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는 빈패스트가 미국 딜러 70곳과 일하고 있으며, 내년 11월 유럽에 차량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도 C급 전기 SUV 모델인 VF7을 막 출시했다. 미국 시간으로 11월 30일 거래 기간 동안 나스닥에서 빈패스트 오토의 VFS 주가는 11.77% 상승한 8.45달러로 8주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VFS는 10일 연속으로 시장 가격을 40% 이상 올려 빈패스트를 세계 3대 전기차 제조업체로 복귀시켰다. 컴퍼니마켓캡 자료에 따르면 빈패스트의 시가총액은 197억달러로 테슬라(7630억 달러 이상), 중국 전기차 업체 리오토(378억9000만 달러)에 뒤졌다. ▶ 세계 10대 전기차 기업. (출처: 기업 시가총액). 자동차 제조업체 중에서는 빈패스트의 시가총액이 23위로 닛산, 마쓰다, 미쓰비시, 볼보 등을 앞서고 있다. 앞서 빈패스트는 VFS가 주당 87달러에 달했던 미국 시간 8월 28일 세계 3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회사 자본금은 테슬라(7620억달러)와 도요타(2250억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2000억달러 이상이 됐다. 시세가 하락한 지난 9월 빈패스트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최근 빈패스트의 VFS 주가는 국내외 시장에서 회사
베트남의 기준 VN-지수는 1주일 동안 매일 10포인트 미만의 등락을 거듭하다가 금요일 0.73% 오른 1102.16포인트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장에서 8.67포인트 하락한 후 8.03포인트 상승 마감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 거래대금은 17% 감소한 12조2300억동(5억323만달러)를 기록했다. 가장 큰 상한 종목 30개로 구성된 VN-30 바스켓에는 23개의 티커가 상승했다. 저가 항공사 비엣젯의 VJC가 3.3% 상승하며 선두를 달렸고, 소매 부동산 회사인 빈콤 리테일의 VRE가 3.2%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대표적인 증권사 SSI 증권사의 SSI는 2.2%, 보험사 바오비엣 홀딩스의 BVH는 1.8% 올랐다. 부동산 대기업 빈홈스의 VHM은 1% 하락한 채 유일하게 적자로 마감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주로 민간 대기업 빈그룹의 VHM과 VIC를 팔며 3100억동을 순매도했다. 하노이 증권거래소의 HNX-지수는 0.05% 올랐고, 비상장공기업 시장의 UPCOM-지수는 0.16% 올랐다.
증권사들은 연말에 많은 상장사들이 사모와 공모를 통한 자본조달 계획으로 분주해지면서 베트남에 투자 러시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년 가까이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올해 마지막 몇 달 동안 자본조달 활동이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HBC로 호치민 증권거래소(Ho Chi Minh Stock Exchange, HoSE)에 상장된 호아빈 건설 공사는 정관자본을 늘리기 위해 2억5248만주를 발행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중 2억2000만주는 사모를 통해 매각되고 3248만주는 채무 교환에 사용된다. 발행에 성공하면 회사의 정관자본은 2조7410억동(1억1293만달러)에서 5조2660억동(2억 1697만달러)으로 증가한다. 호아빈은 사모펀드의 경우 주당 1만2천동(0.49달러)에서 1만4500동(0.6달러)의 가격을 제시하여 2조6400-3조1900억동(1억3143만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회사는 두 명의 외국인 투자자인 Tumaz Enterprises Ltd(1억)와 PrimeTech VN Development and Investment(1억 2천만)가 사모 주식을 매입하여 지분 41.78%를 소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행계획 확보를 위해 회사는
호치민시는 20년 동안 20km의 도시철도(도시철도 1호선)를 건설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향후 12년 안에 200㎞의 지하철을 완공한다는 목표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호치민시 지하철 네트워크는 250억달러의 공사비 계획과 관련하여 호치민시 도시철도 시스템은 8개 도시철도 노선과 3개의 트램 또는 모노레일(LRT) 노선을 포함한다. 호치민시 전체 도시철도 시스템의 총 길이는 약 220 km이며, 총 추정투자액은 250억달러 이상이다. 호치민시는 향후 4~5년 이내(늦어도 2028년까지)에 전체 도시철도시스템에 대해 약 250억달러의 재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편, 호치민시의 도시철도사업 시행을 위한 재원은 현재 정부 예산이 약 10~20% 정도 참여한 ODA 차관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호치민시의 8개 도시철도 노선 중 지하철 1호선(벤탄-수오이띠엔)은 2024년 7월에 상업 운행될 예정이며, 지하철 2호선(벤탄-탐루엉)은 막 공사를 시작했으며, 나머지 다른 노선은 아직 공사가 시행되지 않았다. ▶ 호치민시 도시철도의 향후 계획. 사진: HCMC Metro 지하철 1호선은 상업적 명칭인 벤탄-수오이띠엔(Ben Thanh - Suoi Tien)으로,…
까이쯔옹(Cay Truong)산업단지는 700헥타르 규모로, 총 예상 투자자본은 베카멕스 IDC가 5조동 이상을 투자한다. ▶ 베카멕스의 바우방 산업단지와 인접한 곳에 까이쯔옹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빈즈엉성 인민위원회는 최근 라이우옌시와 바우방구 까이쯔옹Ⅱ 코뮌에 있는 까이쯔옹 산업단지의 2천분의 1 규모의 건설 구역 사업을 승인하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까이쯔옹 산업단지의 예정지역은 바우방 지구 라이우옌 마을과 까이쯔옹 II 코뮌에 위치한다. 사업계획 규모는 약 700헥타르이다. 인력은 약 3만5천명이다. 이곳은 도의 사회경제적 발전 지향성을 따라 다양한 유형의 산업과 함께 집적된 다산업단지이다. 산업단지는 총리로부터 산업투자개발공사-합자주식회사(Becamex IDC-Code: BCM)의 투자자 승인을 받았다. 2022년 7월 회사의 이사회는 총 투자 자본금이 5조4590억동 이상인 산업 단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계획을 승인했다.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프로젝트 건설 진행이 이루어지고 2022년부터 2030년까지 기간 동안 인프라 임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빈즈엉은 현재 29개 산업단지에 총면적 1만2600헥타르, 입주율 91%를…
베트남에 집중하는 글로벌 시드 중심 벤처캐피털 기업 페비(FEBE)벤처스가 7500만달러 규모의 2차 펀드를 출시해 시드 단계 스타트업을 돕고 있다. 수요일 발표에서 "For Enterpreneurs, By Enterpreneurs"로 알려진 FEBE 벤처스는 이번 조치가 더 큰 팀과 확장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수반한다고 말했다. 이는 펀드가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펀드는 첫 번째 펀드의 2.5배 규모라고 테크크런치는 보도했다. 출시의 일환으로 페비벤처스도 테크톤벤처스와 공동 투자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FEBE 벤처스의 첫 번째 펀드가 동남아시아에 집중했다면, 두 번째 펀드는 광범위한 투자 논문, 특히 다양한 부문과 목적지의 사전 종자 및 종자 단계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3년 베트남 혁신 및 기술 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스타트업은 2022년 벤처 캐피탈 투자 6억 3400만 달러로 134건의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9%와 56% 감소한 수치다. 도벤처스(Do Ventures)와 베트남 국가 혁신 센터(NI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벤처 캐피탈의 급격한 감소는 부분적으로 금융 불확실성과 시
목요일에 인기 있는 휘발유 RON95의 가격은 이번 달에 세 번째로 하락했고 경유는 4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RON95는 리터당 0.13% 하락한 2만2990동(0.95달러), 바이오 연료 E5 RON92는 0.46% 상승한 2만1790동을 기록했다. RON95의 가격은 이번 달 세 번째 연속 하락이다. 경유는 지난 7월 21일 이후 최저치인 2만190동으로 4회 연속 0.44% 하락했다. OPEC+ 그룹의 예상 감산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였고, 예상보다 부진한 중국 공장 데이터가 세계 2위 경제국의 성장 둔화를 강조하면서 목요일 글로벌 유가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목요일 이후 RON92는 배럴당 0.72% 오른 91.75달러, RON95는 0.16% 하락한 97.11달러를 기록했다. 경유는 0.5% 하락한 101.94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기준 VN-지수는 목요일 0.79% 하락한 1094.13포인트를 기록했다. 지수는 전장에서 7.37포인트 상승한 후 8.67포인트 하락으로 다시 1100 포인트가 무너졌다. 호치민 증권거래소 거래대금은 16% 증가한 14조6700억동(6억435만달러)를 기록했다. 가장 큰 30개의 상한 종목으로 구성된 VN-30 바스켓은 28개의 티커가 하락했다. 소매 부동산 회사인 빈콤 리테일의 VRE는 4.7%, 저가 항공사인 비엣젯의 VJC는 4.5% 하락했다. 대기업 마산그룹의 MSN은 3.8% 하락 마감했다. 상승한 블루칩 2종목은 0.8% 오른 베트남 고무그룹의 GVR과 0.2% 오른 부동산 대기업 빈홈스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철강업체 호아팟 그룹의 HPG와 낙농 대기업 비나밀크의 VNM을 주로 판매하며 3920억ㄷ동을 순매도했다. 중·소상공인이 중심이 된 하노이 증권거래소의 HNX-지수는 0.39% 하락했고, 비상장 공기업 시장의 UPCOM-지수는 0.06% 하락했다.
2023년 2월 롱짜우는 1천9개 매장으로 1위에 올랐고 파머시티는 936개 매장으로 감소했다. 제약 소매 체인 파머시티(Pharmacity)는 쩐투에찌가 사임 계획을 발표한 후 디판슈 마단(Deepanshu Madan)을 새로운 총 책임자로 임명했다고 방금 발표했다. 따라서 파머시티는 2022년 설립자 크리스 블랭크(Chris Blank)가 건강상의 이유로 떠난 후 불과 1년 만에 다시 "최고 책임자"를 변경했다. 파머시티은 창업자가 떠난 뒤 계속 '최고책임자'를 바꿨다. CEO 교체 움직임은 파머시티가 한동안 뜨거운 성장세를 보인 뒤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2023년 2월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파머시티는 '신인' 롱짜우에게 규모 면에서 선두 자리를 잃었다. 파머시티는 2011년에 탄생했으며 강력한 자원을 바탕으로 곧 규모 면에서 선두를 차지했고 때로는 경쟁자가 거의 없었다. 창업자인 크리스 블랭크(Chris Blank)의 경영 하에 파머시티(Pharmacity)는 2025년까지 전국에 5천개의 약국을 운영하고 매출을 30억달러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큰 야망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2022년 8월 말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파머시티는 약
한국허벌라이프가 파리로 향하는 역도 대표팀과 함께한다. 글로벌 뉴트리션 기업 한국허벌라이프는 지난 28일 한국허벌라이프 본사에서 정승욱 대표이사, 최성용 대한역도연맹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역도연맹과 공식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한국허벌라이프 정승욱 대표이사와 최성용 대한역도연맹 회장이 후원 협약을 체결 이번 협약은 대한역도연맹 산하 선수들의 체력 증진 및 상호 발전을 위해 이뤄졌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앞으로 1년 동안 남녀 역도 국가대표팀 선수 및 지도자 34명에게 뉴트리션 제품을 후원한다. 한국허벌라이프는 협약을 통해 대한역도연맹선수들에게 제품 후원과 함께 건강하고 활기찬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컨디셔닝 노하우를 전달한다. 또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확산하기 위해 역도 대표팀과 손잡고 소비자들 위한 다양한 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역도는 대한민국 최초로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2000년대 대표 효자 종목이다. 잠시 부침의 시기도 있었지만, 최근 ‘역도 요정’ 박혜정 선수가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및 한국 여자선수 최초 역도 세계 선수권 3관왕에 오르며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한국허벌라이프 정승욱 대표이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