씨는 인프라 업그레이드, 창고 물류 네트워크 지속 개선, 보세 창고 및 분류 센터 건설, 베트남 상품의 신속한 통관 보장을 포함하여 보다 완전한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완공을 앞둔 윈난성의 중국-베트남 철도 노선은 물류 시간을 크게 단축할 뿐만 아니라 운송 비용도 절감하여 베트남 상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 보다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양측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기술 지원을 촉진하여 정확한 시장 분석을 수행하고 베트남 기업이 중국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동시에, 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이 많은 교류 및 교육 활동을 조직하여 국제적 비전을 가진 전자상거래 인력을 육성하도록 장려한다.
양측은 더 많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전시회와 무역 네트워킹 컨퍼런스를 조직하여 산업 연계를 강화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공급망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 양국 기업이 교류하고 새로운 무역 모델을 모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동시에 녹색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고, 친환경 포장 및 저탄소 물류를 장려하여 글로벌 지속 가능한 개발에 기여해야 한다.
"윈난은 베트남 기업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고품질 베트남 제품이 중국과 세계 시장에 진출하도록 돕는다."라고 류 씨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