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커머스, 2024년 40% 성장, 예상치를 훨씬 상회

  • 등록 2025.01.27 11:55:55
크게보기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Net EC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작년에 놀라운 40% 성장률을 기록하여 거래 가치가 138억 2천만 달러에 달했다. 이 성장률은 올해 초 통계청이 보고한 전체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증가율인 9%를 훨씬 초과한다.

 

이 보고서는 쇼피(Shopee)와 틱톡샵(TikTok Shop)이 각각 93억 달러와 38억 달러의 거래 가치로 66.7%와 26.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했다고 강조했다. Shopee는 2023년에 비해 41%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TikTok Shop은 같은 기간 동안 무려 99%의 성장을 기록했다.

 

전통적으로 쇼핑 성수기였던 2024년 마지막 분기에는 총 97조 9,600억 동(39억 달러)의 거래가 기록되었다.

 

Shopee와 TikTok Shop은 패션 및 액세서리,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FMCG), 가전 및 기술, 뷰티 제품 등 4가지 주요 카테고리에서 주요 기여를 하며 시장을 계속 선도하고 있습다.

 

YouNet ECI의 전문가들은 필수재, 특히 FMCG와 건강 관련 품목이 이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 카테고리의 거래 가치는 2023년에 비해 54%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FMCG 제품은 62%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카트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카테고리가 되었다.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공식 브랜드 스토어의 거래가 증가한 것도 2024년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추세였다. 전통 소매 시장의 기존 브랜드들은 제품 품질과 신뢰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한편, 소비자들은 특히 주류 제품군 내에서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했다.

 

YouNet ECI의 시장 인사이트 책임자 응우옌푸엉람은 "데이터는 소비자들이 필수 제품에 대해서도 이커머스를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편리함, 매력적인 프로모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은 쇼핑 습관을 변화시켜 FMCG 브랜드가 이커머스 전략을 최적화하고 시장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했다고 람은 덧붙였다.

백은석 기자 esbaek5187@gmail.com
Copyright gmvietnam Corp. All rights reserved.



굿모닝베트남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새창로 11, 1366호 발행인 : 이정국 | 편집인 : 이정국 | 전화번호 : 02-306-1418 Copyright gmvietna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