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임금 체계에 따르면, 국가 기관에서 일하는 신규 대학 졸업생은 350만동(140달러)의 기본 이율을 받게 되는데, 이는 하노이 또는 호찌민시의 방 한개 임대료를 지불하기에 충분할 뿐이다.
월급은 청소부나 가사도우미의 절반인 5만동/1시간, 또는 40만동/1일을 버는 사람의 절반이다. 만약 그들이 꼬박 한 달 동안 일한다면, 그들의 수입은 1500만동이 될 수 있다.
고등 교육을 받은 훈련된 노동자들의 급여는 하노이에서 베이비시터에게 지급되는 급여의 절반이다(월 6-7백만동).
한편, 장관들의 급여는 1450만동 - 1500만동 (급여 계수 9.7-10.3)이다. 사실, 공무원들은 장관이 되기 전에 많은 직책을 가지고 있다.
10년 전 도당 간사 출신 장관이 임금정책을 얘기할 때 당 간사장 급여가 장관 시절 9.7에 비해 10.3계수라고 밝힌 적이 있다.
도무오이 전 총리의 재임 기간 동안 보반키엣과 판반카이 전 장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22년 정년퇴직, 20년이 지났다. 두 부처 장관직에 있으면서 10년 넘게 근무하다 보니 더 이상 등급 승진이 없었다"고 말했다.
제가 퇴임하기 전에 당시 당 중앙위원회 조직위원장이 문제를 발견하고 10%의 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결정을 내렸다. 그래서 제 연금은 다른 장관들보다 약간 높으며, 대략 1300만동다."라고 그가 말했다.
장관 또는 지방 당위원회 서기는 모두 당 대회, 정치국, 국회에서 임명된 저명한 정치인들이다.
응우옌푸꾸옹 국회 재정 및 예산 위원회 위원장은 국가 예산 수입이 예상보다 높다고 말했다(14.3%). 2022년 국가 예산 지출은 국가 관리 업무, 국가 안보, 외교 및 사회 보장 정책 및 미지급 부채에 대한 국방 범위이다. 따라서 급여 인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은 횡령과 부정행위에 맞서 싸워왔다. 노동자, 특히 공무원에 대한 좋은 보상 정책이 있어야 부패에 가담하지 않는다. 법은 범죄자를 억제하고 부패를 방지할 수 있을 정도로 엄격해야 한다.
다만 베트남은 특히 지도자에 대한 보수체계와 급여가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많이 낮아 목표 달성을 위해 먼 길을 가야 한다.
국회 상임위원회는 기본급을 월 180만동으로 인상하고 일부 특정인에 대한 급여를 인상하는 안을 논의 중이다. 정치체제에 있는 사람들이 뽑힌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