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작년에 베트남의 8개 대학만 순위에 올랐던 것에 비해 눈에 띄는 상승을 의미한다. 후에 대학과 다낭 대학이 올해 처음으로 순위에 진입했다. 10개의 베트남 대학이 최근 영국 교육 기관인 Quacquarelli Symonds(QS)가 발표한 QS 세계 대학 순위: 지속 가능성 2025에서 자리를 확보했다. 이는 작년에 베트남에서 8개 대학만 순위에 올랐던 것에 비해 눈에 띄는 증가다. 후에 대학과 다낭 대학이 올해 처음으로 순위에 진입했다. QS 순위는 환경 영향, 사회적 영향, 거버넌스라는 세 가지 핵심 영역에서 지속 가능성 노력을 기준으로 대학을 평가한다. 연구, 교육 및 지역 사회 참여를 통해 기관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평가한다. 2025년 순위에 포함된 베트남 대학으로는 베트남 국립대학교, 하노이(325위), 두이딴 대학(538위), 호치민 경제대학교(653위), 하노이 과학기술대학교(702위), 베트남 국립대학교 호치민시 (880위), 똔득탕대학교(921-930), 껀토대학교(1,061-1,080), 응우옌땃탄대학교(1,451-1,500), 후에대학교(1,501+), 다낭대학교(1,501+). 하노이 베트남 국립대학교는 456위
재무부의 베트남 보험시장 연감 2023에 따르면 작년 말 베트남은 82개의 보험사가 있으며, 그 중 32개는 손해보험사이다. 베트남 생명보험 부문의 합병 및 인수는 비교적 조용한 반면, 손해보험 부문의 M&A는 상당히 강력했으며, 외국과 국내 투자자가 모두 참여했다. 전문가들은 작은 시장 규모, 잠재력 및 성장률이 베트남 손해보험 시장이 신규 투자자, 특히 대형 글로벌 금융 그룹에 매력적인 이유라고 말했다. 재무부의 베트남 보험 시장 연감 2023에 따르면, 23년 말 베트남에는 82개의 보험 회사가 있었고, 그 중 32개가 손해보험 회사였다. 한편, 베트남 보험 협회에 따르면, 올해 9월 30일 현재 전체 시장의 총 보험료 수입은 약 164조 9,800억 동이었고, 그 중 손해보험 수입은 58조 4,400억 동을 넘었다.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8% 증가한 반면, 생명보험료 수입은 106조 5,000억 동을 넘어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6.7% 감소했다. 국내 손해보험사는 외국인 투자를 통해 더 많은 사업 자금과 기술 지원을 얻을 것이다. 예를 들어, PetroVietnam Insurance Corporation(PVI)의 경우
아시아개발은행(ADB)은 12월호 아시아개발전망(ADO)에 따라 베트남의 GDP 성장률을 2024년 6.4%, 2025년 6.6%로 상향 조정했다. 이 수치는 9월호 보고서에서 예측한 6%와 6.2%보다 각각 높은 수치다. 베트남의 2년간 수치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고 개발도상국 중에서는 2024년에는 6.5%, 2025년에는 7%인 인도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미국 경제의 회복력에 힘입어 수출 주도 제조업과 무역의 견조한 반등은 베트남의 GDP 성장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속화된 공공 투자와 완화적 재정 및 통화 정책은 외부 역풍의 증가 속에도 국내 수요를 더욱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ADB는 밝혔다. 무역 실적 호조, 수출 주도 제조업의 부활, 지속적인 재정 부양책으로 베트남의 2024년 첫 3분기 경제 성장률은 6.8%로 상승했다. ADB는 슈퍼 태풍 야기로 인한 심각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복구 노력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ADB는 올해 베트남의 인플레이션을 3.9%로 하향 조정했다. 은행은 이러한 전망을 "올해 초 임금 상승과 함께 정부가 통제하는 교육 및 의료 가격의 상향 조정"
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 회원사는 2024년 첫 11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308,544대를 판매했다. 이 수치는 오랜 침체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이다. 2022년 전년 대비 33% 성장했던 자동차 시장은 2023년 301,989대로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2024년 상반기에는 134,884대로 2% 감소했다. 시장은 1~7월에 1% 상승한 후 1~8월에 2%, 1~9월에 7.5%, 1~10월에 12% 상승하며 처음 회복세를 보였다. 올해 첫 11개월 동안 자동차 판매량에는 승용차가 18% 증가한 233,325대, 상용차가 16% 증가한 72,871대, 특수목적차가 17% 증가한 2,348대가 포함되었다. CKD 차량 판매 대수는 159,868대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CBU 차량 판매 대수는 148,676대로 40% 증가했다. 11월 44,200대의 차량 판매에는 승용차 34,835대, 상용차 9,017대, 특수목적차 348대가 포함되었다. 총 판매량은 전월 대비 14%, 전년 동월 대비 58% 증가했다. 한 달 동안 판매된 CKD와 CBU는 각각 25,114대와 19,086대였다
오늘 세션에서 FPT는 역사상 최고 수준인 151,700 동에 도달한 후 주식 시장에서 유동성이 가장 높은 0.7% 상승하며 세션을 마감했다. FPT 주가는 단위당 0.7% 상승한 150,500동으로 마감한 두 번째 세션에서도 상승세가 이어졌다. 세션 초반 기준가 대비 1.5% 상승한 151,700동까지 상승했다. 이는 FPT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이다. FPT는 세션 내내 유동성 측면에서 시장을 거의 주도했다. 코드는 총 7,260억 동 이상의 거래를 기록하여 전체 HoSE의 4.7% 이상을 차지했다. 이 중 외국인 투자자는 약 820억 동을 순매수하여 시장을 주도했다. FPT 주가는 11월 말 이후 여러 차례 상종가를 치며 대규모 현금 흐름을 끌어들이고 있다. 일부 수정에도 불구하고 지난 2주 동안 코드는 여전히 14% 상승했다. 연초부터 거의 57% 상승했다. FPT는 오늘 세션에서 VN-지수가 크게 하락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지지선이 되었다. HoSE는 오전 대부분 동안 녹색을 유지했으며, 때로는 1,275포인트 이상의 영역으로 돌아왔지만 시장의 추진력 부족으로 인해 빠르게 고점을 잃었다. 점심시간 전에는 매도 세력이 강해지면서 빨간색으로 변했다. 오후
11월에는 판매된 차량의 절반이 2,000대 이상이었으며, 이는 정부의 등록비 50% 감면 기간 중 마지막 달이기도 했다. 빈패스트는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다.
올해 지난 11개월 동안 7개 제품이 각각 100억 달러 이상 수출했으며, 이는 베트남 전체 수출의 66.5%를 차지했다. -베트남소리
베트남의 벤치마크 VN-지수는 화요일 세 세션 동안 7주 최고치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인 후 0.14% 하락한 1,272.07포인트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 세션에서 3.70포인트 상승한 후 1.77포인트 하락 마감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의 거래량은 14% 감소한 14조 4,500억 동(5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30개 주요 종목으로 구성된 VN-30 바스켓은 17개 종목이 하락했다. 민간 대기업 빈그룹의 VIC는 1.6% 하락했고,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대출업체 사콤뱅크의 STB는 1.5% 하락했다. 부동산 대기업 빈홈즈의 VHM은 1.2% 하락했고 베트남 고무 그룹의 GVR은 1.1% 하락 마감했다. 11개의 블루칩이 상승했으며, HD뱅크의 HDB가 3.7% 상승했다. 보험사 바오 비엣 홀딩스의 BVH와 IT 대기업 FPT 코퍼레이션의 FPT는 모두 1.7% 상승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전자 소매 체인인 모바일월드의 MWG와 식품 생산업체 KIDO 그룹의 KDC를 중심으로 1,320억 동 규모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중소형주 중심의 하노이 증권거래소 주식의 HNX 지수는 0.01% 상승했고, 비상장 상장 기업 시장의 UPCoM 지수는 0.18% 하
2035년까지 시는 355km의 도시 철도를 추가로 완공하여 대중교통이 사람들의 여행 수요의 40~50%를 충족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정보는 12월 10일 오후 회의에서 호치민시 인민위원회가 시 인민위원회에 보낸 정치국 결론 제49호를 이행하기 위한 호치민시 도시철도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제출서에 명시되어 있다. 이전 연구에 비해 이 프로젝트는 호치민시의 지하철 시스템 투자 시간을 단축하는 더 큰 목표로 업데이트했다. 도시는 2035년까지 총 길이 약 355km의 7개 도시 철도 노선(1호선부터 7호선까지)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이 네트워크에는 155km가 추가로 투자되어 총 지하철 길이는 510km가 될 것이다. 이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20년 동안 호치민시의 도시 철도 네트워크는 지하철 1호선(벤탄 - 수오이 티엔) 길이의 25배로 늘어날 것이다. 다가오는 지하철 노선은 보상 비용을 줄이고, 공사를 가속화하고,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하 길이를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도시 미화와 결합된다. 각 단계에 대한 총 자본 수요는 각각 약 400억 달러와 약 270억 달러이다. 위의 목표를
장기간 공사 중단 후, 총 투자액이 8,360억 동인 호치민시 전시 센터 건물의 외벽 공사 계약이 재개되었으며 내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투덕시의 투티엠 신도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계약자는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여 여러 건설 팀으로 나눠 공사를 하고 있다. 호치민시의 토목 및 산업 공사 투자 및 건설 관리 위원회(투자자)는 새로운 계약자를 선정한 후,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5층 건물은 현재 강화 유리 벽, 정전 알루미늄 패널, 다양한 칸막이를 설치하는 중이다. 이들은 패키지 6(유리 벽, 외벽, 지지 프레임, 칸막이, 난간, 천장, 금속 장식 패널의 생산 및 설치)의 항목이다. 이 패키지는 1,100억 동 이상의 금액으로, 202그룹 주식회사가 8월 19일부터 시작하여 175일 동안 공사한다. 투자자에 따르면, 이 패키지가 완료되면 건설 부서는 건물 내부 공사를 완료하고 장비를 설치하여 내년 9월에 사용할 예정이다. 투자자 대표는 "프로젝트의 나머지 항목은 패키지 번호 6에 따라 달라지므로, 저희와 계약자는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013년에 시작된 호치민시 계획 전시장 프로젝트는 투티엠 신도시 지역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