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는 빈패스트가 미국 딜러 70곳과 일하고 있으며, 내년 11월 유럽에 차량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도 C급 전기 SUV 모델인 VF7을 막 출시했다. 미국 시간으로 11월 30일 거래 기간 동안 나스닥에서 빈패스트 오토의 VFS 주가는 11.77% 상승한 8.45달러로 8주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VFS는 10일 연속으로 시장 가격을 40% 이상 올려 빈패스트를 세계 3대 전기차 제조업체로 복귀시켰다. 컴퍼니마켓캡 자료에 따르면 빈패스트의 시가총액은 197억달러로 테슬라(7630억 달러 이상), 중국 전기차 업체 리오토(378억9000만 달러)에 뒤졌다. ▶ 세계 10대 전기차 기업. (출처: 기업 시가총액). 자동차 제조업체 중에서는 빈패스트의 시가총액이 23위로 닛산, 마쓰다, 미쓰비시, 볼보 등을 앞서고 있다. 앞서 빈패스트는 VFS가 주당 87달러에 달했던 미국 시간 8월 28일 세계 3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회사 자본금은 테슬라(7620억달러)와 도요타(2250억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2000억달러 이상이 됐다. 시세가 하락한 지난 9월 빈패스트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최근 빈패스트의 VFS 주가는 국내외 시장에서 회사
베트남의 기준 VN-지수는 1주일 동안 매일 10포인트 미만의 등락을 거듭하다가 금요일 0.73% 오른 1102.16포인트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장에서 8.67포인트 하락한 후 8.03포인트 상승 마감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 거래대금은 17% 감소한 12조2300억동(5억323만달러)를 기록했다. 가장 큰 상한 종목 30개로 구성된 VN-30 바스켓에는 23개의 티커가 상승했다. 저가 항공사 비엣젯의 VJC가 3.3% 상승하며 선두를 달렸고, 소매 부동산 회사인 빈콤 리테일의 VRE가 3.2%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대표적인 증권사 SSI 증권사의 SSI는 2.2%, 보험사 바오비엣 홀딩스의 BVH는 1.8% 올랐다. 부동산 대기업 빈홈스의 VHM은 1% 하락한 채 유일하게 적자로 마감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주로 민간 대기업 빈그룹의 VHM과 VIC를 팔며 3100억동을 순매도했다. 하노이 증권거래소의 HNX-지수는 0.05% 올랐고, 비상장공기업 시장의 UPCOM-지수는 0.16% 올랐다.
지난 11월 27일 오후 호치민한인회에 싱가포르 최대 전문 컨설팅 회사 LEE KIM 관계자가 방문하여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는 베트남한인회총연합회 겸 호치민한인회 손인선 회장과 홍승표 상근부회장과 최창영 부회장, 이희승 사무총장이 참석하였고 LEE KIM컨설팅에서는 이영상 대표이사와 이윤상 한국지사장, 이태현 법인장, 강신영 대리가 참석하여 베트남에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LEE KIM컨설팅에 대한 호치민한인회의 다각적인 협조를 구하였다. 손인선 회장은 한인회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얼마든지 도와서 윈윈을 하는 게 맞다고 보고 상호협조 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LEE KIM컨설팅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한국, 베트남, 홍콩에 지사를 둔 싱가포르 TAX AGENT 전체 TOP15위이고 한국계로는 1위로써 글로벌 대기업을 포함한 1,500여개 고객사를 관리중인 회계, 세무, 법률 컨설팅 전문회사이다. ▶호치민한인청소년회 임원단과 만찬 손인선 베트남한인회총연합회 겸 호치민한인회 회장은 지난 11월 29일 오후 샹차이사이공 푸미흥에서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공모전을 위 해 애쓴 호치민한인청소년회 임원단과의 만찬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KGS
증권사들은 연말에 많은 상장사들이 사모와 공모를 통한 자본조달 계획으로 분주해지면서 베트남에 투자 러시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년 가까이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올해 마지막 몇 달 동안 자본조달 활동이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HBC로 호치민 증권거래소(Ho Chi Minh Stock Exchange, HoSE)에 상장된 호아빈 건설 공사는 정관자본을 늘리기 위해 2억5248만주를 발행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중 2억2000만주는 사모를 통해 매각되고 3248만주는 채무 교환에 사용된다. 발행에 성공하면 회사의 정관자본은 2조7410억동(1억1293만달러)에서 5조2660억동(2억 1697만달러)으로 증가한다. 호아빈은 사모펀드의 경우 주당 1만2천동(0.49달러)에서 1만4500동(0.6달러)의 가격을 제시하여 2조6400-3조1900억동(1억3143만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회사는 두 명의 외국인 투자자인 Tumaz Enterprises Ltd(1억)와 PrimeTech VN Development and Investment(1억 2천만)가 사모 주식을 매입하여 지분 41.78%를 소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행계획 확보를 위해 회사는
하노이는 11월 30일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 72에서 10일간의 한국 미식 주간의 시작을 알렸으며, 미슐랭 2스타 셰프 이준의 단독 레시피를 선인다. 매년 열리는 행사인 '가을의 숲'은 한국의 요리 문화를 외국인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미슐랭 2스타 이준 셰프가 방문객들에게 한국 요리 문화를 소개한다 최영삼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에 따르면, 주요 메뉴는 주로 한국 식품 수출의 핵심 카테고리인 한국산 임산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 대사는 "2023년 한국 미식주간은 베트남 국민들에게 한국 음식을 알리는 것은 물론 양국 간 문화 교류 증진에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문객은 또한 행사에 참석한 유명한 요리사와 믹솔로지스트(mixologist)가 진행하는 워크샵과 함께 다양한 요리 및 문화 교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용과 라면이 '핫'하고, 구매자들은 이 초특급 요리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이전의 '핫 트렌드'를 모두 무색하게 만들었다. 용과 라면의 '열풍'은 케이티 용과 라면 제품을 홍보하는 MV(뮤직비디오)에서 비롯됐다. 이 브랜드는 ㈜케이티(Caty)푸드가 소유하고 있으며, 용과면 제품은 2022년부터 출시됐다. 제조사가 용과면에 라면을 결합한 것은 용과의 시원함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라면의 매운맛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22년부터 시장에 등장했지만 '처음으로 라면에 용과'라는 광고곡이 나오고 나서야 이 국수 요리가 널리 알려지게 됐다. ▶ 틱톡에는 용과 라면 관련 내용이 담긴 밀리언뷰 클립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스크린샷) 어떤 사람들은, 너무 많이 듣기 때문에, 노래의 멜로디를 알고, 심지어 용과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 바이러스성 노래를 바로 기억한다. 어떤 사람들은 위의 홍보 클립을 오래된 디엔마이싼 홍보 클립으로 "잊혀지지 않는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잊혀지지 않는' 가사와 멜로디 외에도 핑크빛 '리틀 드래곤' 마스코트 두 마리가 서서 춤을 추는 등 홍보 MV 편집 방식도 독특해…
호치민시는 20년 동안 20km의 도시철도(도시철도 1호선)를 건설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향후 12년 안에 200㎞의 지하철을 완공한다는 목표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호치민시 지하철 네트워크는 250억달러의 공사비 계획과 관련하여 호치민시 도시철도 시스템은 8개 도시철도 노선과 3개의 트램 또는 모노레일(LRT) 노선을 포함한다. 호치민시 전체 도시철도 시스템의 총 길이는 약 220 km이며, 총 추정투자액은 250억달러 이상이다. 호치민시는 향후 4~5년 이내(늦어도 2028년까지)에 전체 도시철도시스템에 대해 약 250억달러의 재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편, 호치민시의 도시철도사업 시행을 위한 재원은 현재 정부 예산이 약 10~20% 정도 참여한 ODA 차관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호치민시의 8개 도시철도 노선 중 지하철 1호선(벤탄-수오이띠엔)은 2024년 7월에 상업 운행될 예정이며, 지하철 2호선(벤탄-탐루엉)은 막 공사를 시작했으며, 나머지 다른 노선은 아직 공사가 시행되지 않았다. ▶ 호치민시 도시철도의 향후 계획. 사진: HCMC Metro 지하철 1호선은 상업적 명칭인 벤탄-수오이띠엔(Ben Thanh - Suoi Tien)으로,…
호치민시의 도시철도 1호(벤탄-수오이띠엔)공정은 97% 가까이 완료했으며, 2024년 7월 초 상업적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현재 이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열차 운전사 교육을 완료하고 역무원과 승차권 판매자를 지속적으로 모집, 교육하고 있다. 이 정보는 프로젝트 관리위원회 부국장 호앙마이퉁 부국장이 공유했다. 그에 따르면 각 패키지의 공정률은 패키지 CP1a(벤탄역에서 호치민시 오페라하우스역까지 지하구간) 99.97%, 패키지 CP1b(오페라하우스에서 바손역까지 지하구간) 99.73%, 패키지 CP2(고가구간 및 선박제어, 유지보수 및 보수센터) 98.18%, CP3 패키지(전자기계장비 조달, 롤링스톡, 레일 및 유지보수) 93.5%에 달했다. 건설과 관련된 작업 그룹에서 호치민시 도시철도관리위원회는 2023년 완공을 보장하고 있다. 미완료 항목은 관제 및 정비센터 구역에 위치한 사무용 건물이다. 열차 및 보행자 교량의 유지 및 보수는 2024년 1분기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열차 운영 인력 양성단과 관련하여 호치민시 도시철도관리위원회는 2024년 2분기 말까지 교육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시 도시철도관리위원회는 열차 운전자에 대한 기본 교육을 완료하였으며
까이쯔옹(Cay Truong)산업단지는 700헥타르 규모로, 총 예상 투자자본은 베카멕스 IDC가 5조동 이상을 투자한다. ▶ 베카멕스의 바우방 산업단지와 인접한 곳에 까이쯔옹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빈즈엉성 인민위원회는 최근 라이우옌시와 바우방구 까이쯔옹Ⅱ 코뮌에 있는 까이쯔옹 산업단지의 2천분의 1 규모의 건설 구역 사업을 승인하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까이쯔옹 산업단지의 예정지역은 바우방 지구 라이우옌 마을과 까이쯔옹 II 코뮌에 위치한다. 사업계획 규모는 약 700헥타르이다. 인력은 약 3만5천명이다. 이곳은 도의 사회경제적 발전 지향성을 따라 다양한 유형의 산업과 함께 집적된 다산업단지이다. 산업단지는 총리로부터 산업투자개발공사-합자주식회사(Becamex IDC-Code: BCM)의 투자자 승인을 받았다. 2022년 7월 회사의 이사회는 총 투자 자본금이 5조4590억동 이상인 산업 단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계획을 승인했다.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프로젝트 건설 진행이 이루어지고 2022년부터 2030년까지 기간 동안 인프라 임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빈즈엉은 현재 29개 산업단지에 총면적 1만2600헥타르, 입주율 91%를…
▶ 베트남 비엣탕진 봉제 공장 베트남 근로자의 42%는 종종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많은 근로자들은 개인 생활과 가족 생활이 직장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한다. 베트남에서 벨기에-룩셈부르크 비즈니스 협회가 주최한 근로자를 위한 정신 건강 관리에 관한 회의에서 UNICEF(유엔 아동 기금) 베트남 부대표인 레슬리 밀러가 정보를 공유했다. 안파베(Anphabe)의 조사에 따르면 집에 자녀가 있는 직원은 직장과 생활에서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기록했다. 아이가 있거나, 임신 중이거나, 12개월 미만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대부분의 여성 근로자들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는데 있어 모두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레슬리 씨는 노동자들의 정신 건강 문제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직장과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대로, 가족과 아이들에 대한 걱정 또한 직장에서의 노동자들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베트남 주재 벨기에 왕국의 대사인 칼 반 덴 보셰는 정신적 회복력이 조직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직원들의 행복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근로 연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