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동아시아 지역 책임자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데 있어 데이터센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화 시대에 데이터센터에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베트남은 자연환경, 경제, 사회적 여건 등 여러 가지 이점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건설 투자 유치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청정 전력 공급과 에너지 전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데이터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데이터센터는 AI 모델 생성에 필수적인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곳이다.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 데이터센터는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며, 데이터센터 없이는 AI 개발이 불가능하다. 대표적인 AI 애플리케이션으로 ChatGPT를 들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각 쿼리는 구글 검색보다 수십 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 예시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AI 개발에 있어 에너지 안보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양의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다. 경쟁력 있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11월 들어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조짐을 보이며, 빈그룹 산하 빈패스트(VinFast) 모델이 톱10을 휩쓸었다. VAMA(베트남 자동차제조업협회)와 빈패스트 자료에 따르면, 빈패스트 리모그린(Limo Green)이 9642대 판매로 1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했다.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일본·미국·한국 브랜드들도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 11월 자동차 판매 순위 순위 모델 총 판매량(대) 북부 중부 남부 1 VinFast Limo Green 9,642 - - - 2 VinFast VF 3 4,655 - - - 3 VinFast VF 5 3,072 - - - 4 VinFast VF 6 2,801 - - - 5 Mitsubishi Xpander 2,234 933 485 816 6 Mitsubishi Xforce 2,203 1,011 900 292 7 Ford Ranger 2,040 820 511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유니온페이 카드 소지자는 이제 선정된 지역에서 앱스토어, 애플 뮤직, 애플 TV, iCloud 등을 결제할 때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상하이, 2025년 12월 10일 --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UnionPay International)이 오늘 앱스토어(App Store)와 iCloud 구독을 비롯해 애플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자사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유니온페이 카드 소지자는 이제 15개의 국제 시장에서 앱스토어, 애플 뮤직(Apple Music), 애플 TV(Apple TV), iCloud 등을 비롯한 애플의 디지털 콘텐츠 및 구독 서비스를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현재 서비스 이용 가능 국가는 호주, 캄보디아, 조지아, 홍콩 특별행정구,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케냐, 마카오 특별행정구, 몽골, 미얀마,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아랍에미리트(UAE)이다. 해당 지역에서 발급한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유니온페이 카드 소지자는 본인의 애플 ID를 입력하고 애플 서비스 온라인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유니온페이는 디지털 결제 경험을 개선하고, 프
베트남 물류산업협회(VLA) 다오쫑코아 회장은 베트남 물류 산업이 외국인 직접투자(FDI)와 인프라 개발의 주요 동력이 되는 '슈퍼 섹터'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코아 회장은 11월 말 다낭에서 열린 물류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올해 베트남의 총 상품 교역량이 사상 최고치인 9,000억~9,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수준으로 성장하면 베트남은 세계 18~20위권 무역국에 속하게 됩니다. 코아 회장은 현재의 성장세가 유지된다면 2026~2027년에는 총 무역액이 1조 달러를 돌파하여 세계 15~20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아 회장은 "베트남 물류 산업은 '슈퍼 섹터'로 도약하는 여정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물류 생태계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물류 부문은 현재 연평균 14.6%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700억~800억 달러로 추산된다.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45,000개 이상의 물류 기업이 있으며, 이 중 5,000개 이상이 해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세계 10대 신흥 물류 시장 중 하나로 손꼽힌다. 코아는 향후 10년간 물류
주요 증권사 사이공-하노이 증권(SHS)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농촌 지역은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거주하며,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과 식품 안전을 점점 더 중시함에 따라 소매업체들의 핵심 성장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SHS는 12월 소매업 부문 보고서에서 향후 10년 동안 베트남의 소비 계층이 더욱 광범위하게 분포될 것으로 전망했다. 맥킨지앤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30년까지 15대 도시를 제외한 지역에서 연소득 2만 2천 달러 이상 가구 수가 2.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하노이(1.8배)와 호찌민시(1.6배)를 앞지르는 수치다. 특히, 호치민시의 중산층 가구 수는 같은 기간 동안 140만 가구에서 220만 가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하노이는 150만 가구에서 260만 가구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개의 거대 도시와 13개의 주요 도시를 제외한 다른 지역의 경우, 이 수치는 2020년 360만 명에서 2030년 84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HS는 베트남의 소매 상품 시장이 2025년 대비 2030년까지 7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인
베트남 최대 민간 기업 빈그룹 산하 빈스피드가 호치민시 중심부 벤탄(Ben Thanh)에서 껀저(Can Gio) 해안 도시까지 연결되는 54km 고속 지하철 프로젝트의 투자자로 선정됐다. 총 투자액이 102조 4300억 동이 넘는 초초대형 사업으로, 시 당국은 이를 '전략적 연결 축'으로 평가하며 12월 19일 착공을 앞두고 있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결정에 따라 빈스피드는 프로젝트 제안 및 시행 주체로 확정됐다. 관련 부처의 심사를 거친 바 있으며, BOO(건설-소유-운영) 계약 형태로 진행된다. 빈그룹이 규정에 따라 자본을 투자·조달하며, 투자자는 재정 능력과 공정 준수를 보장해야 한다. 완공은 2028년으로 예정돼 있으며, 부지 철거 비용은 별도로 지출된다. 노선은 벤탄구 23/9 공원(벤탄 역)에서 출발해 껀저 해안 도시까지 총 54km 구간이다. 1단계는 벤탄·건저 2개 역과 39헥타르 규모 차고지를 포함하며, 이후에 떤투언(Tan Thuan), 떤미(Tan My), 냐베(Nha Be), 빈칸(Binh Khanh) 4개 역이 추가된다. 이중 선로 설계로 최대 속도 350km/h를 목표로 하며, 운영 시 6편 열차와 1편 예비 열차가 투입돼 소요 시간
▷ 2025년 상반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 브랜드 도요타는 2025년 상반기에 470만 대를 판매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BYD는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2025년 말까지 포드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존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제조업체들에 맞서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면서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도 토요타는 세계 시장을 큰 차이로 선도했으며, 여러 아시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상위 15위권 내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했다. 주목할 만한 추세는 중국 제조업체, 특히 BYD와 지리자동차의 부상이다. 이들은 국내외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들의 빠른 성장은 유럽과 일본의 여러 기존 브랜드들의 하락세와 대조된다. 이 테이트는 업계 분석가 펠리페 무노즈(Felipe Munoz)가 제공한 것으로, 그는 전 세계 경차 시장의 공식 제조업체 판매 실적과 추정치를 집계한다. 이 수치에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가 모두 포함했다. ▷ 토요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유지 토요타는 2025년 상반기에 473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대부분의
첨단 도시 지역은 연구, 훈련, 생산, 혁신, 스타트업 등의 기능을 완전히 통합한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이다. 도시 내에 존재하는 첨단 기술 구역과 달리, 첨단 도시 지역은 통합이 증가함에 따라 더 포괄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역 및 국제 연결성의 역할을 촉진하고 혁신과 교육 및 훈련과 관련이 있다. 쓰쿠바 과학 도시 (일본) 쓰쿠바 과학 도시는 도쿄가 과밀화되고 전략적 과학기술 산업 개발의 필요성이 점점 더 절실해지자 1963년 일본 정부에 의해 시작되었다. 1987년 쓰쿠바는 물리학, 생물학, 에너지, 농업, 환경 기술 분야에서 60개 이상의 공공 기관, 2개의 주요 대학, 수백 개의 민간 연구소가 운영되는 일본 최대의 연구 중심지가 되었다. 츠쿠바는 현재 구조 로봇, 나노 소재, 청정 에너지 장비 등 많은 선도적인 과학 연구의 본거지dl다. 또한 일본의 기술 정책을 시험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2030년까지 츠쿠바는 기관, 학교, 기업이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글로벌 혁신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주과학공원 (대만) 신주 과학단지는 1980년 대만이 "아시아의 실리콘 밸리" 건설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립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