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관광 협회(VITA)의 모든 회원이 2030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을 없애고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를 운영 정책에 통합하기로 약속하면서 베트남의 관광 부문은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향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VITA 회장인 부테빈에 따르면 관광은 플라스틱 폐기물 오염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 이 문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는 이 약속을 플라스틱 없는 관광 부문의 촉매제로 언급했다. 빈은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에 대한 관광 사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협회는 2018년부터 '베트남 관광,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를 위해 손을 잡다' 및 '관광에서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으며 '플라스틱 없는 관광 사업체'에 대한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호이안에서는 캠페인을 시행한 지 3개월 만에 호텔의 플라스틱 폐기물 양이 64% 감소했다.
2025년까지 VITA 회원의 4분의 3이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모든 관광지, 레스토랑, 호텔은 비분해성 플라스틱 봉지와 일회용 플라스틱을 없앨 계획이다. 관광 사업체의 절반은 연말까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지침을 시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 VITA 회원의 100%가 일회용 플라스틱을 제거하고 규정에 폐기물 감소 조치를 포함시키기로 약속했다. VITA는 또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 이전을 촉진하고, 경험을 공유하여 지속 가능한 관광을 촉진할 계획이다.
닌빈 관광 협회 회장인 드엉티탄은 호텔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이 23%, 레스토랑에서 14%, 관광지에서 20% 감소한 '관광에서의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 이니셔티브에서 이 지방의 성공을 강조했다. "많은 관광 사업체가 플라스틱 오염,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에 맞서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이는 닌빈 관광 커뮤니티 내에서 태도와 행동이 변화하고 있다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이다."라고 탄은 말했다.
그러나 탄은 플라스틱 품목을 친환경 대체품으로 교체하는 데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폐기물 감소 조치가 일관되지 않게 실행되며, 방문객이 관광지로 플라스틱 폐기물을 계속 가져오는 것을 포함하여 몇 가지 과제가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광 협회는 대중과 관광객의 인식 제고, 녹색 관광 상품 개발,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 노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국제적 자원 동원을 포함한 6가지 주요 우선순위를 설명했다.
협회는 또한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 앱을 출시하여 플라스틱 폐기물의 수거 및 폐기를 추적하는 보고 시스템을 제공했다. 협회 기준에 따라 '플라스틱 없는 관광 사업체'를 인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기업이 보다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도록 장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