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에 진입한 지 10시간 만에 갈매기가 14단계로 세력이 강화되어 11월 7일 오전 1시, 꽝아이-닥락 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갈매기는 12단계 강풍을 동반하고 11월 7일 오전 1시에 꽝아이-닥락 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 오늘 오후 3시, 송뚜따이섬 동북동쪽 약 320km 지점에서 갈매기가 오늘 아침보다 한 단계 강화되어 풍속 166km/h, 14단계에서 돌풍 17단계로 발달했다고 밝혔다. 갈매기는 현재 서북서 방향으로 시속 25km의 속도로 이동하고 있다. 열대 수렴대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해수면 온도가 높고 대기가 습하며 찬공기가 약해져 태풍은 본토에 접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도를 유지하고 있다. 내일 오후 1시까지 태풍의 중심은 꾸이년에서 약 290km 떨어진 곳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장 강한 바람은 14단계에서 세 단계까지 돌풍을 일으키며 방향과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11월 7일 오전 1시, 태풍은 꽝아이-닥락 해안을 따라 상륙하며, 가장 강한 바람은 12단계에서 15단계까지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태풍은 내륙으로 이동하며 라오스 남부에서 열대 저기압으로 약화되었고, 이후 태국의 저기압 지역으
석유 및 가스주가 '폭등'하며 VN 지수는 줄다리기에서 벗어나 3포인트 상승한 1,655포인트에 근접한 마감가를 기록했다. 어제 폭발적인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일부 분석 기관들은 시장의 단기 추세가 여전히 하락세라고 보고 있다. 이는 오전 장 초반에 광범위한 매도 압력으로 VN 지수가 10포인트 하락하여 1,640포인트에 육박하는 등 급락하면서 입증되었다. 호찌민 증권거래소 지수는 오전 중반부터 장 마감까지 매수자와 매도자가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장 마감 시점에 VN 지수는 2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대형주를 대표하는 VN30 지수는 11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호찌민시 증권거래소 지수는 상승했지만 하락하는 종목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190개 종목이 기준가 이하로 마감한 반면, 상승한 종목은 약 120개에 불과했다. 대형주 바스켓에서는 하락 종목이 18개, 상승 종목이 12개였다. 국유기업인 GAS, PLX, CTG, BID, VCB가 이 바스켓에서 상승을 주도했다. 이는 또럼 베트남 국가주석이 정치국이 두 자릿수 성장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에 초점을 맞춘 국가 경제 결의안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2025년 첫 9개월 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기업은 밝은 면이 많고, 부동산 산업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은 회사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는 인상적인 성과를 보였다. 2025년 첫 9개월 동안의 재무 보고 시즌에는 많은 기업이 최대 수천 퍼센트에 달하는 인상적인 이익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익 성장률 1위는 베트남 전시박람회센터(VEFAC, VEF)로, 최대 5,70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세전이익(PBT)이 19조 2,950억 동에 달했다. 2위는 푸흥증권(PHS)으로 4,43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부동산은 5개 업체로 가장 많은 업체가 해당되었다. VEF 외에 바리아붕따우 주택개발공사(Hodeco)는 834%, 사이공텔(Saigontel)은 814%, 남롱투자공사(NLG)는 578%, 건설개발투자공사(DIG)는 55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5년 상반기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증권 업종은 4개 업체가 속했다. PHS 외에도 LPBank Securities JSC(774%), OCBS Securities JSC(720%), VIX Securities JSC(651%)가 있다. 전력 산업은 Nhon Trach 2(4,403%)와 Gia Lai El
딥시크와 퀀(Qwen) 같은 모델을 구동할 수 있는 중국산 장난감 로봇이 베트남에서 수십만 동(VND)에 판매되고 있다. 하노이에 여섯 살 딸을 둔 뚜안 호앙(Tuan Hoang) 씨는 아이가 일찍 AI에 노출되기를 원했지만,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기를 찾고 있었다. 그는 90만 동(VND)이 넘는 제품을 접하게 되었는데, 팔다리가 있고 움직일 수 있는 로봇처럼 생겼으며, 주요 구성 요소는 AI 통신 시스템이었다.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면 로봇은 화면과 소리를 통해 응답했는데, 이는 현재의 AI 챗봇과 유사했다. 호앙 씨는 "가격은 비싸지 않고, 기존 장난감에 비해 기능이 흥미롭다."라고 말했다. 이 로봇들은 출시된 지 약 한 달밖에 되지 않았다. 이 로봇들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Vuibot87 채널의 득띠엔(Duc Tien) 대표는 저렴한 가격, 독특한 외관, 그리고 기능 덕분에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몇 주 동안 그는 300대의 로봇을 수입했는데, "입고되는 로봇은 모두 매진되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여러 매장에서도 수백 개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띠엔 대표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고속 충전소에 집중하는 것 외에도 배터리 교체 기술을 개발하여 충전 시간을 단축하고, 사용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친환경 교통수단을 장려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터리 교체는 교체소에서 방전된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이 모델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배터리 교체를 사용하는 전기 스쿠터가 4천만 대가 넘다. Mordor Intelligence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 스쿠터 배터리 교체 시장은 올해 말까지 4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4년 3억 7천만 달러에서 약 24% 증가한 수치다. 한편, 인도에서는 업계 선두주자인 Battery Smart와 Sun Mobility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Battery Smart는 이미 40개 이상의 도시에 1,400개 이상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Sun Mobility는 Indian Oil과 협력하여 800개 이상의 충전소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혼다가 전기 이륜차용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인 "파워 팩 익스체인지 e:" 시스템을 상용화했다. 이 장치는 현재
오픈AI는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 시장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소라(Sora) 2 동영상 제작 앱을 출시했다. OpenAI는 지난 9월 애플 기기용 소라 2를 처음 출시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은 사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카메오"를 포함하여 기존 기능을 모두 유지한다. 소라 2는 출시 5일 만에 다운로드 100만 건을 달성했고, 앱 스토어에서 거의 3주 동안 1위를 차지했다. 현재 애플 무료 앱 순위에서 구글 제미니에 이어 5위를 차지하고 있다. 1위는 또 다른 OpenAI 앱인 ChatGPT이다. 소라 2는 틱톡처럼 사용자가 텍스트 명령을 통해 AI 동영상을 제작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앱은 9월에 AI 동영상 제작 기능인 '바이브스(Vibes)'를 출시한 메타(Meta)를 비롯한 틱톡, 인스타그램 과 같은 인기 플랫폼과 경쟁한다. OpenAI는 소라 2가 "물리 법칙을 더 잘 따라 이미지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든다"고 주장한다. DataCamp는 테스트 후 소라 2의 동영상이 "복잡한 지시를 잘 따르며", 캐릭터, 조명, 장면 간 공간, 그리고 액션 시퀀스
아마타(AMATA) 그룹(태국)은 호치민시에 3,800헥타르가 넘는 규모의 산업, 도시, 서비스 단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정보는 아마타 그룹이 최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와의 실무 회의에서 공유했다. 그룹 회장 겸 CEO인 빅롬 크로마딧(Vikrom Kromadit)은 베트남에서 현재 총 8억 6천만 달러 규모의 7개 산업 단지 및 도시 지역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아마타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특히 과거 바리아붕따우 지역(현재 호치민시)이었던 쩌우득 지역에 3,800헥타르가 넘는 규모의 산업-도시-서비스 단지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총 투자 자본금을 최소 1억 8천만 달러로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스마트 산업-도시 공원 모델을 기반으로 첨단 기술 및 물류 산업을 대상으로 한다. 아마타는 일본 컨설팅 업체와 협력하여 타당성 조사 및 마스터플랜을 수립했으며, 호찌민시 정부의 투자 절차 추진, 연계 및 완료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아마타의 제안에 대해,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응우옌 반 드억 위원장은 태국이 현재 베트남의 주요 투자국 중 하나이며, 산업, 무역, 관광,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
롱탄 국제공항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베트남공항공사(ACV)는 떤선녓 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의 환승이 지연될 경우 신공항의 효율성이 저해되고 베트남의 지역 허브 공항 구축 가능성이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ACV는 최근 건설부에 보낸 서한을 통해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는 베트남항공이 내년 롱탄 국제공항 1단계 개항 시 두 공항 간 유연한 운항을 요청했던 이전 제안에 대한 반박이다. 베트남 항공사는 지난달 제조사의 강제 엔진 리콜로 인해 심각한 항공기 부족에 직면해 있다며 요청을 제출했다. 베트남 항공은 미주, 유럽, 호주로 가는 장거리 노선을 신공항으로 즉시 이전하고 아시아 노선을 점진적으로 신공항으로 이전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ACV는 롱탄 국제공항의 존속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이전에 승인된 운영 분할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다. 이 명령에 따라 롱탄 공항은 국제선의 80%, 국내선의 10%를 처리해야 하며, 나머지 20%와 90%는 떤선녓 공항이 담당하게 된다. ACV는 국내 항공사가 환승 시장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2024년 통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들이 떤선녓 공항의 316만 명의 환승객 중 95%를 차지했다고 지적했다. 롱탄 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