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스피드, 2028년 초부터 벤탄-껀저 지하철 노선 상업 운영

  • 등록 2025.11.07 23: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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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스피드는 2028년 1분기부터 벤탄-껀저 고속 노선을 상업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총 투자액은 86조 6,500억 동이다. 이 정보는 빈스피드 고속철도 투자개발 합작회사가 11월 7일에 발표한 벤탄-껀저 철도 프로젝트의 환경영향평가(EIA) 보고서에서 협의를 위해 작성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주요 경로 길이는 벤탄, 솜찌에우, 떤투언, 떤이, 나베, 빈칸, 안토이동, 껀저 등 8개 코뮌과 구를 통과하는 약 53km에 달한다. 이 프로젝트의 토지 사용 면적은 약 317헥타르이다.

 

빈스피드는 설계 속도 350km/h의 1,435mm 폭의 복선을 건설하는 데 투자할 계획이다. 프로젝트의 1단계에는 벤탄과 껀저 두 개의 역이 포함될 예정이다. 2단계에서는 떤투언, 떤미, 나베, 빈칸 등 수요가 많은 4개의 역을 추가한다. 운영 통제 센터(OCC)는 껀저 코뮌에 위치한다.

 

빈그룹 코퍼레이션은 이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총 투자 자본을 86조 6500억 동으로 추정한다. 이 중 건설 비용은 약 37조 동 장비 비용은 24조 7400억 동, 프로젝트 관리 비용은 7조 400억 동 이상이다.

 

진행 상황과 관련하여 빈패스는 2025년 4분기에 타당성 보고서를 완료하고 현장을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후 2027년 3분기까지 설비를 건설하고 설치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7년 마지막 분기에 시범 운영될 수 있다. 2028년 1분기부터 벤탄-껀저 철도를 상업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회사는 60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8량의 열차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열차는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행되며, 운행 간격은 20분이다. 매시간 3쌍의 열차가 양방향으로 운행된다. 이 계획을 통해 빈스피드는 연간 1,590만 명 이상의 승객에 해당하는 하루 43,680명의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빈스피드는 지난 5월 억만장자 팜낫브엉이 설립한 회사로, 주로 철도 건설, 기관차 제조, 객차 사업을 하고 있다. 브엉은 회사 지분의 51%를 보유하고 있으며, 두 아들 팜낫꽌안과 팜낫민호앙은 1%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35%는 베트남투자그룹(VIG)이, 10%는 빈그룹이 소유하고 있다. 현재 회사의 정관 자본은 15조 동이다.

 

며칠 전, 빈패스는 하노이-하롱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EIA 보고서도 발표했다. 회사는 2028년 초, 즉 시행 2년 만에 상업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벤탄-껀저 프로젝트와 유사한 완공 일정을 설정했다.

 

빈스피드의 제안에 따르면 하노이-꽝닌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약 138조 9300억 동으로 약 53억 달러에 달한다. 이 프로젝트는 하노이, 박닌, 하이퐁, 꽝닌을 포함한 4개 성의 22개 코뮌과 구를 통과하는 약 120km 길이아다.

 

이 노선의 출발점은 하노이시 동안 코뮌의 국립 전시 박람회 센터이다. 기차는 이후 자빈역(박닌), 옌투역(꽝닌)을 거쳐 숲 공원 지역인 투안차우구에 위치한 하롱역에서 종착한다. 노선의 설계 속도는 시속 350km이며, 그 중 하노이를 통과하는 구간은 시속 120km이다.

 

또한 지난 5월에는 2024년 말까지 베트남 GDP의 13%에 해당하는 총 자본금 약 613억 5,000만 달러 규모의 남북 고속철도에 투자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총 투자 자본의 20%인 약 122억 7,000만 달러를 조달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나머지 80%는 지출일로부터 35년 동안 무이자로 국가로부터 차입한다..

 

또한 2030년까지의 새로운 계획에서 정부는 하노이-동당(랑손)과 같은 일부 다른 철도 노선에 대한 투자 로드맵을 기존 계획과 달리 2030년 이후가 아닌 2030년 이전에 투자하도록 조정했다. 마찬가지로 하이퐁-하롱-몽까이(꽝닌), 탑참-다랏, 안빈-사이공(호아흥)-탄키엔 노선도 2030년 이전에 투자 연구를 위해 추진되었다. 또한 기존 7개의 국영 철도 노선도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연결되는 철도 노선이 우선 투자 대상이다.

이정국 기자 jkanglile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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