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글로벌 다단계 마케팅 기업 허벌라이프는 2024년 베트남에서 2억 8,370만 달러의 순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고 회사 보고서에 밝혔다.
베트남 환율 변동으로 인해 작년 순매출이 1,440만 달러 감소했다. 허벌라이프는 베트남 통화 기준으로 순매출이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허벌라이프는 2023년 3월 3% 가격 인상에 이어 2024년 3월부터 3.5%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순매출 증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허벌라이프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시장 중 하나로,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인도가 8억 4,480만 달러로 가장 큰 시장이었고, 중국이 2억 9,760만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허벌라이프는 2024년 전 세계적으로 50억 6천만 달러의 순매출과 39억 달러의 매출 총이익을 기록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허벌라이프 제품은 미국에 본사를 둔 허벌라이프 이노베이션 & 매뉴팩처링(HIM) 레이크 포레스트와 윈스턴세일럼에서 생산된다.
허벌라이프 베트남 SMLLC는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다단계 마케팅 회사이다.
베트남은 허벌라이프가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71번째 시장으로 수익 기준으로 허벌라이프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다단계 마케팅 회사이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현재 19개의 허가받은 다단계 마케팅 사업체가 있으며, 참여자는 약 76만 8천 명이다. 이 부문의 2023년 총 매출은 16조 8천억 동(미화 6억 5,22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주요 업체로는 허벌라이프, 오리플레임, 암웨이, 뉴이미지 등이 있다.
올해 초 국가경쟁위원회는 허벌라이프 베트남에 다단계 마케팅 위반 혐의로 2억 500만 동(미화 8,000달러 이상)의 벌금을 부과했다.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호치민시 3군 쩐까오반 거리 26번지에 본사를 둔 허벌라이프 베트남은 "법에 따라 다단계 마케팅 참여자를 위한 기본 교육을 시행하지 않았거나 부적절하게 시행했다"는 이유로 벌금을 부과받았다.
또한 허벌라이프 베트남은 법이 요구하는 다단계 마케팅 활동 보고 의무를 부적절하게 이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