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는 최근 2045년을 목표로 2030년까지 교육 발전 전략을 승인했다. 2030년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유아 교육의 경우: 최소 99.5%의 유아가 하루에 두 번(오전과 오후) 세션을 갖다. 양육, 돌봄,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아이들이 신체적, 정서적, 지적, 미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때는 아이들의 성격에 대한 첫 번째 측면이 구체화되는 시기이므로 1학년을 위한 준비가 잘 되어야 한다. 모든 유치원 교사는 교육법에 명시된 필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유치원의 30%가 사립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유치원 아동의 35%가 유치원을 다닐 것이다.
일반 교육의 경우: 100%의 학생이 하루에 두 번 수업을 들어야 한다. 그리고 일반 학교 교사의 100%는 교육법에 명시된 필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일반 학교의 5%가 사립학교로 운영되고 학생의 5.5%가 사립학교에 진학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등 교육의 경우, 인구 10,000명당 대학생 비율은 최소 260명이어야 하며, 대학생 수는 18세에서 22세 사이의 젊은이들 중 최소 33%를 차지해야 한다.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고등 교육을 받은 유학생 수가 1.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학 강사의 최소 40%는 박사 학위를 소지해야 한다.
베트남은 지식 기반 경제와 글로벌 통합에 대한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 구조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STEM 교육의 비중은 최소 35%를 차지해야 한다.
과학 출판물의 수와 과학 기술을 사용하는 작품의 수는 강사 1인당 연간 0.6개의 작품이어야 한다.
대학 순위 기준: 베트남은 세계 500대 대학 중 최소 5개 대학을, 아시아 200대 대학 중 5개 대학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한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상위 4위, 아시아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가 정신 고취
이 전략은 또한 기관 개혁, 교육 관리 및 학교 거버넌스 혁신, 커리큘럼 및 교육 방법 혁신, 교육 품질 평가 개혁을 포함하여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와 솔루션을 설명한다.
일반 교육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의 모든 미덕과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STEM 통합 교육을 육성하고, 자기 학습 및 평생 학습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과제로는 진로 지도 및 학생 간소화를 잘 구현하는 것, 직업 교육 기관 및 기업이 프로그램 및 자료 설계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 일반 학교 및 평생 교육 센터에서 진로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있다.
고등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 자원을 늘려 교육의 질, 과학 연구, 기술 이전, 혁신에 상당한 변화를 촉진하여 특히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분야의 인적 자원에 대한 인적 자원 수요를 충족해야 한다. 또한 교육은 국제 표준에 맞춰 관리, 커리큘럼, 교육 방법에서도 혁신적이어야 한다.
총리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촉진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검토, 평가, 업데이트하고, 실질적인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일치하도록 요청했다.
지방 자치 단체는 유치원, 일반, 직업 및 고등 교육 기관에 대한 적절한 토지 할당을 보장하고, 개발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인프라를 준비하고, 도심 대학을 대도시 교외 지역으로 이전하기 위한 계획을 시행해야 한다.
이 전략은 또한 모든 교육 수준에서 외국어 교육 및 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교에서 영어를 제2 언어로 점진적으로 포함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타임즈 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에서 최근 전공별 2025년 세계 대학 순위를 발표했다. 베트남은 경영 및 경제, 컴퓨터 과학, 교육, 공학, 생명 과학, 건강 및 의학, 물리 과학, 사회 과학 등 11개 전공 중 8개가 세계 순위에 올랐다.
경영 및 경제 부문에서 여러 베트남 대학이 상당히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호치민 경제 대학은 301~400위 범위에 들었다. 다음은 하노이 베트남 국립 대학, 두이딴 대학, 똔득탕 대학, 호치민시 베트남 국립 대학, 호치민시 시 개방 대학 등의 기관이다. 두이딴 대학과 똔득탕 대학은 공학, 생명 과학, 물리 과학에서도 선두를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