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현재 세계적인 유행병 기간 동안 붐비는 상점을 방문하는 대신에 그들의 쇼핑 요구를 위해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한다.
닐슨베트남과 인포커스메콩모바일패널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5%가 직접 쇼핑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한 고객은 예전에는 수퍼마켓이나 재래시장에 가곤 했는데 COVID-19 전염병 때문에 가족들은 안전한 온라인을 이용한다고 했다.
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는 것 뿐 아니라 화이트 칼라들은 패션을 위해 예전처럼 매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 쇼핑으로 바꿨다.
건조식품이나 가공식품 외에도 온라인 채널에서 육류나 야채 같은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VinID 플랫폼은 온라인 쇼핑객이 평상시보다 3배나 늘었다. 고객은 쇼핑 외에도 대금 지불도 VinID 전자 지갑으로 한다고 빈 마케팅 담당 이사는 말했다.
헤사 식품점 주인은 고객들의 70%가 지금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고 카드로 지불한다고 말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COVID-19 전염병으로 하노이의 재래 시장의 매출은 50-80% 감소한 반면, 전자상거래 수입은 20-30% 증가했다.
하지만, VinID와 반대로, 쇼피의 짠 뚜안 안 전무이사는, 아직 전염병과 온라인 구매의 증가 효과를 보지 못했다 고 미디어에 말했다.
SimilyWeb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첫 두 달 트래픽은 전년보다 두 배나 감소하였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의 응우옌 응옥 둥 부회장에 따르면 전염병 중에는 온라인 쇼핑이 선호되지만, 이러한 성장은 생활 필수품에 중점되어 있다. 경제의 전반적인 구매력은 하락 추세에 있으며, 사람들이 전염병 기간 동안 지출을 하지 않으므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많은 상품 카테고리의 매출은 미비하다.
전염병 기간 동안 마스크나 손 씻기와 같은 필수적인 상품들은 활발한 거래를 기록했다. Tiki.vn에서는 지난주 기준으로 마스크, 물티슈, 공기청정기 등이 가장 인기 있는 상품으로 매분 수천 건을 기록했다. 이 상품들의 수요는 2019년 2개월에 비해 15% 증가했다.
이것은 모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
Lazada.vn에 따르면 필수 용품과 의약품에 대한 수요는 시장 전반에 걸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세정제에 대한 수요는 160퍼센트, 화장지와 물티슈는 60퍼센트, 통조림과 포장 식품에 대한 수요는 50%나 급증하고 있다. Lazada.vn의 한 대표는 베트남에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며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의 수요에 더 잘 부응하기 위해 일부 새로운 브랜드와 판매업체와 협력해 공급 자원과 제품을 다각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Lazada.vn은 전염기간 동안 고객들에게 수많은 인기 상품과 오락 활동을 제공하면서 "집에서 안전하게 쇼핑하기" 캠페인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