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비엔성 므엉짜 구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다. 5월 16일 정오, 주민들이 약 5~7초 동안 진동을 느꼈다. 베트남 과학기술아카데미 지구과학연구소는 오전 11시 17분 므엉짜 지역에서 진원 깊이 10km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록했다. 지진으로 디엔비엔 성 여러 지역에서 진동이 발생했다. 디엔비엔 구 탄훙(Thanh Hung) 마을의 2층 주택 2층에서 일하던 타탄루엉(Ta Thanh Luong) 씨는 진동을 느껴 아래층으로 내려가 어머니께 대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라고 소리쳤다. "진동이 멈춘 후 다시 집으로 들어가 보니 침실 기둥에 길이 약 2미터, 너비 약 1mm 정도의 균열이 있었다."라고 루엉 씨는 말했다. 루옹 씨처럼 디엔비엔푸 시, 뚜언자오, 므엉앙, 므엉짜 구 주민들도 약 5초 동안 진동을 느꼈다고 증언했다. 뚜언자오 구 꽈이깡 마을의 콘크리트 도로는 약 7초 동안 심하게 흔들렸다. 금속 지붕과 가정용품이 부딪히며 소음이 발생했다. 지구과학연구소는 진앙지의 자연재해 위험을 2등급으로 평가했습니다. 현재 디엔비엔 지역의 각 구와 시에서는 피해 규모를 집계하지 않았습니다. 디엔비엔 성은 디엔비엔-라이쩌우 단층대에 위치하여 디엔비엔, 디엔비엔
6월 1일부터 호치민시 생활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수수료는 기존 월별 요금 대신 무게 또는 부피를 기준으로 3개 구역을 구분해 계산한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가 발표한 지역 생활 고형 폐기물 수거, 운반 및 처리 가격에 대한 새로운 규정에 따라, 호치민시는 기관, 단체, 생산 및 사업장, 산업 단지, 가구, 개인 등에 특정 가격을 적용한다. 이전에는 시에서 각 구역의 쓰레기 수거 및 운반 단가 산정을 위해 일반적인 가격 체계를 발표했던 것과 달리, 이번 규정에서는 투득시 및 구, 껀저-냐베-혹몬, 빈짠-꾸찌 등 3개 구역에 대한 특정 가격을 제공한다. 새로운 수수료는 발생된 쓰레기의 질량 또는 부피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첫 번째 지역의 경우, 월별 생활 쓰레기 배출량이 126kg 이하인 가구 및 폐기물 발생자는 수거료 61,000동, 운반료 23,000동을 납부해야 한다. 월별 126kg 초과~250kg의 폐기물이 발생하는 경우, 수거료는 91,000동, 운반료는 34,000동이다. 월별 생활 쓰레기 배출량이 250kg 초과~420kg인 경우, 수거료는 163,000동, 운반료는 60,000동이다. 월별 폐기물 배출량이 420kg을 초과하는 경우, kg당 수거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글로벌 다단계 마케팅 기업 허벌라이프는 2025년 1분기 베트남에서 7,540만 달러의 순매출을 기록했다고 회사 보고서에 밝혔다. 미국 달러 기준 순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했지만, 현지 통화 기준 순매출은 3.2% 증가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베트남의 환율 변동은 해당 기간 순매출에 260만 달러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베트남 시장에서 허벌라이프는 2024년 3월에 제품 가격을 3.5% 인상했고, 2025년 3월에는 2.5% 인상했다. 이러한 성과 덕분에 베트남은 1분기에 허벌라이프 아시아 태평양 시장 중 인도에 이어 2위로 도약했다. 2억 930만 달러의 순매출을 기록한 인도가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은 6,480만 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허벌라이프는 2023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해에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허벌라이프 제품은 미국에 본사를 둔 허벌라이프 이노베이션 & 매뉴팩처링(HIM) 레이크 포레스트와 윈스턴세일럼에서 생산된다. 허벌라이프 베트남 SMLLC는 2009년에 설립되었
가장 높은 등급의 티켓을 구매하시면 특별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다. 몇 분 전, VP뱅크는 공식 페이지를 통해 6월 21일 미딘 스타디움에서 개최되는 VPBANK K-STAR SPARK 2025 행사의 티켓 가격과 좌석 배치도를 공식 발표했다. 조직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이 행사는 무대 근접성, 가시성, 그리고 특별 경험 등을 고려하여 총 4만 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VPBank의 발표에 따르면 티켓 가격은 100만 동에서 650만 동까지이다. 이 중 S-VIP 티켓 등급은 650만 동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자랑하며, 무대와 가장 가까운 좌석, 직접 관람, 그리고 별도의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CAT 5(RV) 티켓 등급은 무대에서 가장 먼 등급으로, 1인당 100만 동이다. VP뱅크가 리볼루션 아시아(Ravolution Asia)와 협력하여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다수의 K팝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지드래곤 외에도 CL, DPR IAN, Tempest, tripleS 등이 참여한다.
많은 Z세대 근로자들은 소득보다 정신 건강과 삶의 균형을 우선시하여 관리직에 관심이 없어 많은 기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30대에 접어든 많은 Z세대(1997~2012년 출생)는 "상사가 되기를 거부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선택한다. 컨설팅 회사 Development Dimensions International의 연구에 따르면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관리 역할을 피할 가능성이 1.7배 더 높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1946~1964년생)는 계층적 리더십을, X세대(1965~1980년생)는 자율성을,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생)는 협업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는 경력 관점에 극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인 위민 라이징(Women Rising: 호주)의 CEO인 메건 달라-카미나는 Z세대가 권력 모델과 삶의 목적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달라-카미나는 "Z세대는 시대에 뒤떨어진 리더십 모델에 맞춰 삶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많은 관리자들이 업무 부담이 큰데도 자리가 없어질 위기에 처해 있으며, 급여는 압박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Z세대 지원 전문가인 미국 심
필리핀의 프라이드 치킨 브랜드는 2024년 베트남에서 4,000억 동 이상의 EBITDA를 기록했으며, 틱톡과 페이스북에서 위조에 직면했다. 졸리비 푸드 코퍼레이션(Jollibee Foods Corporation, JFC)은 2024년 연례 보고서에서 베트남 시장의 사업 실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필리핀 외 지역에서 졸리비의 가장 큰 시장일 뿐만 아니라 가장 효율적인 시장 중 하나이다. 특히 졸리비 베트남은 2024 회계연도에 전년 대비 20.2% 증가한 9억 4,400만 페소(약 4,240억 동)의 EBITDA를 기록했다. 이는 필리핀과 중국의 두 주요 시장을 제외한 유럽, 중동, 아시아(EMEA) 지역에서 졸리비가 가장 높은 이익을 올린 것이다. 2024년 말 기준으로 졸리비는 베트남에서 21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베트남은 1,279개의 매장을 보유한 필리핀에 이어 매장 수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글로벌 시장이 되었다. 국제 시장에 진출한 총 480개의 졸리비 매장 중 베트남의 매장 수는 미국(75개 매장), 중동(60개), 캐나다(28개), 싱가포르(22개), 브루나이(21개) 및 기타 국가보다 많다. 졸리비의
베트남 최대 도시 두 곳은 2027년에 첫 번째 배출가스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며, 나머지 4개 도시는 1년 후에 적용될 예정이다. 베트남 농업환경부는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오토바이 및 스쿠터의 배출가스에 대한 국가 기술 규정 적용 로드맵에 대한 규정 초안을 검토 중이다. 초안에 따르면, 이 기준은 2028년 1월 1일부터 하이퐁, 다낭, 껀토, 후에에 적용된다. 나머지 성 및 도시는 2030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실제 상황에 따라 성 및 도시는 적용 기한을 앞당길 수 있다. 기준과 관련하여, 농업환경부는 2008년 이전에 제조된 오토바이에는 1단계(기준 중 가장 낮은 수준)를 적용하고,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제조된 차량에는 2단계를 적용할 것을 제안했다. 3단계는 2017년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제조된 차량에 적용되며 4단계는 2026년 7월 1일 이후 제조된 차량에 적용된다. 오토바이의 경우, 2016년 이전에 제조된 차량에는 1단계, 2017년부터 2027년 6월 30일까지 제조된 차량에는 2단계, 2027년 7월 1일 이후 제조된 차량에는 4단계가 적용된다. 하노이만 해도 저배출 구역에 진입하는 오토바이와 스쿠터는 수도법 및 시
호찌민시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예산 수입 202조 1,930동을 기록하며 예상치의 38.9%를 달성했고, 같은 기간 대비 3.76% 증가했다. 이는 5월 8일 오전 호찌민시 재정국장인 레티후인마이(Le Thi Huynh Mai)가 4월 사회경제 회의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이 중 국내 수입은 160조 9천억동(VND)을 넘어 예상치의 41.35%를 차지했으며, 같은 기간 대비 2.84% 증가했다. 수출입 활동 수입은 41조2,140억동을 넘어 예상치의 31.7%를 차지했으며, 같은 기간 대비 7.53% 증가했다. 작년 호찌민시의 총 예산 수입은 508조 5천억동을 넘어 예상치를 5.3% 상회했으며, 호치미시의 수입이 처음으로 500조동을 넘어섰다. 따라서 올해 첫 4개월 동안 호찌민시의 수입은 전년 대비 거의 40%에 달했다. 현재 호찌민시는 지역 수입의 79%를 중앙 정부에 납부하며, 매년 평균적으로 호찌민시는 국가 총 예산 수입의 27%를 기여하고 있다. 호찌민시 재정국장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경제가 올해 첫 4개월 동안 긍정적인 성과를 이어가며 모든 지표가 같은 기간 대비 상당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기 때문에 세수가 증가했다. 특히, 상품 및 소비자 서
출생 시 성별 불균형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박닌은 여자아이 100명당 119.6명의 남자아이를 낳으며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지역이다. 이 수치는 2021~2024년 첫 번째 국가 시민등록 및 통계 보고서에서 4월 말에 발표되었다. 이 보고서는 통계청이 유엔 인구기금(UNFPA)과 공중보건서비스(VS)의 지원을 받아 국가 전자 시민등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발했다. 출생 시 남아와 여아 간의 자연스러운 균형을 반영하는 출생 시 성비는 여아 100명당 남아 수가 104~106명으로 생물학적으로 정상이다. 이 비율이 106명을 초과하면 생물학적 규범에서 벗어난 것으로 나타나며 성별 측면에서 의도적인 개입을 반영한다. 통계청은 "이는 자연적인 균형에 영향을 미쳐 국가 및 세계 인구의 안정을 위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베트남의 출생 성비 불균형 문제는 매년 실시되는 인구 변화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정부는 이를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해결책을 시행했지만, 상황은 개선되지 않았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여아 100명당 남아 비율은 각각 109.5명, 109.5명, 109.7명, 110.7명으로 자연 수준을 지속적으로 초과했다. 통계청은
박당 부두에서 사이공 강을 가로지르는 보행자 다리 건설을 위해 호치민 중심에서 붕따우까지 가는 고속 페리가 새로운 부두를 찾기 전에 운행을 일시 중단했다. 그린라인즈DP 테크놀로지 컴퍼니 리미티드(운영사인 그린라인즈DP)의 발표에 따르면, 1군 빅당 부두 2번 부두를 보행교 건설 사업부로 환원하기 위해 5월 5일부터 고속페리 노선 운행이 일시 중단되었다. 회사는 새로운 부두를 제안했으며, 관할 당국의 검토 및 시행을 기다리고 있다. 2번 부두는 사이공 강의 빅당 부두 공원을 따라 위치해 있으며, 길이 80m, 폭 9m이다. 그린라인즈디피 회사는 호치민 중심부에서 붕따우(Vung Tau)까지 고속 페리 노선을 운영하기 위해 수년간 임대해 왔다. 이곳은 사이공 강을 가로지르는 보행자 다리를 건설하기 위한 위치로, 투득시 투티엠 신도시 지역과 연결된다. 이 프로젝트는 뉴티푸드 뉴트리션 주식회사의 후원으로 3월 말에 약 1조 동의 총 투자를 받아 착공되었다. 이전에 프로젝트 건설을 위해 1군 인민위원회는 그린라인즈디피 회사에 박당 부두 2번 부두의 운영을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회사는 관련 물품의 해체, 이동 및 부지를 반환 해야한다. 사이공-붕따우 고속페리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