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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학

[건강정보] 지방간의 적(敵)인 7가지 음식

이런 음식들을 섭취하면 간은 더 손상되고, 쇠약해지고, 생명을 위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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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는 에너지를 위해 그리고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방을 많은 곳에 저장한다. 간은 대표적인 지방 유지 기관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장기의 지방 함량이 허용치를 초과하여 지방간 질환을 유발한다.

 

지방 간을 가진 사람의 "적"(敵)
지방간 상태는 매일의 식습관과 운동으로 개선될 수 있다. 따라서 환자들은 다음의 음식 중 일부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설탕: 이것은 간에 있는 고혈당과 지방의 원인이 되는 식품이다. 간은 설탕을 지방으로 바꾼다. 이 지방은 과다하게 축적되어 지방간 질환을 일으킨다.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것도 비만, 당뇨병 같은 많은 질병의 원인이다... 설탕은 종종 사탕,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과일주스 통조림, 케이크 또는 커피, 차 시럽 등에서 발견된다.

 

알코올: 알코올이나 알코올 음료는 지방간 질환, 염증, 간경변, 심지어 암의 주요 원인이다. 이것은 간에도 해로운 음식의 상위권이기도 하다. 술에서 지방,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간에 큰 부담이 되고 과부하가 심해지면 탈진으로 이어진다. 간 질환 진단을 받으면 되도록 빨리 알코올을 끊어야 한다.

 

정제된 곡물: 2015년 비알코올성 지방간 7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한 집단은 대사증후군 위험이 낮았다. 이것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제된 곡물은 보통 빵, 파스타 또는 흰 쌀밥이다. 제조업체들은 섬유질을 제거했고 이러한 음식을 신체가 소화하면 혈당 수치를 높이게 된다. 지방간 환자들은 정제된 곡물을 감자, 콩기름 또는 통밀로 대체해야 한다.

 

튀긴 짠 음식: 튀긴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소금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이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원인이다. 비만은 지방간의 흔한 원인이다. 말할 것도 없이 동물성 지방, 맵고 짠 음식은 간을 압박하여 이 장기가 더 많이 배설되고 해독을 하게 한다.

 

빨간 고기 및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 2019년 한 연구에서는 포화지방 섭취가 간을 포함한 내장지방 축적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돼지고기와 쇠고기 같은 붉은 고기는 포화지방과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대신에, 생선, 살코기, 두부를 먹는것이 좋다.

 

지방 간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황금" 음식
지방간, 과도한 내장지방이 있는 사람들은 검소하고 과학적인 식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칼로리를 줄이고, 지방 섭취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복합 탄수화물, 섬유질, 단백질을 함유한 음식은 우리가 오랫동안 배부르게 유지하도록 도와줘 갈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염증 감소와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식품들을 보충해야 한다.

마늘: 이 향신료는 요리에 많은 용도가 있고 천연 항생제이다. '어드밴스드 바이오메디컬 리서치'지에 실린 2016년 연구는 매일 식사에 마늘을 첨가하면 살이 빠지고 과다한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돼 지방간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마늘에 함유된 황 함유 화합물도 항균, 항염증, 바실리,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억제하고 죽인다. 따라서 자연에서 가장 강력한 항균 식품으로 꼽힌다. 미량원소, 특히 마늘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혈액의 유산소 대사에 참여함으로써 간을 보호할 수 있으며, 독소를 제거하여 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 2016년 연구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간지방농도와 지단백질(HDL) 콜레스테롤 밀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정어리, 호두, 아마씨 등이 있다.

 

2019년 동물 연구는 커피가 지방 간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꽤 좋다는 것을 보여준다. 카페인이 없는 커피는 쥐의 간 손상과 염증세포를 감소시켰다. 같은 연구 결과에서도 커피가 쥐의 간 속에 축적된 지방량을 줄여 에너지 대사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 녹차는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고, 수천 년 전의 노화를 예방하는 데 사용된다. 2015년 세계 위내과 저널에 실린 리뷰는 찻잎이 혈액, 내장, 전신의 지방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소비자들은 간지방 감소 효과를 위해 하루에 5~10잔의 녹차를 소비한다.

 

건강한 식습관과 더불어 지방간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합하여 질병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내장지방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질병에 대한 견고한 방패를 만들어낸다. 미국 심장 협회는 하루에 최소 30분, 일주일에 5번 운동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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