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조직과 베트남 파트너 간의 컨소시엄이 골프장, 호텔 및 부동산 프로젝트 베트남에 수십억달러 규모의 여러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컨소시엄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컨소시엄은 베트남에서 3~4개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노리고 있다고 대변인은 말하며, 첫 번째 프로젝트는 거래가 성사된 지 몇 달 후인 5월에 착공될 것이고 두 번째 프로젝트는 올해 발표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수도 하노이의 이웃 지방인 흥옌성에 있는 15억달러 규모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18홀 골프장 3개와 주거 단지를 포함한다. 트럼프 기구에 있어서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이다. 그는 처음 두 개의 코스는 2027년 중반까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트럼프 기구의 베트남 파트너이자 호치민 증권거래소에 KBC로 상장된 부동산 개발업체인 낀박 시티 개발 지주회사가 10월에 발표했다. 3월 18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총리 판민찐과 회동한 트럼프 기구를 베트남에서 대표하는 IDG 캐피탈 베트남의 CEO인 찰스 제임스 보이드-보우먼은 APEC 경제 지도자 회의를 위해 프로젝트가 2027년 3월에 완료되기를 바란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회사
금요일 빈딘성은 투자 협력, 원칙적 승인 및 투자 등록 증명서에 관한 양해각서 231조동(90억3천만달러) 이상의 62개 프로젝트를 양도했다. 양도는 응우옌찌둥 부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지방인민위원회가 개최한 투자 촉진 회의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 프로젝트들은 제조업, 첨단 기술, 무역-서비스-관광, 도시 경제, 항만 서비스,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이중 16개 프로젝트는 원칙적으로 승인 및 투자 등록증을 발급받았다. 주목할 프로젝트로는 푸미투자 그룹 JSC가 투자하는 푸미 지구 미안 및 미토 코뮌에 위치한 푸미 IP 계획 구역의 푸미 산업단지(IP) 1단계 프로젝트가 있다. 4조6천억동(1억7985만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이다. 또 다른 프로젝트는 베트남에서 강판 제조 및 무역 1위 기업이자 동남아시아에서 이 품목을 선도하는 수출업체인 호아센 그룹이 투자자인 투자금이 2조4천억동(9383만달러)에 달하는 호아센 연호이-빈딘 공장 확장 프로젝트이다. 마스코트 인터내셔널 A/S 컴퍼니는 반칸 지역의 연호이 경제구역에 위치한 베카멕스 빈딘 산업단지에 의류 공장과 창고를 건설할 예정이며, 투자 자본금은 1조3천억동(5083만달러)이다. 또 다른 프로젝
우량주 그룹, 특히 기술주와 철강주의 조정 압력으로 인해 주가가 적자로 돌아서면서 6포인트 이상 하락세를 이어갔다. 어제 줄다리기 세션이 끝난 후 증시는 기준가를 상회하며 개장했다. 그러나 수요가 매우 약세를 보였고 지수는 빠르게 적자로 떨어졌다. 한편 오전에는 시장이 크게 하락하지 않았고 오후에는 매도 압력이 확산되어 VN-지수를 낮은 가격대로 끌어올렸다. HoSE 지수는 지난 3주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인 1,315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 세션이 끝날 무렵 VN-지수는 6포인트 이상 하락한 약 1,317.5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번 주 전체적으로 주식은 4포인트 이상 하락하여 2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오늘 HoSE는 293개 종목이 하락한 반면 152개 종목만 상승했다. 대부분의 그룹은 석유 및 가스, 기술, 철강을 중심으로 산업 지수가 하락했다. 반면 증권주는 VND, HCM, FTS, BSI 등 드물게 상승한 종목이다. 최근 세션에서는 업종별로 시장 움직임이 엇갈리고 있다. 호치민시의 시장 유동성은 약 1조동 증가하여 약 17조1천억동에 달했다. 그러나 이는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총 거래액은 세션당 약 10억달러에 머물러
2024년 베트남에서 현대와 기아의 판매량은 101,738대로, 동남아시아 전체 판매량의 63%를 차지했다. 현대와 기아를 대표하는 한국 자동차는 동남아시아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 중 한국 자동차가 일본 자동차나 국내 브랜드와 대등하게 경쟁하는 시장은 베트남이 유일하다. 다른 국가에서는 한국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낮다. 다국적 시장조사업체 PWC의 첨단 자동차 사업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동남아시아에서 현대와 기아의 판매량은 각각 108,293대, 52,222 차량은 총 160,515대에 달했다. 이 데이터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순으로 신차 소비량이 많은 지역 6대 시장에서 수집한 것이다. 베트남은 금광 현대와 기아가 동남아시아에서 판매한 차량 160,515대 중 베트남 시장(101,700대 이상)이 약 6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베트남 국민의 전체 한국 자동차 소비량이 다른 5개 시장 전체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지역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 2024년 현대의 판매량은 22,343대로 8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86만 5,723대)의 약 2.5
일본은 18,931명의 직원을 받아 여전히 1위를 차지했으며, 대만(중국)이 11,076명, 한국이 4,141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내무부 해외노동관리국에 따르면 올해 첫 3개월 동안 37,027명의 베트남 근로자가 취업을 위해 해외로 나갔으며, 이는 올해 목표의 28.4%에 해당한다. 전체 중 7,061명이 여성으로 약 19%를 차지했다. 일본은 18,930명 이상의 근로자를 받아 1위를 차지했으며, 대만(중국)이 11,076명, 한국이 4,140명 이상의 근로자를 받아 그 뒤를 이었다. 베트남은 2025년에 근로 계약에 따라 13만 명의 근로자를 해외로 파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505개의 기업이 베트남 근로자를 위한 해외 고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2024년에는 총 158,588명의 근로자가 취업을 위해 해외로 나갔다. 2025년을 목표로 당국은 전통적인 해외 노동 시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동시에 베트남 노동자의 기술과 자격에 맞는 고소득 목적지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들은 노동력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직업 및 언어 교육을 강화하여 근로자들이 출발하기 전에 더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근로자
인삼에서 추출한 귀한 진액이 함유된 대형 작약포도는 한 묶음당 50만동으로 여전히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응우옌후우깐 거리(1군)에 있는 과일 가게의 매니저인 오안 씨는 지난 2주 동안 수입된 한국산 인삼작약포도가 오픈 며칠 만에 모두 매진되었다고 말했다. 가게는 킬로그램 단위로 판매하지 않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묶음으로 나눈다. "각 묶음의 가격은 50만동이다. 하지만 이 가격은 여전히 한국과 일본의 많은 이전 고급 포도 품종보다 합리적이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소규모 소매점뿐만 아니라 대형 유통 체인점에서도 이 포도 품종의 매력을 인정하고 있다. 파머스 마켓의 공동 창립자인 보탄록 씨는 매장이 매달 약 350~400박스의 인삼 작약 포도를 판매하며, 이는 한국산 포도 수입량의 약 10%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수입량이 제한되어 있어 포도의 판매 가격은 물량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700그램짜리 포도 한 다발의 가격은 51만9천동(21달러)이며, 4개 묶음 한 상자의 가격은 210만동에 육박한다. 더 신중하게 선별된 1~1.2kg짜리 대형 묶음의 가격은 최대 90만동이다."라고 록 씨는 덧붙였다. 상인들에 따르면 이 포도 품종의 차이점은 과
2024년 VSIP 산업단지 투자자는 약 3조2830억동의 이익을 보고했으며, 하루 평균 약 90억동의 이익을 올렸다. 최근 채권 보유자들에게 보낸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싱가포르 산업단지 합작회사(VSIP)의 세후 이익은 약 3조2830억동으로 2023년에 비해 93%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또한 2020년 재무 상황을 발표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VSIP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90억동의 이익을 올렸다. 2024년 말까지 회사의 자기자본은 약 17조4590억동으로 2023년 말에 비해 22% 가까이 증가했다. 이중 약 8조 9910억동은 미배당된 누적 이익이다. 총 부채도 11% 이상 증가하여 거의 23조2500억동에 달했으며, 이중 절반 이상이 은행 대출이다. 기업은 채권 채널을 통해 3조동을 동원했다. 지난 1년 동안 채권 보유자에게 이자를 지급하는 데 3천억동 이상을 지출했다. VSIP는 현재 3개의 채권 로트가 있다. 첫 번째 동원은 2021년 7월이며, 이자율은 연 9%이다. 나머지 2개 로트는 2023년 9월에 발행되었으며, 이자율은 연 10.5%이다. 베트남 - 싱가포르 산업단지 합작회사 유한회사는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투자 및 산업
익명성, 국경 간 거래, 탈중앙화로 특징지어지는 디지털 및 암호화폐 자산은 범죄 악용에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테러 자금 조달과 관련된 경우 면허 취소 및 형사 기소를 포함하여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거래소를 처벌하기 위해 엄격한 규제 조치가 필요하다. 베트남으로 약 1,000억 달러의 암호화폐 유입 3월 27일 베트남 블록체인 협회가 주최한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 관리 및 운영 경험 공유" 세미나에서 공안부 산하 테러방지국 부국장인 두옹득흥 중령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베트남으로 유입된 암호화폐의 총 가치가 908억 달러로 추정된다는 체인널리시스의 보고서를 인용했다. 이 중 약 10억 달러가 사기, 자금 세탁 및 기타 위반을 포함한 불법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흥 중령에 따르면, 이 수치는 베트남 개인과 기업에 대한 암호화폐의 강력한 매력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내 디지털 자금 흐름 관리에 잠재적인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한편, 베트남은 아직 암호화폐 자산과 거래소를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법률이나 규정을 마련하지 않았다. 베트남 국립은행 자금세탁방지부 부국장 응우옌티민토는 디지털 자산, 가상 자산, 암호화폐 거래소
산업통상자원부와 재무부의 조정을 거쳐 오늘 오후 3시부터 휘발유와 유가(연료유 제외)가 리터당 320-410 동 상승했다. RON 95-III 휘발유(시장에서 인기 있는 유형)의 가격은 리터당 20,420 동으로 340 동 상승했다. E5 RON 92는 20,030 동으로 340 동 상승했다. 마찬가지로 석유 제품(연료유 제외)도 리터당 320~410 동 올랐다. 7일 전과 비교하면 경유는 리터당 18,210 동으로 올랐다. 등유와 연료유는 각각 18,520 동과 16,900 동을 기록했다. 휘발유와 유가는 다음과 같이 변동했다. 품목 새 가격(동) 변동 휘발유 RON 95-III 20,420 +340 휘발유 E5 RON 92 20,030 +340 디젤 18,210 +320 등유 18,520 +410 연료유 16,900 -50 *단위: 종류에 따라 동/리터 또는 Kg 운영자는 지난주 미국 원유 및 휘발유 재고 감소로 인해 연료 가격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또한 베네수엘라에서 석유를 구매하는 국가의 상품에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며, OPEC+는 석유 생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제19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상정된 안건 전체를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이번 주총은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 본사에서 열렸으며 △2024년도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감사 보수한도 승인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등 총 9개 의안이 가결됐다. 정관 변경 안건에는 신규 감사위원회 구성 의안이 통과됐다. 감사위원은 법률, 회계, IT 등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외부 인사로 구성됐으며, 합리적이고 독립적인 감사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쿠콘은 핀테크 및 데이터 산업의 특성상 규제 민감도가 높아 경영진과 무관한 인사 선임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투명경영위원회와 준법감시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외부 감사를 통한 경영 투명성 제고 등 지속가능한 지배구조 확립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쿠콘은 최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친화정책을 발표했다. 매년 영업이익에 따른 배당 금액 증대, 매입한 자사주는 소각 또는 전략적 M&A에 활용, 중간배당 및 차등배당 도입 등 주주 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앞으로 쿠콘은 주주와의 소통을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