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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테크놀리지] 기술 회사는 브랜드 전략과 글로벌 비전이 필수적이다.

도이모이(개방)가 시작된 지 30여 년이 지난 지금 베트남은 세계 시장 전반으로 브랜드 입지를 점점 넓히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시장 포지셔닝에 대한 불확실성과 브랜드 전략의 부족은 다른 방법으로 성공적인 베트남 기술 브랜드를 방해한다.

 

1월 15일부터 지역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이 발효됨에 따라 미얀마 베트남협회의 짠 티엔 동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베트남 휴대전화를 구입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는 베트남산 휴대전화는 좋지만 가격이 저렴해 중국산을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의 첫 통신 회사는 2016년에 국경을 넘어 미얀마에 진출했고, 비엣텔이 먼저 그리고 VNPT가 그 뒤를 이었다. 두 주요 통신 사업자는 모두 미얀마 시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으며, 비엣텔은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10개 이상의 현지 기업과 합작 사업에 진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모든 베트남 회사들이 해외 모험에 관한 한 비슷한 성공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19년 6월, 모비스타 스마트폰 브랜드의 소유주인 모바일 스타 주식회사가 인도 시장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인도 시장에서의 철수를 발표했다. 회사가 인도에서 실패한 주된 이유는 한 달 전 파트너인 브이선 테크놀리의 파산 때문인데, 이 회사는 베트남 스마트폰 회사의 공급망을 마비시켰다.

 

모바일 스타 주식회사의 응 응우옌 카 CEO는 언론에서 브이선 홍콩과 선전이 중국 시장에서 유동성을 잃었기 때문에 더 이상 모바일 스타의 인도 진출을 지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카CEO는 당초 모바일 스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뿐만 아니라 인도에서의 존재감이 급속히 발전한 데 대해 많은 투자자들이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브이선의 엄청난 부채가 그들을 두렵게 해 협상 실패로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짧은 기간 동안 인도 시장에 총 9개의 다른 모델을 출시한 이후, 모바일 스타의 제품는 이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한편, 비록 모바일 월드와 같은 일부 대형 유통업체들은 재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스마트폰은 베트남 시장에서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기회를 놓치다
다른 나라의 대부분의 국가 브랜드는 그들의 독특한 브랜드로 세계로 진출함으로써 성공한다. 척추 치료 제품 브랜드 닥터론(Doctorloan)을 제공하는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Ngan Ha Co., Ltd.의 팜 티 낌 로안 사장은 "많은 베트남 제품들이 상당한 수준의 혁신을 보여주지만, 이들은 해외 투자자를 그들의 여정에 초대하는 것을 놓치고, 따라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한다.

 

지금까지 Ngan Ha는 전 세계적으로 236개의 특허를 받았으며 오직 생산, 응용, 무역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출은 중국 대형 브랜드의 소유주인 중국 투자자의 제안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그녀가 대만에 와서 우리 제품을 소개받았을 때, 그녀는 우리가 가진 것에 놀라워했어요. 하지만 이후 베트남에서 제품이 중국으로 수출될 때 메이드 인 베트남으로 표기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왔다. "그 투자자는 우리에게 싱가포르에 회사를 세우고 '메이드 인 싱가포르'라는 라벨을 사용하거나, 우리의 생산을 중국 제조업체의 것과 공유할 것을 부탁했다."

로안은 투자자의 제안을 포기하고 베트남 브랜드를 계속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좋은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제품, 정교한 고객 관리 및 혁신적인 마케팅과 같은 견고한 토대를 구축해야 합니다. 베트남인이 혼자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많은 통신회사들이 여전히 내부 문제로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하노이의 보안 소프트웨어와 전자회사인 BKAV는 미얀마에 BPhone 스마트폰을 1년 이상 홍보하고 심지어 BKAV 미얀마라는 지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이 회사의 대표에 따르면, 미얀마 사람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면서 중국이나 태국 제품보다 높은 품질을 인지하고 있는 베트남 브랜드에 대한 신뢰이다.

높은 품질만이 제품군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와 같은 무형의 요소들은 오늘날 시장과 치열한 경쟁 세계에서 기업의 명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존경을 받고 있다.

BKAV는 11월 말 기술 대기업 퀄컴과의 협력으로 AI 뷰 카메라를 미국 시장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미국 BKAV의 토미 레 부사장은 퀄컴 본사에서 AI View 카메라는 스마트 시티 전략에서 핵심 프로젝트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BKAV는 3개월 후 미국에서 첫 주문을 받았는데, 이는 우리의 능력과 제품의 품질을 재확인시켜 주는 큰 진전이다. 지금부터 미국 시장에서 더욱 발전해 세계 5대 카메라 제조업체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BKAV의 AI View 카메라는 여러 테스트를 거쳐 미국에서 판매되는 전자 제품에 적용되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가 발행한 엄격한 증거인 FCC 인증을 받아야 했다.

 

적합한 시장 찾기
대부분의 국제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브랜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에 동의했다. BKAV는 지난해 보쉬, 퀄컴, 한화 등과 함께 오픈시큐리티 및 세이프티 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150명의 연합 회원국은 영상 및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운영 체제, 사물 인터넷 인프라, 데이터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성능 향상을 위한 표준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딩의 중요성을 똑같이 인식하고, 베트남 정부는 브랜드 파이낸스와 같은 컨설팅 회사와 협력하여 국가 브랜드 프로그램인 베트남 밸류를 설계하기로 결정하여 국내외 경제계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베트남의 가치 프로그램으로 브랜딩과 경제발전을 위한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고 한다.

 

브랜드 평가 및 전략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는 매년 수천 개의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조사한다. 12월에 컨설팅 회사는 베트남의 가장 가치 있는 50대 브랜드의 전체 가치가 28% 증가하여 2019년 188억 달러에서 2020년 261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브랜드 파이낸스는 "비엣텔은 브랜드 가치가 15억 달러 증가하는 등 5년 연속 국내 최고 가치 브랜드로 군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엣콤뱅크는 BIDV를 제치고 브랜드 강세 등급인 AAA로 베트남의 "최강 브랜드"가 되었다고 컨설팅 회사는 밝혔다.

 

회사 평가에 포함된 각 브랜드에는 브랜드 가치 계산에 사용되는 100점 만점에 브랜드 강도 지수 점수가 할당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브랜드에는 신용등급과 유사한 최고 AAA+ 등급까지 부여된다.

 

이와 같이 베트남 브랜드의 노력은 점점 더 인정받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베트남 기업들이 세계 랭킹에 등장하지 않았지만, 작년부터 현재까지 50개 주요 브랜드의 총 가치는 93억 달러가 넘었다.

 

그러나 베트남의 기술 브랜드를 세계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은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 브랜드 전문가이자 MVV Entrepreneur Academy의 회장인 응우옌 탄 손은 "베트남 브랜드의 약점 중 하나는 글로벌 비전이 없다는 것인데,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확장될 때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장 세계 시장을 장악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손은 베트남 브랜드는 "너무 빨리 너무 약하게 퍼지기 전에 그들의 주요 시장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V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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