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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물류산업] 전자상거래 성장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의 물류 부담이 가중됨

전자상거래의 두드러진 성장세는 전자상거래 기업의 납품 속도 둔화가 두드러지게 반영된 것처럼 동남아시아의 물류 분야에 큰 부담을 안겨주었다.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온라인 쇼핑 집계 업체인 iPrice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4월과 5월의 사회적 거리두기에양호한 배송시간은 주문 당 52% 증가한 2.8일로 대유행 이전보다 거의 하루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배달업체 닌자반 공동창업자 라이창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급증해 택배 발송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4월과 5월에는 라자다, 쇼페, 잘로라의 배송량이 60% 증가했다.

 

게다가 대유행으로 인한 음식보관의 필요성 때문에 옷 구매에서 캔식품으로 전환되어 대부분 포장의 부피가 더 크다. 반면 코비드-19가 발생한 이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화주들의 근무시간이 단축되면서 지난 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경험에 영향을 주고 있다.

 

Parcel Monitor에 따르면 4월과 5월에도 건강위기 이전과 비교해 분실물에 대한 불만이 크게 늘었다.

 

구글과 테마섹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380억달러에 달해 4년 만에 6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에는 150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한다.

 

한편 이 지역의 물류는 열악해 보인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선진국은 국내총생산(GDP)의 몇 퍼센트만 물류에 쓰는 반면 동남아시아의 수치는 최대 수십 퍼센트(인도네시아의 24 퍼센트-가장 높은 비율)이다. 

-V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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