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전문가는 베트남 목재 펠릿 산업의 2차 공급원 의존도를 줄이고 합법성 및 지속가능성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기업들은 전용 원자재 구역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국제 비영리 단체인 포레스트 트렌드(Forest Trends)의 수석 정책 분석가인 또쑤언푹(To Xuan Phuc) 교수는 베트남 목재 펠릿 산업이 연간 10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출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권고를 내놓았다. 베트남목재임산물협회(Vifores)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베트남은 390만 톤 이상의 목재 펠릿을 수출하여 5억 6,477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년 대비 물량 33.3%, 수출액 38.8% 증가한 수치다. 일본과 한국은 여전히 베트남 목재 펠릿의 주요 수출 시장이다. 2024년 일본은 수출량의 60%, 수출액의 65%를, 한국은 각각 34%와 28%를 차지했다. 일본의 평균 수출 가격은 톤당 144.3달러, 한국은 109.2달러였다. 특히, 2024년 9월 이후, 입찰 가격 개선과 목재 가공 자재 부족으로 인해 한국으로의 가격이 상당히 상승했다. 주요 시장의 과도한 의존 위험 정부 뉴스 포털에 따르면, 이 두
엔비디아는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4조 달러를 돌파한 기업이 되었다. 7월 9일 개장하자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주가는 한때 2% 이상 상승하며 시가총액이 4조 달러에 도달했다. 이는 엔비디아가 세계 최초로 이러한 시가총액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지금은 시가총액 증가율은 약 2%에 불과하며, 이는 시가총액 3조 9,800억 달러에 해당한다. 엔비디아는 지난달 초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세계 최고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탈환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엔비디아의 가장 크고 중요한 고객이다. 이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엔비디아보다 먼저 시가총액 3조 달러에 도달했다. 이 미국 칩 제조업체는 2024년 2월에 2조 달러, 같은 해 6월에 3조 달러를 달성했다. 투자자들은 이 미국 AI 칩 회사의 주식을 적극적으로 매수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회사의 주가는 15% 이상 상승했다. 지난 5년을 고려하면 이 증가율은 15배가 넘는다. 엔비디아는 대규모 언어 모델링 및 AI 작업에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 분야의 선두 주자이지만,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주가가 이처럼 호조를 보인 것은 놀라운
전반적으로 조화로운 법적 프레임워크는 블록체인 기업들이 현재처럼 해외가 아닌 베트남에 본사를 등록하고 설립하도록 장려할 것이다. 최근 다낭에서 열린 "디지털 자산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의 핀테크 다낭 2025 컨퍼런스에서 바이낸스 베트남 지사장 린 호앙은 전 세계 디지털 자산 정책의 변화를 강조했다. 비트코인은 2009년에 등장했지만, ICO(Initial Coin Offering)로 알려진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17년에서 2019년 사이였다. 이 시기는 마치 "무법천지 시대"와 같았다. 프로젝트들은 백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그리고 유능한 팀만 있으면 수천만 달러를 모을 수 있었다. 당시 각국은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고, 투자자들에게 위험, 사기, 자금 세탁을 피하도록 경고만 내렸다. 2020년에서 2022년 사이, 암호화폐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고 시가총액이 급격히 증가했다. 그리고 입법자들 또한 디지털 자산 부문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금융행동기구(FATF), G7, G20 정상회의 등 국제 포럼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예비 규제가 마련되었다. UAE와
자본도 없고, 경험도 없으며, 가난한 산간 지방 출신인 부이티안은 혼자서 베트남-일본-한국-대만 노선을 운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골 출신 CEO 부이티안의 창업 여정 자본도 경험도 없이, 가난한 산골 마을 출신인 부이티안은 베트남-일본-한국-대만 노선을 운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혼자서 구축했다. 부이티안은 호아빈성 떤락군 동라이마을에서 태어났다. 당시 이 지역은 전기가 귀했고, 식사는 라드에 찬밥을 섞어 먹는 것이 전부였다. 농가의 장녀였던 안은 어린 시절부터 아침에는 학교에 가고, 오후에는 물소를 몰고, 풀을 뜯는 일에 익숙했다. 하지만 사랑만 가득했던 집에서 다른 삶에 대한 꿈을 가졌다. 안에게 교육은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하노이 법대 입학시험에 합격한 후, 부모님은 도시에서 공부하도록 친척부터 학생 지원 정책까지 온갖 곳에서 돈을 빌렸다. 안은 공부와 일을 병행했다. 설거지, 웨이터, 옷 판매, 식당, 찻집 웨이터 등 꿈을 이루기 위한 돈만 있다면 무엇이든 했다. 법에서 새로운 시작으로 졸업 후, 그녀는 전공 분야인 법 분야에서 거의 10년 동안 일했다. 직장은 안정적이었고 생계를 이어갈 만큼 충분한 수입이 있었다
수입 관세로 나이키의 비용은 급증하겠지만, 가격 인상과 공급망 조정으로 비용은 점차 감소할 것이다. 6월 26일 나이키는 5월 31일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순이익은 2억 1,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6% 감소했다. 매출 또한 12% 감소한 1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최악의 상황은 지났지만, 나이키는 여전히 미국이 무역 파트너에 부과하는 관세 같은 새로운 과제로 회사의 회생 노력은 더욱 어렵다. 맷 프렌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6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26 회계연도에 "관세로 나이키의 비용이 약 10억 달러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나이키가 공급망을 조정하고, 공장 및 소매 파트너와 협력하고, 가격을 인상해 시간이 지나면 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공급망의 16%는 중국이며, 내년 여름 2026 회계연도 말까지 10% 미만으로 줄이겠지만 "중국의 제조 역량은 우리 글로벌 공급망에 매우 중요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이키는 재고 정리를 위해 가격을 인하하고, 도매 파트너를 확보하고, 온라인 사업을 구조조정하면서 지난 분기 실적이 감소했다. 도매 파트너 복귀는 단기적으로는 이익에 타격을 주겠지만, 나이키는 장기적으로는 재정적으
시장조사업체 치미고(Cimigo: https://www.cimigo.com/en/)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부르는 데 매달 평균 32만 동, 자동차를 부르는 데 23만 9천 동을 지출한다. 치미고(Cimigo)는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슈퍼 앱 사용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슈퍼 앱은 Grab, Be, ZaloPay, MoMo, Shopee, TikTok Shop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슈퍼 앱을 주당 평균 5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MoMo를 주당 4.16회로 가장 많이 사용했고, Be는 3.6회, Shopee는 3.23회였다. 그 다음으로는 Grab 2.97회, Zalopay 1.5회, TikTok 1.31회, Traveloka 0.17회 순이었다. 전자 결제, 오토바이 택시, 음식 배달 등에 슈퍼 앱을 주로 사용한다. 슈퍼 앱의 전자지갑도 다른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이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주당 3.88회로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서비스이다. 승차 공유 서비스 사용자는 앱을 통해 오토바이를 호출하는 빈도가 주당 평균 3회, 자
베트남 최대 규모의 다국적 기업 빈그룹(Vingroup)과 베트남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는 지난 금요일, 전자상거래 풀필먼트 서비스 인프라 구축, 기업과 소비자 간 디지털 연결성 강화, 그리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기업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쇼피의 제3자 물류(3PL) 파트너를 위한 배송 지원 솔루션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구현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빈패스트 전기차 및 기타 혁신적인 배송 방식을 통합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판매자가 전국적으로 더 넓은 고객층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지속 가능하고 스마트하며 효율적인 물류 모델 구축에 대한 의지를 강조할 것이다. 양사는 또한 빈홈즈 주거 지역과 빈콤 쇼핑센터를 포함한 빈그룹의 광대한 도시 인프라 전반에 스마트 사물함을 통합하여 주문 픽업을 용이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편의성은 구매자에게 개인의 쇼핑 습관에 맞는 더욱 안전하고 유연한 배송 방식을 제공한다. 빈그룹 부회장인
푸옹남 서점 체인의 인수는 회사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교육 소매 부문에 진출한 첫 사례로, 생산에서 유통까지 가치 사슬을 확장한 것이다. 10억 달러 규모의 놀이터에 합류 문구 대기업 티엔롱 그룹(코드: TLG)이 푸옹남 서점 시스템 인수를 통해 10억 달러 규모의 도서 유통 시장에 진출하며 더 큰 야망을 보이고 있다. 티엔롱은 5월 말 자회사인 딴룩미엔남(Tan Luc Mien Nam Company)의 푸옹남 서점 체인 투자 계획을 승인했다. 이 거래는 약 50개의 서점으로 구성된 시스템의 규모로 인해 출판 및 문화 업계의 주목을 받았는데, 그중 3분의 1 이상이 호치민시에 위치해 있다. 푸옹남은 파하사(Fahasa, 코드: FHS)와 함께 서점 업계의 양대 산맥으로 손꼽힌다. 티엔롱 전략투자 담당 이사인 응우옌딘투는 M&A가 오랫동안 회사의 전략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푸옹남과의 이번 거래는 여러 측면을 검토하고 투자에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한 후 발표된 첫 번째 주요 거래이다. 푸옹남에 대한 투자를 통해 티엔롱은 수직적 가치 사슬을 확장하고, 이러한 유통 채널을 통해 제품 및 산업에 대한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인도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4위 경제 대국이 되었다. 하지만 인도의 1인당 GDP는 현재 2,880달러에 불과하며, 일본의 33,960달러에 비하면 극히 미미하다. CNBC에 따르면, 최근 인도 고위 관리가 인도가 세계 4위 경제 대국으로 도약했다고 발표했다. 이 소식은 빠르게 확산되었고 소셜 미디어에서는 인도가 지난 10년간 6계단이나 상승하며 주요 경제 대국으로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리를 유지하자 수많은 축하가 쏟아졌다. 인도 정부 산하 니티 아요그 연구소(Niti Aayog Research Institute)의 BVR 수브라흐마냐(BVR Subrahmanyam) CEO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현재 세계 4위 경제 대국이며, 이는 제 개인적인 평가가 아니라 국제통화기금(IMF)의 자료다."라고 밝혔다. 수브라흐마냐 CEO는 또한 "현재 인도 경제 규모는 일본보다 크다"며, 약 3년 안에 독일을 제치고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CNBC는 이러한 주장을 조금이라도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신 IMF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인도 경제는 4조 1,870억 달러로 일본의 4조 1,860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며 고도로 숙련된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작년 미화 250억 달러를 돌파하며 전년 대비 22% 성장했으며, 현재 상품 및 소비자 서비스 부문 전체 소매 매출의 약 9%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통상부 산하 베트남 전자상거래·디지털경제국 산하 전자상거래·디지털기술개발센터(eComDX)의 응웬흐우뚜언 소장은 화요일 하노이에서 열린 디지털 시대의 기술 관리 워크숍에서 전자상거래 인력이 현재 부족하고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뚜언 소장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 간의 '주문형' 교육 모델이 잠재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이론적 지식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동시에 제공하여 노동력 수급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유연한 모델로, 시장 수요를 충족한다. 그러나 이 모델이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되려면 국가와 기업 간에 명확하고 투명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주문형' 교육 프로그램조차도 기본 지식과 핵심 기술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자상거래 환경에 장기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전자상거래 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