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해충으로 인해 공급이 심각하게 감소하면서 베트남, 필리핀, 태국에서 코코넛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메콩 델타 지역에서는 농장의 신선한 코코넛 구매 가격이 12개 당 180,000-210,000 동에 달한다. 운송비와 등급 비용을 추가하면 1등급 코코넛의 소매 가격은 1개 과일당 최대 25,000 동까지 올라간다. 2등급 상품은 12개당 140,000-170,000 동이다. 비나 T&T의 응우옌딘뚱 CEO인는 12개당 20만~220만 동의 가격으로 구매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코넛 가격은 금값만큼이나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오늘 사는 것이 내일보다 더 비싸지만 여전히 공급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그는 말했다. 매주 회사는 약 7개의 컨테이너를 수출한다. 각 컨테이너의 무게는 18톤이며 20,000개의 코코넛을 선적한다. 회사는 주문의 3분의 2만 판매하고 있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스리랑카, 필리핀, 태국 등 주요 코코넛 재배 국가들도 극한 날씨와 광범위한 병충해로 인해 생산량 감소에 직면해 있다. 이들 국가의 코코넛 가격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50~100% 상승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방콕과 치앙마이와 같은 지역에서 4월 말
중국과 인도에서 계속 생산될 아이폰을 제외하고, 베트남은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등 애플의 주요 제품 생산 기지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팀 쿡 CEO는 트럼프 대통령의 고율 관세에 대한 애플의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에 답했다. 중국이 125%의 상호 관세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애플은 중국에서 미국으로의 제품 수출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팀 쿡 CEO에 따르면,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애플 기기는 아이폰을 제외하고 베트남에서 생산될 것이며, 아이폰의 절반은 인도에서, 나머지 절반은 여전히 중국에서 생산될 것이다. 2017년부터 애플은 중국 외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기 시작했다. AirPods, iPad, MacBook 중 일부를 베트남으로 이전했다. 2023년까지 애플의 200대 공급업체 중 10% 이상이 베트남에 공장을 두었다. 애플은 2024년까지 베트남 사업을 확장하여 8개의 신규 파트너를 추가했다. 현재 베트남 내 애플 공급업체 수는 35개에 달한다. 덕분에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애플의 최대 공급 센터이자 중국(158개), 대만(49개), 일본(44개)에 이어 세계 4위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 8년간 애플은
전체 시장 점유율의 30%를 차지하는 빈패스트는 제품 경쟁력, 매력적인 가격, 그리고 소비 진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 덕분에 2025년 1분기에도 선두 자리를 지켰다. 시장 1위 자리를 향한 경쟁은 빈패스트의 우위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가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베트남 자동차 브랜드 빈패스트(VinFast)는 2025년 1분기에 인상적인 성장률과 선두 자리를 차지하며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전기차 브랜드 빈패스트는 1분기에 35,1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체 시장 점유율의 30%에 달하는 판매량을 달성했다. VF 3는 13,100대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이며, VF 5가 10,800대 이상으로 그 뒤를 따른다. 빈패스트의 VF 6 또한 올해 첫 3개월 동안 4,100대 이상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점점 더 큰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성장률은 작년 동기 대비 4배, 그리고 도요타와 현대 등 경쟁 브랜드보다 3배 높다. 현재 상황과 추진 중인 전략을 고려할 때, 빈패스트가 올해 내내 경쟁사를 크게 앞지르며 1위 자리
소셜 미디어 대기업 메타는 화요일에 첫 번째 독립형 AI 비서 앱을 공개하며 사용자에게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직접적인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ChatGPT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메타(Meta)의 새로운 인공지능 앱은 실리콘 밸리의 거대 기술 기업 레이밴(Ray-Ban)과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한 커넥티드 스마트 글래스와 연동된다. 사진: AFP "현재 10억 명의 사람들이 우리 앱 전반에서 메타 AI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새로운 독립형 메타 AI 앱을 만들었다."라고 회사 CEO 겸 설립자 마크 저커버그는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영상에서 말했다. 저커버그는 이 앱이 "개인 맞춤형 AI로 설계되었으며" 주로 음성 대화를 통해 접근 가능하며, 각 사용자에 맞춰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저커버그 CEO는 "처음에는 사용자의 관심사에 대한 간략한 정보만 제공하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부터 시작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한다면 앱 전반에서 메타 AI에 자신과 자신이 아끼는 사람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의 소셜 미디어 DNA를 반영한 이 앱은 사용자가 다른 사용
베트남 수산물 수출 및 생산자 협회(VASEP)에 따르면 1분기 새우 수출액은 9억 3,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 VASEP은 중국이 여전히 최대 시장으로, 2024년 동기 대비 125% 증가한 2억 8,8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내수용 새우 수요와 5월 1일~5일 연휴 기간 동안 랍스터와 타이거 새우가 인기를 끌면서 수요가 급증했다. 두 번째로 큰 소비국은 미국으로, 11% 성장하여 1억 3,400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은 수출 가격이 가장 높은 시장이기도 하며, 흰다리새우의 경우 kg당 평균 10.9달러, 블랙타이거 새우의 경우 kg당 17.7달러로 다른 시장보다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EU 시장 또한 33% 증가한 1억 700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며 호조를 보였다. 일본과 한국은 각각 20%와 1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1억 2,400만 달러와 7,7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일본에서만 즉석 가공 새우와 간편하게 냉동할 수 있는 새우가 인기 있는 제품이다. 바셉은 향후 상황을 평가하며 미국의 상호 관세 부과가 연기되고 있지만, 새우 산업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우는 연간 8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동나이 롱탄 공항 활주로가 공식적으로 점등되어 4월 30일 이전 교정 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4월 26일 저녁, 베트남 공항공사(ACV)는 활주로 조명 시스템 1호가 공식적으로 점등되어 시험 및 조명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는 정부 계획에 따라 비행 교정을 준비하기 위한 조치다. 이 조명 시스템은 유럽에서 수입한 100% LED 기술을 사용하여 국제 항공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 기준을 충족한다. 또한, 롱탄 공항에는 ILS/DME 정밀 착륙 유도 시스템이 장착되어 악천후에서도 항공기의 안전한 접근 및 착륙을 지원한다. 이 두 시스템은 동시에 작동하여 모든 기상 조건에서 이착륙이 안전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보장하고 공항의 운영 능력과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ACV 경영진에 따르면, 합작법인은 활주로 완공을 위해 1,025명의 인력과 243대의 기계 및 장비를 동원했으며, 30개의 건설팀을 동시에 파견하여 모든 장비를 설치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적이고 안전한 운영을 보장했다. ACV 경영진은 "신호 시스템의 성공적인 개통은 중요한 진전이며, 활주로가 4월 30일 이전에 계획대로 교정 비행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 조건을 기본적으로 충족했음을 확인하
미국 경제의 많은 변동에도 불구하고, 올해 첫 세 달 동안 미국으로 섬유 및 의류 수출은 여전히 15% 증가한 38억달러에 달했다. 이 수치는 방금 관세청에서 발표했다. 이는 변동하는 미국 경제의 맥락에서 인상적인 증가세이다. 4월 9일 호치민에서 열린 '사이공텍스 2025 전시회'의 일환으로 베트남 섬유·의류 협회(비타스) 회장인 부득장은 1분기에 많은 시장에 대한 섬유 및 의류 수출이 잘 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의 복잡한 발전에 직면한 전체 산업이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원자재의 국산화율을 높이며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VCCI 호치민시의 쩐응옥리엠 이사는 또한 도전과 변동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이 생산의 체인 연계, 기술 적용, 자동화 및 생산 녹색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섬유 및 의류 산업은 2030년까지 빠른 성장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전환해야 하며, 2031년부터 2035년까지는 순환 경제 모델에 따라 효과적인 발전을 향해 나아가 글로벌 공급망의 고부가가치 연계에 참여할 것이다. 2024년 섬유 및 의류 산업은 2023년 대비 11% 이상 증가한 440억달러의 수출 매출을 달성하여 베트남은 방글라데
현재 상황에서 섬유 및 의류 기업은 향후 미국으로부터의 수입 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을 모색해야 한다. 동시에 비용 절감을 위해 기계에 대한 투자에 더 집중해야 한다. 섬유업계, 미국에서 경쟁에 어려움 4월 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상품에 최소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미국과 무역 불균형이 가장 큰 약 60개 경제권에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백악관 문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미국에 46%의 가장 높은 관세를 내는 국가 중 하나이다. 섬유업계에 있어 이는 매우 높고 예상치 못한 세율이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협회(VITAS) 부회장인 탄콩 섬유투자무역 주식회사(코드: TCM) 쩐우퉁 이사회 회장은 섬유 산업의 기업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세율에 매우 놀랐다고 말했다. “미국이 베트남에 부과하는 세율은 너무 높아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어제만 해도 기업들이 모여서 세금이 5-7% 정도만 인상되고 국가 간에 고르게 인상될 것으로 추산했다. 그래서 베트남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다. 따라서 46%의 세율은 우리를 놀라게 했고 섬유 산업은 앞으로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섬유 산업이 얼마나 많은 세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