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는 2024년 베트남에서 4,000억 동 이상의 EBITDA를 기록했으며, 틱톡과 페이스북에서 위조에 직면했다.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Jollibee Foods Corporation, JFC)은 2024년 연례 보고서에서 베트남 시장의 사업 실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필리핀 외 지역에서 졸리비의 가장 큰 시장일 뿐만 아니라 가장 효율적인 시장 중 하나이다. 특히 졸리비 베트남은 2024 회계연도에 전년 대비 20.2% 증가한 9억 4,400만 페소(약 4,240억 동)의 EBITDA를 기록했다. 이는 필리핀과 중국의 두 주요 시장을 제외한 유럽, 중동, 아시아(EMEA) 지역에서 졸리비가 가장 높은 이익을 올린 것이다. 2024년 말 기준으로 졸리비는 베트남에서 21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베트남은 1,279개의 매장을 보유한 필리핀에 이어 매장 수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글로벌 시장이 되었다. 국제 시장에 진출한 총 480개의 졸리비 매장 중 베트남의 매장 수는 미국(75개 매장), 중동(60개), 캐나다(28개), 싱가포르(22개), 브루나이(21개) 및 기타 국가보다 많다. 졸리비의
Xanh SM은 유명 레스토랑을 타깃으로 단 17% 할인된 가격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출시했다. 5월 12일, Xanh SM은 하노이에서 Xanh SM Ngon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브랜드 운영자이자 매니저인 GSM에 따르면 Xanh SM Ngon은 하노이에서 운영되는 레스토랑, 레스토랑, 전문 음식점을 대상으로 한다. 이 플랫폼은 무료 등록, 빠른 프로필 승인, 유연한 서비스 수수료 및 전문 배달 팀을 약속한다. 또한 레스토랑은 직접 배달하거나 회사의 배달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다. 앞서 지난 4월 말, 이 문제에 정통한 두 소식통은 싼 SM이 음식 배달 경험이 있는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직 계획이 타당성 조사 단계에 있고 실행에 대한 세부 사항이 없기 때문에 익명을 요구했다. 지난 2월, GSM의 CEO 응우옌반탄은 "발전 여지가 많은 매우 잠재적인 부문"이라며 Xanh SM의 음식 배달 시장 진출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지금까지 Xanh SM Ngon이 시장에 정식으로 진출할 당시, 할인율은 많은 사업주와 상인들의 우려 사항이었다. 더욱이 Xanh SM Ngon은 후발 주자이고, Shop
미국 소매업체들이 아시아에서 대체 공급원을 모색함에 따라 인도 섬유 산업은 엄청난 기회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인력 부족, 높은 비용, 그리고 생산 규모의 제한은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저해하고 있다. 인력 부족 인도 남부 의류 허브에서 RK 시바수브라마니암(RK Sivasubramaniam)은 방글라데시와 중국 등 아시아 공급업체들이 직면한 관세 인상을 피하고자 하는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주문을 처리하고 있지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그의 공장에 쌓여 있는 의류들은 그가 직면한 가장 큰 난관, 즉 인력 부족을 여실히 보여준다. 미국 브랜드에 1달러부터 시작하는 속옷과 티셔츠를 공급하는 래프트 가먼츠(Raft Garments)의 CEO 시바수브라마니암은 "주문이 들어와도 여전히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은 인력이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인도의 니트웨어 중심지로 여겨지는 티루푸르(Tiruppur)는 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주는 인도 전체 160억 달러 규모의 의류 수출 중 거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다른 아시아 의류 허브들이 관세 인상에 직면하면서 미국 바이어들이 인도산 수입을 늘리려 하면서, 티루푸르는 큰 기회를 보고 있다. 도널드
이 계약에 따라 억만장자 팜낫브엉의 사기업 V-GREEN과 Chargecore, Chargepoint, Amarta Group, CVS를 포함한 파트너사들은 인도네시아의 충전소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해 총 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2025년 5월 9일, V-GREEN 글로벌 충전소 개발 회사는 4개 전략적 파트너사와 2025년까지 인도네시아에 빈패스트 전기차 전용 충전 포트 총 63,000개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기존 발표 목표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번 행사는 동남아시아에서 빈패스트 전기차 생태계를 확장하려는 의지를 확인하는 동시에 친환경 교통 분야 선도 기업들의 눈에 V-GREEN의 명성과 매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계약에 따라 V-GREEN과 Chargecore, Chargepoint, Amarta Group, CVS를 포함한 파트너사들은 자보다테벡, 반둥, 수라바야, 마카사르, 메단, 바탐, 발리, 칼리만탄 지역을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내 충전 인프라 개발에 총 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5년 5월에 시작되며, 첫 번째 충전소는 6월에 운영될 예정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그랩은 올해 2분기에 고젝(Gojek)의 모회사인 고투(GoTo)를 인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랩은 이번 인수를 지원하기 위해 자문단을 고용했으며, 자금 조달을 위해 은행들과 협의 중이다. 그러나 고투는 증권거래소에 보낸 성명에서 위 제안과 관련하여 아직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수가 성사될 경우 고투의 기업 가치는 약 70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 자카르타에 상장된 고투의 주가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20% 상승하여 시가총액은 약 58억 달러에 달한다고 LSEG는 밝혔다. 한편, 그랩의 나스닥 주가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2.4% 상승하여 시가총액은 약 200억 달러에 달했다. 거래 조건은 아직 합의되지 않았으며 변경될 수 있다. Grab과 GoTo의 합병 협상은 수년간 진행되어 왔지만 아직 최종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 주된 이유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두 대기업이 합병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경쟁 우려 때문이다. 유로모니터 아시아 지역 결제 및 대출 리서치 책임자인 데이비드 장에 따르면, 합병된 회사는 인도네시아에서 91% 이상, 싱가포르에서 거의 90%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의 규제 당
포브스의 재산 계산이 억만장자의 실제 재산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브스의 5월 8일 최신 소식에 따르면, 빈그룹(Vingroup) 회장인 억만장자 팜낫브엉(Pham Nhat Vuong)이 베트남 역사상 최초로 최대 90억달의 자산을 보유한 인물이 되었다. 이로써 빈그룹 회장은 세계 부자 순위 330위에 올랐다. 그는 86억달러를 보유한 이재용 삼성 회장(포브스 세계 억만장자 순위 352위)을 앞질렀다. 포브스의 자산 집계는 억만장자들의 실제 자산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참고용일 뿐이다. VIC 주가 상승으로 팜낫브엉의 자산 가치는 급등했다. 빈펄(VPL)의 IPO(기업공개) 날짜 확정 소식 이후 모회사인 빈그룹(VIC)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약 3년 만(2022년 6월 이후)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5월 8일 오전 11시 20분 기준, VIC의 주가는 5.3% 상승한 주당 7만 7,100동을 기록했다. 시가총액은 약 295조 동(약 114억 달러)에 달해 빈 그룹은 증권거래소에서 가장 큰 민간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빈펄(Vinpearl)의 경우, 5월 13일 17억 9천만 주 이상의 VPL 주식이 호치민 증시(H
상위권 앱들은 주로 사용자의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런데 사용 시간과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권에 오른 유일한 뱅킹 앱이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하루 평균 7.3시간을 모바일 앱에 사용하고 있으며, 매주 약 29개의 앱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 3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Q&Me가 최근 실시한 "베트남 모바일 앱 인기 2025" 보고서의 주목할 만한 결과 중 하나이다. 이 설문조사는 전국 iOS 사용자 100명의 스크린 타임 기능을 수집 및 분석하여 진행되었다. 설문 대상에는 10대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가 포함되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26세 이하 젊은층은 매주 최대 30개의 앱을 사용하며, 이는 고령층을 능가하는 수치다. 여성과 젊은층은 남성과 고령층보다 앱 사용 시간이 더 많다. 페이스북, 잘로, 틱톡, 유튜브, 메신저는 시장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하며, 사용자의 주요 니즈인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를 충족하고 있다. 틱톡 사용률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5년까지 2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26세 이하 젊은층 사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다. 사용 시간(
NICE평가정보(대표이사 김종윤, 이하 NICE)는 여행 및 숙박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전 분야 마이데이터 선도서비스인 ‘마이데이터로 떠나는 여행어때’(이하 여행어때)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국민 누구나 본인의 정보를 원하는 곳에서 쓸 수 있도록 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전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여행 및 숙박 분야 데이터를 활용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여행어때’ 서비스는 여행 마이데이터를 통해 수집한 본인의 과거 여행 이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합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본인의 마이데이터를 분석해 여행자의 취향, 소비 패턴, 과거 여행 스타일을 토대로 가장 잘 어울리는 최적의 여행지를 선별해 추천한다. 아울러 해당 여행지의 숙박시설, 주요 관광지, 여행 후기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편의성을 높였다. 메타버스 기능을 통해 여행자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을 매칭해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직접 가지 않고도 여행지를 생생하게 미리 체험할 수도 있다. 또한 현지 물가 및 환율 등 여행 비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 항목별 여행 경비를 최적화해 제시한다. NICE는 ‘여행어때’ 서비스를 통해 여행지 관련 정보 수집과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