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9 (수)

  • 맑음동두천 5.2℃
  • 맑음강릉 10.7℃
  • 맑음서울 7.5℃
  • 맑음대전 8.7℃
  • 맑음대구 9.0℃
  • 맑음울산 9.3℃
  • 흐림광주 7.6℃
  • 맑음부산 10.5℃
  • 구름많음고창 8.2℃
  • 구름많음제주 11.7℃
  • 맑음강화 6.5℃
  • 맑음보은 7.2℃
  • 맑음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9.8℃
  • 맑음경주시 9.6℃
  • 맑음거제 9.5℃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애플, 아이폰 16e 덕분에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선도

애플은 아이폰 16e의 판매 호조로 2025년 1분기에 삼성을 제치고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되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미국, 유럽, 중국에서 판매가 정체되거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첫 3개월 동안 스마트폰 시장의 19%를 점유했다. 분석가들은 애플이 1위에 오른 이유가 3월에 판매를 시작한 아이폰 16e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여러 신흥 시장에서의 확장 때문이라고 말한다.

 

특히, 애플은 이전에는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지만 점점 더 애플의 수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의 시장 점유율은 작년 같은 기간 20%에서 18%로 하락했다. 상위 5위 안에 든 나머지 3개 자리는 중국 브랜드인 샤오미, 비보, 오포가 차지했다. 화웨이는 중국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국제 시장에서는 인기가 없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의 강력한 수요와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및 기타 신흥 시장의 경기 회복에 힘입어 3% 성장했다. 애플의 1분기 선두는 예상치 못한 결과로 여겨졌다. 애플은 보통 차세대 아이폰 출시 후 4분기에 정점을 찍는 반면, 삼성은 갤럭시 S 시리즈 덕분에 1분기에 선전했다. 아이폰 16e의 출시는 애플이 삼성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직접 경쟁하기 위해 판매 주기를 변경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카운터포인트는 경제적 불확실성, 무역 갈등, 미국 관세가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경고했다. 카운터포인트는 2025년 스마트폰 생산량이 2024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