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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및 물류 -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이커머스 성장의 핵심
전문가들은 베트남 기업과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인적 자원과 물류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점점 더 불안정해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상거래 성장세는 여전히 강세 2024년 온라인 소매 시장 개요 보고서에 따르면,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틱톡샵(TikTok Shop), 티키(Tiki), 센도(Sendo) 등 5개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의 2024년 온라인 소매 매출은 318조 9천억 동(121억 달러)에 달하며 2023년 대비 37.36% 성장했다. 매출 규모는 34억 개로 급증하여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 이러한 수치는 강력한 소비자 수요를 보여주는 반면, 실제 매출을 창출하는 판매자 수는 20.25% 감소하여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많은 소규모 또는 비효율적인 판매업체들이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명확한 사업 전략, 엄선된 상품 제공, 유연한 운영 방식을 갖춘 브랜드가 자리를 잡았다. 특히 쇼피와 틱톡 샵의 쇼핑몰은 각각 69.79%와 181.31%라는 놀라운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고 탄탄한 입지를 갖춘 브랜드로 빠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