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5 (수)

  • 흐림동두천 6.9℃
  • 맑음강릉 11.0℃
  • 흐림서울 8.6℃
  • 맑음대전 11.1℃
  • 맑음대구 12.3℃
  • 맑음울산 12.9℃
  • 맑음광주 12.7℃
  • 맑음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7℃
  • 맑음제주 13.0℃
  • 흐림강화 8.7℃
  • 맑음보은 9.6℃
  • 맑음금산 10.4℃
  • 맑음강진군 13.2℃
  • 맑음경주시 12.3℃
  • 맑음거제 12.5℃
기상청 제공

[전자상거래] 베트남 이커머스시장 2020년 조사(1)

베트남 전자 상거래는 국내외 투자에게 매우 다이나믹하게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URL복사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젊은 인구와 많은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10월에 전자상거래를 이해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있는 7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자는 남녀,나이는 18-39세, 지역은 호치민, 하노이 그리고 기타 지역이며 수입은 월 750만 동에서 1500만 동 해당자이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이다.

(1)은 온라인 사용자:  사용자는 작년보다 증가하였다.  매 월 이용자가 작년에 47%에서 61%로 증가했다. 온라인은 이제 베트남의 쇼핑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

(2)모바일 앱이 주요 이용수단: 온라인 쇼핑을 위해 59%가 모바일 앱을 사용한다. 작년의 47%에서 큰 증가폭이다.

(3)코비드-19이후 음식의 인기: 코비드-19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짐으로 음식카타고리가 확장되었고 이기간 동안 음식 목록에 대한 온라인 이용이 증가했다.

 

(4)비현금 지불 증가:  여전히 현금 지불 지배적이지만 온라인 쇼핑에는 비현금지불이 증가하고 있다. 비현금 지불은 점점 온라인에서 증가하고 있다.

(5)상품/가격+배송: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과 함께 배송시간의 속도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좋은 동기중의 하나이다. 배송시간이 가장 큰 개선이다.

(6)쇼피(Shopee)의 지배력 확대: 쇼피는 경쟁력있는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 그리고 재미있는 쇼핑 이미지로 온라인 쇼핑의 인기를 증대시켰다. EC 플랫폼을 제외하고 Social 플랫폼도 또한 인기가 있다.

 

쇼핑의 빈도와 이용수단

온라인 쇼핑은 더 자주 정보를 받기위해 모바일 앱을 더 많이 접촉함으로 더 자주 이용된다.

 

온라인 쇼핑횟수 증가:  매월 온라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작년 47%에서 올 해는 61%로 늘었다.

 

쇼핑자의 반 이상 모바일앱 사용:  모바일앱은 쇼핑자의 59%이상 사용하며 앱은 더 많이 사용하고 브라우저 이용자는 줄고 있다.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싶은 인기제품: 옷과 신발같은 패션아이템이 63%로 가장 높으며 다음이 화장품, F&B, 도서 문구류, IT&모바일폰, 스포츠용품 순이다.

 

 

코비드-19 충격 동안 품목: 코비드-19 충격 동안 온라인 음식 주문은 증가했다.  F&B는 건조음식(56%), 밀크/유제품(55%), 요리식사(48%),채소/과일(42%), 소포트음료(39%)이다.

 

지출 금액: 구매횟수는 높지만 사용자의 반 정도는 한 달 50만동(21달러)미만 지출한다. 한달에 100만동(43달러)과 그 이상을 지출하는 이용자는 21%이다.

 

배달 장소: 구매자의 2/3는 가정에서 물건을 받는다. 사무실에서 가정으로 배달 장소가 바뀐 것은 코비드-19영향이다.

출처: Q&M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아스타투어-하이원리조트, 판매 계약 체결 ‘영업 시동’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아스타투어가 국내 대형 리조트와 판매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한다. 여행 상품과 관광지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면서 '가상자산'을 활용한 할인 혜택을 선보인다. 아스타투어는 강원도 정선 하이원리조트와 상품 판매 계약을 맺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아스타투어는 이번 계약에 따라 하이원리조트가 운영하고 있는 호텔 및 부대 시설과 강원도 내 관광지, 맛집, 입장권 등 각종 여행 상품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하이원리조트 관광 상품은 아스타투어의 가상자산 결제 시스템으로 결제할 수 있다. 아스타투어의 가상자산 결제 시스템은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 기존 결제 구조에 아스타투어가 취급하는 가상자산 '아스타'를 접목한 것이다. 중국어, 영어 등 언어 팩을 추가한 다국어 버전 시스템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아스타는 국내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가운데 하나인 코인원거래소와 캐셔레스트, 비트소닉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다. 고객은 여행 상품가 전액을 아스타로 결제할 수 있으며, 현금 또는 현금과 아스타의 복합 결제도 가능하다. 단 아스타 결제 비중이 커질수록 큰 폭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예

문화연예

더보기
"바람피면 죽는다" 조여정♥고준, 후광여신X고시생의 운명적 첫 만남!
  (굿모닝베트남미디어) '바람피면 죽는다'에서 조여정과 고준의 운명적인 첫 만남이 포착됐다. 등장부터 자체 '후광'을 발산하며 여신자태를 뽐내는 조여정과 그녀에게 첫 눈에 반한 듯 두근대는 심장을 부여잡은 고시생 고준의 모습이 담겨 눈길을 모은다. 오는 12월 2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수목드라마 '바람피면 죽는다' 측은 25일 강여주(조여정 분)와 한우성(고준 분)의 운명적 첫 만남 스틸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여주는 허름한 고시원에 광채를 뿜으며 등장한다. 미녀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긴 생머리, 흰 티셔츠, 청바지 조합만으로도 자체발광하는 여주. 먼지 구덩이 고시원 복도를 단숨에 런웨이로 만드는 그녀에게 우성은 첫눈에 반한 듯 시선을 빼앗긴 모습이다. 남의 시선엔 관심 없다는 듯 심드렁한 표정으로 삐딱하게 선 여주이지만, 우성은 그런 여주를 조금이라도 자세히 보겠다는 듯 창문을 뚫고 나올 기세로 상체를 내밀고 있다. 이어진 사진에서는 여주를 생각하며 황홀경에 휩싸인 우성이 두근거리는 가슴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이 담겨 시선을 모은다. '바람피면 죽는다' 제작진은 '강여주와 한우성의 평범하지 않은 첫 만남이 그려질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