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쩐홍하 부총리가 서명·공포한 ‘국가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적용 로드맵’에 따라 2026년 3월 1일부터 2017~2021년 생산 차량은 유로3, 2022년 이후 차량은 유로4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구체적 적용 시기는 다음과 같다. 1999년 이전 제작 → 유로1 1999~2016년 제작 → 유로2 2017~2021년 제작 → 유로3 (전국 2026.3.1 / 하노이·호찌민 2027.1.1부터 유로4) 2022년 이후 제작 → 유로4 (전국 2026.3.1 / 하노이·호찌민 2028.1.1부터 유로5) 2029년부터는 하노이·호찌민시 내 모든 차량이 유로2(CO 3.5%, HC 800ppm)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유로3은 가솔린 차량 기준 CO 3%, HC 600ppm 이하, 유로4는 CO 0.5%, HC 300ppm 이하로 대폭 강화된다. 이번 규정은 국방부·공안부 관리 차량, 외국 번호판 일시 입국·재수출 차량은 제외된다. 정부는 천연자원환경부에 차기 로드맵(유로5 이상) 연구를 지시했으며, 과학기술부는 연료 품질 국가기술규정을 개정하도록 했다. 지방은 필요 시 배출제한구역에 더 엄격한 기준을 자체 적용할 수 있다. 오토바이 배출가스 검사도 병
태풍 코토는 거의 하루 동안 레벨 9를 유지하며 느리게 이동하고 있으며, 자라이-닥락 해역에서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될 것으로 예보되었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 오늘 오전 4시 기준 태풍 코토가 동해 중부 북서쪽 해상에 위치하며, 최대 풍속 88km/h(9단계)에서 최대 풍속 레벨 11로 돌풍을 일으키며 북동쪽으로 시속 3km로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태풍 코토는 어제 아침부터 오늘 아침까지 레벨 9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진로 변화로 인해 지그재그 형태의 경로를 보이고 있다. 내일 오전 4시경, 태풍은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340km 떨어진 동해 중부 북서쪽 해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풍속은 레벨 9, 돌풍은 레벨 11로, 시속 3km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 2일 오전 4시, 태풍은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230km 떨어진 해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풍속은 레벨 8로 약화되고 돌풍은 레벨10으로, 시속 3~5km로 서남서 방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 3일 오전 4시,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120km 떨어진 해상에 상륙할 때, 태풍은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 될 것이다
태풍 코토는 쯔엉사 섬 북서쪽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드문 열대성 저기압이 인도양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며 동해 남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국가 수문기상예보센터는 열대성 저기압이 적도 부근에서 형성되어 인도양에서 말레이시아를 거쳐 태평양으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상 역사상 매우 드문 경로로 여겨진다. 11월 29일 오후 1시, 이 저기압의 중심은 말레이시아 동해안 부근에 위치했으며, 바람은 6~7단계, 돌풍은 9단계로, 시속 약 15km의 속도로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이다. 내일 정오까지 열대성 저기압은 남중국해 남서쪽 해역에 진입하여 7단계로 강화되고, 이후 9단계로 돌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그 후 저기압은 북동쪽으로 이동하며 현재 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기상청은 이 저기압이 태풍으로 발달하여 남중부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동해에 두 개의 열대성 저기압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기상청은 이 저기압이 희귀한 요소들, 즉 태풍 세냐르의 약화된 저기압에서 발생하여 적도 부근에서 형성되어 인도양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는 요소들과 합쳐지면서 나타나는 특수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 태풍의 출현으로 동해에는 두 개의 저기
호찌민시 최초의 도시철도인 벤탄∼쑤오이띠엔(1호선) 운영사인 도시철도공사 제1호(HURC)가 올해 상반기 1천420억 동(약 76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28일 HURC가 발표한 반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승차권 매출은 1천38억 동으로 하루 평균 6억5천만 동 수준이었다. 이와 별도로 광고·임대 등 비승차권 수익 2억 동, 예금 이자 50억 동을 올렸다. 그러나 인건비와 전력비, 차량·설비 유지보수 등 원가가 2천370억 동으로 급증하면서 세전손실은 1천419억9천만 동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손실액(20억 동)의 70배를 넘는 규모다. 2019년 설립 이후 누적 적자는 1천770억 동으로 늘었다. 레 민 찌엣 HURC 사장은 “공공교통서비스 발주비와 인프라 관리·유지보수 발주비 지급 절차가 늦어져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9∼10월 1·2분기 공공교통서비스 발주비는 이미 지급됐고, 인프라 유지보수 비용도 조만간 정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URC는 11개월째 인프라 관리·유지보수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지 못한 채 자본금을 임시로 투입해 급여와 운영비를 충당해 왔다. 건설국이 단가 산정안을 아직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이
환경부 관계자는 많은 수의 고철 수집가들에게 고품질 플라스틱은 "돈"이기 때문에 해양으로 배출되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이 최대 수백만 톤에 달한다는 정보를 부인했습다. 이 정보는 11월 27일 베트남 유럽 상공회의소(유로참)가 주최한 녹색경제포럼에서 환경부 법무부 차관인 응우옌 탄옌(Nguyen Thanh Yen)이 발표했다. 수년간 폐기물 관리 시스템(플라스틱 포함)에서 일한 옌 씨는 베트남이 위 데이터에 대한 공식 통계나 조사 또는 조사를 실시한 적이 없다고 확인했다. 베트남의 플라스틱 폐기물 관련 데이터, 특히 환경 및 바다로 배출되는 양을 포함한 데이터는 해외 기관에서 발표해 왔다. 그중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은 20만 톤 이상에서 수백만 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옌 씨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의 고철 산업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은 백만 톤에 불과하다. 플라스틱 병과 같은 고품질 플라스틱 폐기물은 매립지로 버려지더라도 플라스틱은 "돈"이기 때문에 "고철" 수거업체가 수거한다. 따라서 수거되지 않은 플라스틱 폐기물은 재활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하노이처럼 플라스틱 소비량이 많은 도시에서는 이러한 폐기물을 환경 관
태풍 코토는 남쪽으로 이동 후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시속 3~5km의 속도로 진행 중이며, 12월 1~2일경 자라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 오늘 오전 4시 기준 태풍의 중심이 송투타이섬 북서쪽 약 240km 지점에 위치했으며, 최대 풍속은 시속 117km로 어제보다 한 단계 낮은 레벨인 레벨 14까지 강풍을 동반하고 시속 5km의 속도로 서남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라고 밝혔다. 내일 오전 4시 기준, 태풍은 동해 중부 서해, 송투타이 섬에서 북서쪽으로 약 2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풍속은 여전히 10단계, 돌풍은 14단계이며, 시속 3km로 서쪽으로 이동할 것이다. 11월 30일 오전 4시 기준, 태풍은 자라이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300km 떨어진 동해 중부 북서해, 풍속은 9~10단계이며, 돌풍은 13단계로 강타한 후 시속 5km로 북서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12월 1일 오전 4시, 태풍은 자라이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210km 떨어진 동해 중부 북서쪽 해상에 도달해 풍속 9단계, 돌풍 12단계를 동반하고 시속 3~5km의 속도로 북서쪽으로 이동 할 것이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의 풍속이
베트남 휘발유·경유 가격이 27일 오후 3시부터 250~1,020동 하락했다. 산업무역부·재무부가 공동 발표한 조정안에 따라 시장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RON95-III 휘발유가 리터당 20,000동으로 떨어지며 2만동 선을 돌파했다. E5 RON92 휘발유는 520동 내리며 19,280동, 디젤은 1,020동 급락해 18,800동, 등유는 810동 떨어진 19,470동으로 조정됐다. 연료유는 kg당 13,480동(250동↓)이다. 품목 신규 가격 (VND) 변동 (VND) RON95-III 휘발유 20,000 -540 E5 RON92 휘발유 19,280 -520 디젤 18,800 -1,020 등유 19,470 -810 연료유 13,480 (kg) -250 산업무역부는 “지난 7일간 국제 유가 하락 요인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우크라이나 군사 충돌 종식 제안, 미국 원유 재고 감소, 완제품(휘발유·디젤) 재고 증가가 복합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배럴당 RON95 휘발유 평균가 79.6달러(3.4%↓), 디젤 6.2%↓, 연료유
11개월 만에 하노이는 3,094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연간 목표의 99.8%를 달성하고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2019년 황금기를 넘어섰다. 11월 26일 하노이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11월 한 달 동안 하노이는 25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으며, 이 중 해외 방문객은 85만 1천 명으로 2024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5%와 25% 증가했다. 국내 방문객은 165만 명으로 추산되며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총 관광 수입은 11조 3,600억 동으로 18% 이상 증가했다. 하노이 관광 산업은 2025년까지 3,10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이 중 750만 명은 해외 관광객이며, 총 130조 동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11개월 만에 하노이는 방문객 유치 목표를 거의 달성하며 조기에 목표를 달성했다. 총 방문객 수는 3,094만 명으로, 목표치의 99.8%를 달성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관광객 유치 총수입은 120조 6,000억 동으로 추산되며, 2024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여 연간 목표치의 93%를 달성했다. 위 통계에 따르면, 2025년 하노이는 황금기였던 2019년의 2,900만 명을 넘어 역사상 가장 많
27일 새벽부터 호치민시가 본격적인 겨울 날씨를 맞았다. 오전 6시 기온이 21도 안팎까지 떨어지며 맑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자, 거리는 벌써 소매 긴 옷을 꺼내 입은 시민들로 가득했다. 많은 거리에 크리스마스 트리와 산타 장식이 일찌감치 등장하며 연말 분위기를 띄웠다. 남부지방 수문기상대는 “대륙 한랭 고기압이 더욱 남하하면서 15호 태풍이 동해를 지나가는 과정에서 북쪽 찬 공기를 남부까지 그대로 밀어 넣고 있다”고 밝혔다. 태풍이 한랭전선을 남부까지 끌어 내렸다. 이에 따라 남부 지역 낮 기온은 1~2도 더 떨어지고, 밤·새벽 기온은 더욱 낮아진다. 동남부(호치민·동나이·빈증·바리아붕따우 등): 19~22도, 일부 지역 19도 이하 서남부(메콩델타): 21~24도 특히 내일(28일) 새벽~아침 최저기온은 동남부 일부 18도 이하 서남부 20~22도(일부 22도 이상) 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낮에는 맑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지만, 밤·새벽은 체감 추위가 확 느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 전문가들은 “15호 태풍이 남중국해를 지나면서 한랭 전선이 더 남부로 확장되어, 호치민시와 남부 지역이 이례적으로 긴 ‘찬 아침’을 맞고 있다”며 “연말연시까지 간헐적으로
하노이는 2026년 7월 1일부터 시내 최초의 저배출 구역이 시행되는 순환도로 1호선 내 특정 시간 또는 지정 구역 내에서 가솔린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한다. 11월 26일 오후,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참석 대의원 100%의 동의 하에 2024년 수도법에 따른 저배출 구역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구역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차량을 제한하고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을 우선적으로 운행하기 위해 지정된 구역이다. 이 결의안에 따르면, 저배출 구역에서는 시간대 또는 구역에 따라 가솔린 오토바이와 스쿠터의 운행이 금지되며, 차량 플랫폼에서 운행되는 차량 또한 운행이 금지된다. 4단계 배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량은 특정 시간 또는 경로에 따라 해당 지역 진입이 제한되고, 궁극적으로는 금지된다. 시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상용차의 친환경 전환 로드맵을 발표했다. 오토바이는 2030년 이전에 전환을 완료해야 하며, 택시는 2026년 7월 1일부터 전기 또는 친환경 에너지 차량으로만 신규 투자 또는 교체할 수 있다. 2035년 1월 1일부터는 시 인민위원회가 실제 상황에 따라 도로 차량 통행 제한 범위와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하노이 거리의 가솔린 오토바이 저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