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그룹 기술공사의 회원사인 전자지갑 업체 G페이는 19일 하노이에서 G-그룹과 한국 KB금융그룹의 합작법인인 KB피나(Fina)가 참여한 가운데 시리즈A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 베트남 현지법인인 KB증권을 통해 G페이에 4,250억 동(1,840만 달러)를 투자했다. 화요일에 발표와 함께, G페이는 공식적으로 출시되었다. G페이는 중간 결제 서비스를 위해 베트남 국영은행(SBV)으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G페이는 금융서비스, 금융기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이용자가 3,000만명에 육박하는 G-그룹의 지원 생태계를 감안할 때 2023년까지 500만명의 이용자에게 포괄적 범위의 결제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베트남통신은 전했다. 베트남 뉴스는 응우옌 투안 찻 공동창업자 겸 CEO의 말을 인용해 "이번 투자는 모바일 기기에서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해 베트남 국민의 편의와 보안, 행복을 가져다주는 사명을 띠고 사용자 성장, 전략적 기술 솔루션 개발, 국민투자에 활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KB피나는 광범위한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선도적인 금융 기관인 KB금융그룹으
LG전자는 수요일 자사의 스마트폰 사업을 중단하거나 일부 제품을 매각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는, 손실을 초래하는 모바일 사업부를 위한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LG는 성명에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모바일 사업에서 23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고 밝혔다. 코스피 종합주가지수 0.7% 상승에 LG의 주식은 12.8% 상승했다. LG는 "글로벌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사업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며 "어려운 사업의 축소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현재와 미래 경쟁력을 고려해 휴대전화 사업에 대해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 브라이언 권 사장은 회사가 모바일 부문에 무슨 일이 발생했든 상관없이 직원들은 계속 고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3년 1분기 전략분석(Strategy Analytics)에 의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지만, LG는 중국 제조업체에 밀린 후 2020년 3분기에는 상위 7위 안에 들지 못했다고 리서치회사인 카운터포인트는 말했다. 분석가들은 LG가 휴대전화 사업을 접을 경우 5년 이상의 누적 손실과 자원 잘못 할당에 따른 가치평가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4조…
2020년 말까지 미래에셋의 미결제 대출금 (주로 마진 대출)은 11조 1,320억 동으로 전분기 대비 약 1조 5,000 억 동 증가했으며 베트남 증시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래에셋 증권은 2020년 4분기 재무 제표를 발표했으며, 세후 이익은 1,643억 2,000만 동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1%나 급증했다. 지난 분기 미래에셋의 긍정적인 결과는 작년 동기보다 두 배인 1,050억 동의 매출을 올린 중개 활동이 큰 기여를 했다. 또한 대출 및 수취 채권이자도 22% 증가한 2,353억 동을 기록했다. 2020년 4/4분기 미래에셋은 손익(FVTPL)을 통해 기록된 금융자산에서 615억 동의 이익을 기록한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27억 동에 불과했다. 2020년 누적 된 미래에셋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세후 약 5,000억 동(2,165만 달러)의 이익을 달성했다. (단위: 1억동=4,330달러) -GMK미디어
지난 수십 년 동안 한 국가의 번영을 언급할 때 항상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Empire State Building)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Marina Bay Sands) 또는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Petronas Twin Towers)와 같은 상징적인 건축물을 얘기한다. 이러한 상징적인 건축물은 국가의 ‘얼굴’로 간주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국제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그리고 베트남에 부동산 개발 분야의 선구자인 마스테리홈스와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 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세계지도에 베트남의 상징적인 건축물을 위해 역사적인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베트남은 어려운 글로벌 경제 환경속에서 2020년에 GDP 성장률 2.91%로 경제적인 각광을 받았다. 이코노미스트 잡지(영국)는 베트남을 2020년에 가장 성공적한 16개 신흥 경제국 중 하나로 평가했다. 지난 30년 동안의 베트남 발전은 인정할 만하다. 좋은 기초와 경제 혁신의 역동적 덕분에 베트남은 신속한 정보기술, 서비스 및 제조, 농업, 수출, 주요 제조업 및 산업으로 발전했다. 특히 부동산은 사회와 인구 구조의 급속한 발전으로 경제 시스템에서 분리할 수 없는
항공산업이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등장으로 2021년 하반기에 회복될 것이라고 SSI증권이 전망했다. SSI는 영국에서 확인된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 빠르게 확산되고 여러 나라에서 새로운 발병이 나타나고 있어 어려운 한 해가 되겠지만 "대규모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실시되면 항공산업의 미래가 더 밝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2021년 하반기에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항공사는 2021년 말까지 국제여행이 재개되지 않고, 2022년 국제항공시장이 회복될 수 있어 2021년 국내시장에 주로 집중할 예정이다. SSI 분석가는 "2021년에는 항공사는 인바운드 상업 항공편 수를 늘리고, 더 나은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승객들이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운임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사는 2020년부터 고객이 절반으로 줄어 손해를 보는 것은 기본 시나리오다. 국내선 여객은 2019년과 같은 7,500만 명으로 늘어난다. 외국인 방문객의 수는 1,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 유행병의 3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코비드-19가 제기하는 문제 외에도, 항공사는 연료 가격 상승에도 직면해 있다. 베트남
국가 증권 위원회(SSC)는 KRX(한국 거래소)시스템이 올해 말까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1월 19일 오전 국가증권위원회가 2021년 초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0년 증시 상황과 2021년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SSC의 짠 반 등 의장에 따르면, 2021년 주식시장은 긍정적인 정보와 위험 요소가 혼합 할 것이다. 코비드-19는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다. SSC 의장에 따르면, 불확실한 코비드-19 상황은 세계 경제 및 정치 상황에 대해 거의 예측할 수 없다. 며칠 전 이탈리아에는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변종이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코비드-19와 그 변이는 예측할 수 없다. 둘째, 좋은 소식은 우리가 백신을 가지고 있지만 백신 접종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대량 유통과 채택은 주사 이유나 그렇지 않은 국가의 수송과 재원에서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SSC는 코비드-19 불확실성 포인트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것이 계속 장기화되고 더 복잡해진다면, 그것은 확실히 전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전에는 공급망이 중단됐다가 지금은 공급망이 재개되고 있지만 지금은 컨테이너가 부족해 사업비가 훨씬 더 많이…
하노이나 호치민시 같은 대도시의 프로젝트 개발용 토지가 갈수록 부족해지는 현실 속에서 빈그룹, FLC, T&T 등 '거물'들을 비롯한 많은 투자자는 경제개발 가능성이 있는 해안지방으로 투자를 돌렸으며, 지금은 중부 고원지대가 자본 투자의 중심이 되고 있다. 중부 고원지대는 투자 자본 유치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중부 고원지대는 꼰뚬, 자라이, 닥락, 닥농, 람동의 5개 성을 말한다. 자연 면적이 54,000km²를 넘는 이곳은 베트남의 6대 경제 지역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이곳은 신흥 지역이 되었다. 교통 인프라의 강력한 개발 덕분에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시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지역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2030년까지의 중부 고원지대 건설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부 고원지대의 도시 건설토지에 대한 수요는 약 23,880헥타르, 2030년까지 약 33,470헥타르이다. 동시에, 2030년까지 이곳에는 117개의 도시지역과 28개의 새로운 도시지역이 생길 것이다. 일련의 지역 간 교통 인프라가 투자를 활성화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통수단은 중부고원의
주행감이 좋고 차량에 적합한 가격인 빈패스트 럭스 A는 캠리, 마즈다 6, 옵티마를 능가하여 판매량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10억 동(43,500 달러)이 넘는 승용차 부문은 고객 수요가 C와 D 사이즈의 고층으로 옮겨가면서 오랜 기간 동안 점차 퇴보해 왔다. 이 모델에는 특정 고객이 있다. 빈패스트 럭스 A가 등장한 이후, 이 부문은 다시 가열되었다. 럭스 A는 E급이지만 차량 금액은 캠리 마즈다 6 등 D급 차와 맞먹는다. 2020년 말까지 럭스 A가 6,000대 이상 팔리면서 업계 1위를 차지했고 캠리가 5,400대 이상을 팔아 2위를 차지했다. 마즈다 6, 옵티마, 어코드가 훨씬 낮은 판매 수량이다. 럭스 A는 하나의 현상으로 등장하는데, 그것은 BMW 5 시리즈에서 구입한 플랫폼 기술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자동차 가격을 거의 10억동으로 낮추어 판매를 했다. Camry 또는 Mazda6의 고객 중 상당수가 VinFast로 이동했다. 럭스 A는 핸들링, 방음, 서스펜션이 좋기 때문에 특히 가격대에서는 드물게 후륜구동을 좋아하는 운전자를 위한 특가 상품이다. 그러나 이 모델은 유틸리티만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내부 공간의 배치가 그리 넓지 않다. 캠리의
세계가 마스크와 인공호흡기가 부족할 때,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뛰어들었지만, 컨테이너는 또 다른 이야기이다: 투자 및 생산 규모 현재, 세계 물류 산업은 컨테이너의 부족과 씨름하고 있다. 코비드로 인해 빈 컨테이너의 획보와 회전이 지연되었고, 유럽과 미국에 대한 상품 수출 수요의 급격한 증가는 컨테이너의 심각한 부족을 초래했다. 지난 3개월 동안 컨테이너 임대료는 2배에서 10배로 계속 올랐다. 많은 사업체는 화물 운송율의 증가가 수출을 어렵게 하고, 재고가 쌓이고, 심지어 파산까지 하게 되었다.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베트남이 왜 컨테이너를 생산하지 않는가?라고 말한다. 지난 세기 30년대에 말콤 맥린에 의해 발명된 컨테이너는 물류 산업의 주요한 혁신으로서, 상품을 포장하고 취급하는 표준 크기를 정함으로써 운송의 표준화를 도왔다. 화물을 모아 다른 장소에 있는 컨테이너에 넣고 항구로 운반한다. 같은 크기 때문에, 배는 더 빨리 배에 실릴 수 있고,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러 층으로 쌓을 수 있다. 짐을 내릴 때, 컨테이너는 또한 목적지까지 계속 운송하기 위해 열차 객차나 트레일러에 쉽게 적재할 수…
산업통상부 농림수산식품부 최신호(1월 11일자)는 중국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2020년 1~11월까지 중국의 고무 수입액(HS코드 4001, 4002, 4003, 4005)은 97억 6,000만 달러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그리고 한국은 중국에 고무를 공급하는 5대 시장이다. *2020년 11월 및 2019년 11월 중국 고무 공급 시장 상위 10개 시장 이 중 베트남은 15억 1,000만 달러로 중국에 두 번째로 큰 고무 공급국으로, 2019년 같은 기간 동안 거의 15% 증가했다. 2020년 1~11월까지 중국의 총 수입액에서 베트남의 고무시장 점유율은 15.52%로 2019년 같은 기간(14.11%)보다 높아졌다. 상품구조 측면에서 2020년 1~11월까지 중국은 천연고무(HS 코드: 4001) 수입은 26억 3천만 달러에 달했는데, 이는 2019년 같은 기간보다 13.5% 감소한 수치이다. 중국은 주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코트디부아르와 같은 시장에서 천연고무를 수입한다. 2020년 1~11월까지 베트남은 2억451만 달러로 중국에 네 번째로 큰 천연고무 공급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