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코비드-19 기간 동안 슈퍼 앱이 식료품 배달 제공

코비드-19로 사회적 거리를 두거나 자발적 격리로 집을 떠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승차 애플리케이션 그랍(Grab)과 베(Be)는 운전자들이 슈퍼를 방문하여 픽업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베가 슈퍼마켓에서 식료품을 사는 고객들을 돕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 지 몇 주 후에 그랍은 호찌민의 그랍마트라는 이름의 비슷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시험적으로 여러 소매와 편의 체인점들과 제휴를 맺었으며, 더 많은 파트너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고객들의 주문을 받는 즉시, 파트너들은 그들의 주문 준비를 시작할 수 있고, 그러면 운전자들은 물건을 픽업, 지불하고 배달한다. 그랍은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에서 수년 동안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랍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서비스의 시작은 전염병이 계속 퍼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을 위한 추가 쇼핑 옵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시기에 온라인 쇼핑을 권장하는 당국의 방향과도 맥을 같이한다.

현재 그랍 마트와 제휴한 점포는 10곳도 안 되지만 그랍은 그 수가 곧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랍마트와 베 모델은 베트남에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베트남 업체인 Chopp.vn, Disieuthi.vn과 Now은 수년 동안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측히 Now는 그랍 푸드의 가장 큰 경쟁 업체이다.

 

고비엣의 모회사인 고젝은 인도네시아 시스템에서 고마트라는 이름의 같은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고비엣이 승차, 음식 배달, 소포 배달 서비스만 제공한다. 국내 시장에서 전염병이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고비엣도 곧 고마트의 기능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건강 위험으로 집을 나서기를 꺼려하면서, 이러한 슈퍼 앱들은 운송과 음식 배달에서 큰 성장을 보였다. 한편, 소매 체인점들은 온라인 쇼핑 채널을 위해 더 많은 직원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닐슨이 최근 하노이, 호찌민, 다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50% 이상이 직접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 덜 간다고 한다. 게다가, 60%의 소비자들은 또한 시장에 덜 자주 가고 있고, 그들 모두가 실행 가능한 대안으로 전자 상거래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