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애플, 아이폰 16e 덕분에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선도

애플은 아이폰 16e의 판매 호조로 2025년 1분기에 삼성을 제치고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되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미국, 유럽, 중국에서 판매가 정체되거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첫 3개월 동안 스마트폰 시장의 19%를 점유했다. 분석가들은 애플이 1위에 오른 이유가 3월에 판매를 시작한 아이폰 16e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여러 신흥 시장에서의 확장 때문이라고 말한다.

 

특히, 애플은 이전에는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지만 점점 더 애플의 수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의 시장 점유율은 작년 같은 기간 20%에서 18%로 하락했다. 상위 5위 안에 든 나머지 3개 자리는 중국 브랜드인 샤오미, 비보, 오포가 차지했다. 화웨이는 중국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국제 시장에서는 인기가 없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의 강력한 수요와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및 기타 신흥 시장의 경기 회복에 힘입어 3% 성장했다. 애플의 1분기 선두는 예상치 못한 결과로 여겨졌다. 애플은 보통 차세대 아이폰 출시 후 4분기에 정점을 찍는 반면, 삼성은 갤럭시 S 시리즈 덕분에 1분기에 선전했다. 아이폰 16e의 출시는 애플이 삼성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직접 경쟁하기 위해 판매 주기를 변경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카운터포인트는 경제적 불확실성, 무역 갈등, 미국 관세가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경고했다. 카운터포인트는 2025년 스마트폰 생산량이 2024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미국,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제한 조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반도체 공장에 대한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확보를 허용했던 허가를 취소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월요일 하락했다. 이 조치는 120일 후 발효될 예정이다. 분석가들은 삼성전자 DRAM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DRAM 및 NAND 생산량의 30~40%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추산한다.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2.3%, SK하이닉스 주가는 4.4% 하락했다. 이는 코스피 지수가 0.7%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 반도체 회사는 지금까지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부과한 광범위한 제한 조치에 대한 예외 조치의 혜택을 누려왔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한국 및 미국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언급을 거부했다. NH투자증권 류영호 선임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는 현상 유지를 유지하면서 한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라인과 공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칩 조립 및 제품 공급업체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