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문 일정에 따라 데오까(Đèo Cả) 그룹의 호민호앙(Hồ Minh Hoàng) 회장이 이끄는 대표단이 지난달(9월 26일 오전)에 서울시 오세훈(Oh Se-hoon) 시장과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부호(Vũ Hồ) 베트남 주한 대사도 참석했다.
“홍강 기적” 현실화
이번 한국 방문은 데오까 그룹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핵심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한 선별적 경험 수집을 추진하는 맥락에서 이뤄졌다.
당과 정부 지도부의 신뢰와 지지를 받은 데오까 그룹은 데오까-반푸(Văn Phú) 컨소시엄 리더로서 홍강(Red River) 대로-경관 프로젝트 연구, 제안, 시행을 주도하고 있다.
예상 총 투자액 300조 동(VND, 약 1조 6천억 원, 토지 수용 비용 미포함) 규모의 이 프로젝트는 홍강변 자동차 전용 대로선, 대중교통용 도시철도 시스템, 강변 녹지 공간 등 다수 투자 항목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2026년 1월 착공, 2030년 이전 완공을 목표로 국내외 대규모 자원 동원이 요구되며, 이는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의 지침에 따른 것이다.
8월 22일 또람(To Lâm) 총서기 지시와 하노이시 지도부 의견을 수용한 데오까 그룹은 서울시를 방문해 한국의 “한강 기적” 경험을 배우고, 이를 베트남 “홍강 기적” 창조에 적용하기로 했다. 이는 당과 정부 지도부의 비전에 부합한다.
9월 26일 오후 서울 한강 현장 답사에서 호민호앙 회장은 합리적으로 설계된 일부 고가교 구간을 기록하며, 데오까 그룹의 참고 및 연구 적용 가능성을 인정했다. 특히 고가교 고도를 낮춰 양안 경관을 보전하면서 기존 강변 교량과의 교차 간극을 확보하는 솔루션이 주목됐다.
또한 대표단은 한강변 일부 고가교 구간에서 기둥 밀도가 높고, 30개 이상의 강교가 이어져 콘크리트 구조물 양이 방대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한 데오까 그룹 지도부는 한국 전문가들과 솔직히 논의하며 최적 솔루션과 교훈을 모색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강 대로 프로젝트가 18년 전(2007년) 개량됐을 당시 기술 조건과 기준이 TBM(Tunnel Boring Machine) 터널 공법 등 더 최적화된 방안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자연 경관 영향 최소화에 유리했다. 이 실무 경험은 데오까 그룹이 하노이 홍강 자연 경관 보전과 수도권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한 더 최적화된 터널 굴착 솔루션 연구에 활용될 전망이다.
데오까 그룹 회장은 한국 전문가들과 여름철 홍수 유량 3,000m³/s 초과 시나리오에 대해 직설적으로 논의했다. 이때 상류 홍수 조절 저수지 시스템 구축으로 유하 유량 압력을 완화하고, 강저 및 배수로 정기 준설로 홍수 배출 능력을 강화해 도시 침수 상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9월 26일 오후 답사에서 데오까 그룹이 특별히 주목한 내용은 하노이 홍강 구간 폐수 처리 계획과 서울시의 식생 시스템 관리 방식이다. 이 “문제”를 완벽히 해결해야 오염을 극복하고 수질을 개선하며, 국제 관광객을 유치하는 “그린 관광” 흐름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 당국은 데오까 그룹과의 지속 가능한 도시 교통 개발 논의에서 한강 대로 운영 교훈을 공유했다. 강변 버스 시스템 강화, 데오까 그룹의 홍강 대로-경관 프로젝트 제안과 유사한 모노레일 노선 연구를 통해 대중교통 수송 능력을 확대하고, 개인 차량 제한 및 도심 교통 체증 완화를 제안했다.
논의 후 데오까 그룹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강변 도시 투자·설계·개발 경험이 풍부한 한국 기업과의 연결 지원을 제안했다. 동시에 양국 대사관과 정부에 보고해 투자, 시공, 교육, 신기술 이전 분야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강 기적”은 20세기 중반부터 21세기 초까지 한국의 신속한 산업화 시대를 가리킨다. 이 기간 서울은 세계 금융·기술 중심지로 부상하며, 도시 계획 프로젝트를 통해 한강을 “도시-문화-관광 개발 축”으로 탈바꿈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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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협력 촉진 확대
이전 데오까 그룹 대표단은 POSCO 그룹과 회동해 홍강 대로-경관 프로젝트 및 베트남 기타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의 투자·시공 협력 전망을 논의했다. 이는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모델에 따른 것이다.
강철 생산·시공 강점과 베트남 다수 프로젝트 경험을 발휘한 POSCO는 데오까 그룹에 모듈러 시공 방법으로 공기 단축 솔루션과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자재 공급 협력을 제공할 전망이다.
회동에서 양측 지도부는 향후 고속도로, 교량, 도로 터널 PPP 프로젝트에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조속히 희망했다.
이번 방문 중 데오까 그룹 대표단은 요신엔지니어링(Yooshin Engineering), 호반건설(Hoban Construction), KIND 등 한국 대표 브랜드와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회동을 가졌다.
인프라 분야 한국 선도 파트너와의 협력 촉진 활동을 통해 데오까 그룹은 국가 새 시대 “홍강 기적” 현실화를 위한 위상과 자원을 한층 제고하고 있다.
2025년 6월부터 데오까 그룹 주도 컨소시엄은 교통 인프라 개발 모델을 현장 조사하며, 도시 공간-경관 계획, 교통 연결, 도시 관리, 특히 장강과 가릉강(중국 충칭) 유역의 홍수 조절 솔루션을 중점으로 했다. 이곳은 현대 교통 솔루션이 자연과 조화된 적용으로 유명하다.
40년 발전의 데오까 그룹은 베트남 교통 인프라 선도 브랜드로, 20개 이상 자회사와 1만 명 이상 인력을 보유했다. 도로·철도 터널 55km 이상, 고속·국도 650km, 특급 대교 7개 투자·시공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전국 21개 유료 통행로 관리·운영 중이다. 총 프로젝트 투자액 100억 달러가 넘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