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필리핀 동쪽에서 활동 중인 열대성 저기압이 앞으로 2~3일 안에 동해에 상륙하여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 4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농업환경부 수문기상국 호앙득끄엉 부국장은 이 열대성 저기압이 필리핀 중부에서 약 1,0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북서쪽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12월 6~7일에는 이 저기압이 필리핀을 통과하여 동해에 상륙한 후 올해 16번째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끄엉 부국장은 이 태풍이 찬 공기와 상호 작용하여 중부 및 남중부 지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투아티엔후에에서 칸호아까지 중간 정도에서 강한 비를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홍콩과 미국 기상청은 저기압의 관측을 시작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평가는 내리지 않았다. 2025년 12월, 중부 및 남중부 지역에 1~2회의 대규모 폭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꽝찌 남부에서 남중부 북부 해안까지의 강수량은 수년 평균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돌발 홍수 및 산사태 발생 위험은 여전히 높다. 엔소(태평양의 기후 변동) 현상은 2026년 2월까지 라니냐(강수량과 한기가 증가하는 상태) 쪽으로 계속 기울다가 2026년 3월부터 5월까지는 정상
연초 긍정적인 발전에 힘입어 11개월 동안 농림수산품 수출액은 640억 달러로 12.6% 증가하여 2024년 624억 달러라는 기록을 넘어섰다고 방금 농림환경부가 발표했다. 11월 한 달 동안 농림수산품 수출액은 58억 달러로 추산되며 같은 기간 대비 8.4% 증가했다. 이 중 농산물은 342억 4천만 달러로 같은 기간 대비 15% 증가하여 여전히 주요 수출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수산물은 103억 8천만 달러로 13.2% 증가했고, 임산물은 166억 1천만 달러로 약 6% 증가했다. 축산물 수출액은 5억 6,740만 달러로 약 17% 증가했으며, 이는 가공식품 시장 확대 노력의 결과이다. 주요 농산물 중 커피는 수량과 금액 모두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평균 수출 가격은 톤당 5,667달러로 약 40% 상승했다. 주요 수출 시장은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이었으며, 멕시코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과일과 채소는 중국 수요 증가와 미국 시장 확장에 힘입어 약 20% 증가한 79억 1천만 달러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캐슈넛은 판매 가격 개선에 힘입어 47억 6천만 달러로 성장했다. 후추는 생산량은 감소했지만 가격이 급등하여 매출이 23% 이상 증가한
베트남 축산 산업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으로 ‘대혼란’에 빠졌다. 농림환경부 최신 통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전국 34개 지방에서 2495건의 발병 사례가 발생, 123만 마리에 달하는 감염 돼지가 살처분됐다. 이는 ASF 도입(2019년) 이래 최대 규모로, 돼지고기 공급망 붕괴와 물가 불안 요인으로 떠올랐다. 11월만 402건… 소규모 농장·홍수·고온다습이 ‘범인’ 농림환경부는 11월에만 31개 지방에서 402건의 신규 발병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8월 말 972건(감염 돼지 10만 마리 이상)에서 한 달 만에 폭증한 수치로, 전국 축산 생산에 직격탄을 날렸다. 전문가들은 소규모 농장(전체 돼지 사육의 70% 이상)의 방역 미흡을 주요 원인으로 꼽는다. “소독 불량과 차량·인력 출입 통제 부재가 바이러스 전파를 가속화했다”며, 최근 홍수와 고온다습 기후가 바이러스 생존 환경을 조성했다고 분석했다. 게다가 수의 당국은 “더 강독성 신변종” 출현을 확인, 통제 난이도를 높였다고 경고했다. 중앙고원 지역은 홍수 피해로 번식 재개가 지연되며, 사육 규모가 20% 이상 위축됐다. 반면 북부 일부 지방은 빠른 회복세를 보이지만, 전반적 불균형이 지
호찌민시 껀저(Can Gio)와 붕따우(Vung Tau)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로는 교량, 터널, 진입로를 포함하여 총 14km가 넘으며, 총 투자액은 104조 동 이상으로, 이동 시간을 10분으로 단축시킬 것이다. 빈그룹(Vingroup Corporation)이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PPP(민관협력사업), BT(투자-양도) 계약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출발 지점은 비엔동 2 도로(껀저 해안 도시 지역)이며, 도착 지점은 마이싸오(Mai Sao)와 벤딘(Ben Dinh)을 연결하는 계획 도로와 붕따우(Vung Tau)의 30/4 도로를 연결하는 것이다. 이 노선은 남동쪽으로 뻗어 있으며, 겐라이 만을 가로지르며 대부분 바다에 접하고 있다. 전체 노선은 14km가 넘으며, 3.1km의 터널, 약 8km의 교량, 그리고 약 3km의 진입로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에는 약 137.5헥타르의 부지가 필요하며, 수위와 매립재는 다음 단계에서 세부적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총 예비 투자액은 이자를 포함하여 약 104조 4,100억 동이다. 제안서에 따르면, BT 투자자는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부지 정리 비용을 포함한 모든 자본을 조
베트남 민간항공국(CAAV)에 따르면, 베트남 항공 산업은 올해 1~11월 동안 승객 6,930만 명과 화물 120만 톤을 처리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8%와 18.5% 증가했습다. 국내 항공사는 승객 3,090만 명과 화물 18만 6,800톤을 수송하여 승객 수는 7.4% 증가했고 화물량은 거의 변동이 없었습다. 국제선 항공 수요는 승객 3,840만 명과 화물 110만 톤으로 각각 13.6%와 22.7% 증가했다. CAAV는 2025년 항공 시장이 승객 약 8,400만 명과 화물 140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4%와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CAAV는 여행 수요 증가와 국제선 노선 확대에 힘입어 올해 두 자릿수 성장을 예상했다. CAAV는 2026년까지 9,500만 명의 승객과 160만 톤의 화물을 목표로 하고 있다. CAAV는 업계 성장 모멘텀을 지원하기 위해 항공사에 대한 세금, 수수료, 신용 인센티브 제공, 관광 수요 촉진을 위한 비자 발급 간소화 확대 등 정책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김명환)가 태풍과 홍수로 큰 시름에 잠긴 베트남 중부 지역 이재민들을 위해 따뜻한 희망의 손길을 건넸다. 지난 11월 28일,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김명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하나 되어 베트남 중부 지방 수해 복구를 돕기 위한 모금 캠페인을 펼쳤다. 태풍 ‘갈매기’가 할퀴고 간 상처를 보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 학교 구성원들은 단 하루 만에 240,000,000 동이라는 놀라운 성금을 모았다. 이번 모금은 최근 태풍 ‘갈매기’가 휩쓸고 간 베트남 중부 지방의 참상을 접한 학교 구성원들이 "이웃의 아픔을 함께 나누자"는 뜻을 모아 자발적으로 기획되었다. 학생들은 나눔을 실천하며 베트남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국경을 넘는 공감 능력을 갖춘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는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이 성금은 피해 지역의 긴급 구호 물품 지원 및 복구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날 학생들은 단순한 기부를 넘어, 자신이 살고 있는 베트남 땅의 아픔을 자신의 일처럼 여기며 진지한 태도로 참여했다. 고사리손으로 용돈을 모아 기부에 참여한 한 6학년 학생은 “뉴스에서 물에 잠긴 마을과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보며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동해에서 발생한 제15호 태풍이 동해 중부에서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되어 남중부 지역에 70~120mm, 일부 지역에는 180mm 이상의 비를 뿌릴 것으로 예보되었다. 국립수문기상예보센터는 필리핀 동부에서 발생한 열대성 저기압이 6일간 지속되다가 점차 세력을 잃었다고 밝혔다. 오늘 오후 1시, 동해 중부 북서쪽에서 발생한 열대성 저기압은 최대 풍속 61km/h, 7단계에서 돌풍 9단계로 발달했으며,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내일 오전 1시, 이 열대성 저기압은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풍속은 여전히 6단계, 돌풍 8단계로 남서쪽으로 시속 5km의 속도로 이동하다가 저기압으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해와 자라이-닥락 해역 사이의 북서쪽 해역에는 여전히 6~7단계의 강풍이 불고, 최대 9단계까지 돌풍이 불며, 파도는 2~4m에 달한다. 이러한 위험 지역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12월 2일 밤부터 3일 종일 꽝아이성에서 닥락성, 칸호아성까지 동부 지역에는 70~120mm의 비가 내리겠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태풍 코토의 영향과 북쪽에서 불어오는 한기의 영향으로 180mm가 넘는 비가 내릴
28일 쩐홍하 부총리가 서명·공포한 ‘국가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적용 로드맵’에 따라 2026년 3월 1일부터 2017~2021년 생산 차량은 유로3, 2022년 이후 차량은 유로4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구체적 적용 시기는 다음과 같다. 1999년 이전 제작 → 유로1 1999~2016년 제작 → 유로2 2017~2021년 제작 → 유로3 (전국 2026.3.1 / 하노이·호찌민 2027.1.1부터 유로4) 2022년 이후 제작 → 유로4 (전국 2026.3.1 / 하노이·호찌민 2028.1.1부터 유로5) 2029년부터는 하노이·호찌민시 내 모든 차량이 유로2(CO 3.5%, HC 800ppm)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유로3은 가솔린 차량 기준 CO 3%, HC 600ppm 이하, 유로4는 CO 0.5%, HC 300ppm 이하로 대폭 강화된다. 이번 규정은 국방부·공안부 관리 차량, 외국 번호판 일시 입국·재수출 차량은 제외된다. 정부는 천연자원환경부에 차기 로드맵(유로5 이상) 연구를 지시했으며, 과학기술부는 연료 품질 국가기술규정을 개정하도록 했다. 지방은 필요 시 배출제한구역에 더 엄격한 기준을 자체 적용할 수 있다. 오토바이 배출가스 검사도 병
태풍 코토는 거의 하루 동안 레벨 9를 유지하며 느리게 이동하고 있으며, 자라이-닥락 해역에서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될 것으로 예보되었다.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 오늘 오전 4시 기준 태풍 코토가 동해 중부 북서쪽 해상에 위치하며, 최대 풍속 88km/h(9단계)에서 최대 풍속 레벨 11로 돌풍을 일으키며 북동쪽으로 시속 3km로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태풍 코토는 어제 아침부터 오늘 아침까지 레벨 9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진로 변화로 인해 지그재그 형태의 경로를 보이고 있다. 내일 오전 4시경, 태풍은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340km 떨어진 동해 중부 북서쪽 해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풍속은 레벨 9, 돌풍은 레벨 11로, 시속 3km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 2일 오전 4시, 태풍은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230km 떨어진 해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며, 풍속은 레벨 8로 약화되고 돌풍은 레벨10으로, 시속 3~5km로 서남서 방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월 3일 오전 4시, 자라이-닥락 성 동해안에서 동쪽으로 약 120km 떨어진 해상에 상륙할 때, 태풍은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 될 것이다
태풍 코토는 쯔엉사 섬 북서쪽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드문 열대성 저기압이 인도양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며 동해 남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국가 수문기상예보센터는 열대성 저기압이 적도 부근에서 형성되어 인도양에서 말레이시아를 거쳐 태평양으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상 역사상 매우 드문 경로로 여겨진다. 11월 29일 오후 1시, 이 저기압의 중심은 말레이시아 동해안 부근에 위치했으며, 바람은 6~7단계, 돌풍은 9단계로, 시속 약 15km의 속도로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이다. 내일 정오까지 열대성 저기압은 남중국해 남서쪽 해역에 진입하여 7단계로 강화되고, 이후 9단계로 돌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그 후 저기압은 북동쪽으로 이동하며 현재 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기상청은 이 저기압이 태풍으로 발달하여 남중부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동해에 두 개의 열대성 저기압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기상청은 이 저기압이 희귀한 요소들, 즉 태풍 세냐르의 약화된 저기압에서 발생하여 적도 부근에서 형성되어 인도양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는 요소들과 합쳐지면서 나타나는 특수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 태풍의 출현으로 동해에는 두 개의 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