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베트남 관광객들이 동남아와 동북아시아로 몰리면서 많은 여행지들이 베트남 관광객 수를 10대 국제관광시장 순위에 기록했다.
국내 여행업계는 최근 2년간 중거리 외국인 관광과 콤보가 식을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동남아와 동북아 일부 여행지는 국내 항공권 가격이 오르는 상황에서 국내 관광을 압도할 정도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베트남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곳이다.
베트남 일본관광진흥청(JNTO)에 따르면 올해 첫 두 달 동안 일본을 방문한 베트남인의 수는 10만 7천 명 이상으로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 증가했다. 2월 일본을 방문한 베트남인의 수는 2019년 이후 가장 높았다. 지금까지 6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넘어섰다. 이전에 가장 높았던 달은 2023년 2월로 5만5800명이 방문했다.
JNTO 대표는 긴 설 연휴와 엔저로 일본 관광이 유행 이전보다 저렴해진 점, 그리고 오늘날 일본에 대한 베트남 관광객들의 사랑이 증가하면서 2월에 일본을 방문하는 베트남인들의 방문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말했다. 3월과 4월의 일본 방문 베트남인 수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벚꽃 시즌으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클룩 베트남(Klook Vietnam)의 상무이사인 응우옌후이호앙(Nguyen Huy Hoang)은 벚꽃이 피는 시기인 3월에 베트남 관광객들 사이에서 동북아시아 여행 수요가 약 63% 증가했다고 말했다. 설문에 응한 관광객의 87%는 단지 꽃이 피는 것을 보기 위해 전체 여행을 보냈다고 말했다. 후이 호앙(Huy Hoang)은 관광객들이 봄꽃을 보기 위한 여행에 시간을 투자하고 많은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클룩 플랫폼의 베트남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약 2주 동안 꽃 시즌에 여행을 하고 평균 2,500달러를 지출하기를 원한다.
국가 | 2023년 1분기 방문객(명) | 2024년 1분기 반문객(명) |
한국 | 86,000 | 120,000 |
일본 | 107,300 | 107,000 |
태국 | 93,060 | 91,070 |
싱가포르 | 140,919 | 130,413 |
대만과 한국도 1분기 베트남 방문객 수 증가를 기록했다. 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1월에만 대만을 방문한 베트남 방문객 수가 17,110명에 달해 10대 주요 시장에서 10위를 차지했다.
한국관광공사(KTO)는 1분기에 거의 12만 명의 베트남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했으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38.9%,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8.5%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2023년 베트남은 일반적인 관광객 수와 특히 한국에 대한 MICE 관광객 수 측면에서 동남아시아에서 선도적인 시장이다. 2023년 한국은 42만명 이상의 베트남 관광객을 맞이했다. KTO는 베트남 관광객 유치를 위해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강원에 오면 베트남 관광객이 비자를 면제받는 강원 등 국내에서 가장 매력적인 100개 여행지 홍보를 추진한다.
벤탄관광회사의 소매 여행 센터 책임자인 티꾹두이 씨는 4월 30일 연휴와 다가오는 여름 동안 이 회사의 일본과 한국 여행이 가장 많은 관심과 가까운 주문을 받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로의 동남아시아 여행 프로그램이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태국과 싱가포르는 여전히 베트남 관광객들에게 전통시장이다.
태국 관광청은 올해 첫 두 달 동안 태국을 방문한 베트남인의 수가 130,413명의 도착자에 도달하여 2023년 첫 두 달(140,919명의 도착자)에 비해 7%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문자 수는 다가오는 여름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태국 관광청은 베트남이 태국 관광에 중요한 단거리 외국인 여행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2023년에 태국으로 오는 상위 10개 시장의 베트남 관광객 수는 100만 명 이상의 도착자가 있는 7위 그룹(수백만 명의 도착자)에 속한다. 이 숫자는 2019년에 비해 96%에 해당한다.
싱가포르는 또한 1분기에 베트남 방문객의 성장을 기록했다. 싱가포르 관광청의 한 관계자는 3월 24일 현재 베트남 방문객 수가 2023년 1분기에 비해 2,000명 이상 증가한 93,060명에 달했으며, 이는 2019년 1분기(211,250명 방문)에 비해 40%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2023년 창이국제공항을 드나드는 베트남 승객은 이 공항에 도착하는 10대 국제 관광 시장에서 9위를 차지한다.
4월에 열린 호치민 관광 축제와 하노이의 베트남 국제 관광 (VITM)이라는 두 개의 주요 관광 행사에 대한 브이앤익스프레스 신문의 설문 조사에서, 관광 회사들은 외국 관광이 압도적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최고 가격의 마케팅 이사인 부이탄투 씨는 두 행사의 손님들이 주로 중저가의 중국과 태국 관광을 구매했다고 확인했다.
호앙비엣트래블 관계자는 VITM 박람회에서 국내 상품이 4일 후 수익의 25%를 차지하는 데 그친 반면 중국 관광은 35%, 일본과 유럽, 미국 등 시장이 40%를 기여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