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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인터넷 문제의 모든 것

폐선을 앞둔 해저 광케이블은 베트남과 글로벌 인터넷망을 연결하는 유일한 안전 라인이다.

베트남과 세계를 연결하는 해저 광케이블 5개 중 SMW-3가 가장 오래된 케이블로 2024년 '폐선'이 예상된다. 그러나 이제 케이블은 유일한 "온전한 길"이 되었다. 7천만명 이상의 베트남 사용자들을 위해 바다 위에서 인터넷 연결을 유지한다.

 

SMW-3가 이런 상황에 빠진 것은 운용 24년 만에 두 번째다. 첫 번째는 2007년이었는데, 그때 베트남의 두 케이블 중 하나가 도난당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해저케이블 노선 5개 중 4개가 동시에 문제가 발생했다. 차이점은 16년 전만 해도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수가 1770만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4배 이상 증가해 이 낡은 케이블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의 인터넷은 현재 주로 5개의 해저 케이블 노선에 의존하고 있다. 다만 최근 3개월 동안 4개 노선이 각각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고장이 났다.

 

AAE-1 케이블 노선은 2022년 11월 24일 홍콩쪽에서 고장이 났고, 17일 후 AAG 노선은 모든 방향에서 손실되었다. 2023년 1월 21일, 가장 큰 대역폭을 가진 APG 노선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방향에서 손실되었다. 일주일 후, IA 케이블 노선은 싱가포르로 가는 방향에서 손실되었다.

 

SMW-3는 손상되지 않은 유일한 해저 광섬유 케이블이지만 곧 폐기될 예정이다.  SMW-3는 25년간의 권장 수명을 마치고 역사적인 임무를 끝낼 것이다.

 

글로벌 지하 케이블 시스템 모니터링 전문 관찰자인 필비(philBE)는 회요일 트위터에 "오래되고 곧 은퇴할 SMW-3는 베트남의 국제 트래픽을 혼자 운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점에서, 하노이의 탄쑤언에 있는 스타트업 회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부낫안은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다. "만약 SMW-3가 1년 일찍 태어났다면, 아마도 지금 베트남은 해저 광섬유 케이블 라인에 어떻게 되었을까?

 

취약한 연결부

 

"저는 지금처럼 인터넷 연결에 대해 이렇게 좌절하고 신뢰를 잃은 적이 없다."라고 부낫안 씨는 점점 더 느리고 간헐적인 인터넷 속도로 고군분투한 두 달 후에 불평했다.

 

안씨의 회사는 4개의 네트워크 회선과 로드밸런서를 사용하고 있지만 불안정한 인터넷망을 통해 모든 작업을 수행할 경우 팀이 고성능을 달성할 수 없다. 구글 워드프로세서에서 문서를 편집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조차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가 집에 도착했을 때, 그는 와이파이를 끄고 4G를 사용해야 했다.

 

매달 300만명 이상 방문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하며 한 달 전 고객 서비스 부서에서 피드백이 급증했다고 안은 전했다. 그는 "케이블 끊김으로 네트워크가 약한 줄도 모르고 웹사이트가 잘못됐다고 생각하고 다운되고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자신의 책임이 아닌 사업에 책임이 있음을 안타까워했다.

 

1월 30일부터 2월 6일까지 1,399,000명을 대상으로 Vn익스프레스가  조사한 결과 95%가 네트워크 속도가 더 느리다고 확인했으며 4%는 차이를 인지하지 못했으며 1%는 네트워크 속도가 더 빨랐다.

 

베트남에는 거의 7만개의 디지털 기술 기업이 있으며, 백만개의 전통적인 기업이 운영에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그런 맥락에서, "인터넷 연결은 "필수"가 되었다.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업은 예고되지 않은 손실에 대해 자체 수리해야 한다. 그러나 책임감은 언급되지 않았다.

 

베트남인터넷협회 관계자는 케이블이 끊어진 경우가 많아 국제선 연결 방향이 "돌아 갈 수도 있다"고 속도가 느린 이유를 설명했다.

 

바다 한가운데에 있는 "실"

 

안정적인 운영 기간 동안 베트남의 인터넷 속도는 밝은 지점이다. 2022년 12월 속도 테스트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고정 광대역 인터넷 속도는 82Mbps에 달해 거의 180개 국가 및 지역 중 46위를 차지했으며 모바일 인터넷은 42위 Mbps로 51위를 차지했다.

 

이는 베트남 인터넷의 문제가 긴급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에 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 네트워크 사용자들은 현재 해저 케이블, 육상 케이블, 위성 인터넷의 세 가지 주요 경로를 통해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해저 케이블은 대륙 횡단 정보 트래픽의 99%를 차지할 때 항상 "생명선"이다. 지상 케이블은 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채널을 임대하여 연결 요구가 많은 고객을 위해 자주 사용된다. 위성 연결은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만 사용된다.

 

수년간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율과 광섬유 케이블의 개발 시간(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백만))

이러한 인프라의 중요성을 인식한 베트남은 거의 30년 동안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에 발맞추기 위해 케이블 수와 대역폭을 모두 늘리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해저 광섬유 케이블은 지름 7cm에 8단으로 바다 한가운데에 있는 끊어지기 쉬운 '실'과 같다.

 

남중국해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해양 지역 중 하나이다. 강철 보강층으로 덮여 있는 해저 광케이블도 수만 톤을 실은 선박의 닻에 걸려 끌려가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다. 국제케이블보호위원회(ICPC) 통계에 따르면 1959년부터 2021년까지 케이블 파손의 41%가 어업활동, 16%가 선박앵커에 의한 것, 0.1%가 공격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초까지 세계에는 552개의 케이블 노선이 개발되거나 개발될 예정이다. 텔레지리학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매년 약 100개의 문제를 경험한다. 한편 비엣텔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이 활용하는 해저케이블 노선은 연간 평균 10회가 끊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5개의 활성 케이블 노선을 가진 베트남은 전 세계 케이블의 1% 미만을 이용하지만 전 세계 문제의 10%에 직면한다. 비엣텔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동남쪽 해상은 수심이 얕고 케이블 노선이 지나는 지역에는 선박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불법적으로 정박해 있기 때문이다.

 

광케이블은 손상되기 쉽지만 수리가 쉽지 않은데, 베트남 통신사들도 이 케이블을 복구하는 데 완전히 소극적인 입장이기 때문이다. 첫 케이블 문제가 발생한 지 3개월이 지난 현재 APG와 AAG만이 3월 말이나 4월 초, 즉 거의 반년이 지난 후에 수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나머지 두 케이블은 아직 수리 날짜를 잡지 못했다.

 

베트남의 5개 인터넷 '혈관'은 모두 여러 국가와 통신사가 관리하는 동맹에 속해 있으며, 바다를 가로지르는 케이블 노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며칠 안에 수정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전적으로 외부에 달려 있다. 베트남의 네트워크 운영자는 "힘없고 어쩔수가 없다".

 

비엣텔 대표에 따르면, 1년에 평균 10건의 사고가 발생하며, 각각 수리하는 데 약 한 달이 소요되며, 통신사들은 보통 5개 노선 중 3개 노선만 이용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운영자는 항상 중복 회선을 유지해야 하며, 가동률 60%, 중복 40%, 비용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운영 인력에 대한 부하를 증가시킨다. 이것은 해저 케이블 네트워크의 현 상태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한다.

 

베트남의 한 주요 인터넷 서비스 업체 대표는 "아직 해저 광섬유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고 인정했다. 사건이 발생하면 기업들은 구조 인프라를 챙길 수밖에 없는데, 주로 북부와 베트남 남서부를 연결하는 본토의 케이블 시스템을 통해서다. 이 용량은 임대 채널과 3G 및 4G 연결에 우선적으로 사용된다. 그것이 많은 사람들이 유선 네트워크가 대부분 정지해 있는 동안 모바일 네트워크가 여전히 잘 작동하는 것을 발견하는 이유이다.

 

인터넷 자율성

 

지난 20년 동안 베트남은 2002년 190만 명에서 7210만 명, 즉 38배 증가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사용자 수를 충족하기 위해 인터넷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많은 솔루션을 시도했다. 인터넷 사용자의 수는 세계 13위이지만, 케이블 사용 인구의 비율은 이러한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ADC(2023년)와 SJC2(2024년) 등 2개 케이블이 가동을 앞두고 있지만 베트남은 세계 7개 해저 광케이블에 직접 연결된다. 이는 베트남과 가장 가까운 연결센터인 싱가포르(39개)나 말레이시아(25개), 필리핀(24개), 태국(13개) 등 인접국과 비교하면 많지 않은 수치다. 한편,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몇 배나 많다.

 

베트남의 광섬유 회선 및 인터넷 사용자 수를 다른 국가와 비교

화웨이, 시스코, 비엣텔 등 통신사들의 전망에 따르면 베트남의 국제 네트워크 트래픽 수요는 연간 30~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성장률 전망이 긍정적일 경우 현재보다 10~40배 더 많은 국제 연결을 확대해야 한다.

 

베트남 인터넷 협회의 부테빈 사무총장은 해저 광케이블 사건이 베트남이 보다 안정적인 품질을 얻기 위해 양과 방향, 착륙장 측면에서 국제 연결 해저케이블 노선을 보완하고 다양화할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Vn익스프레에 따르면 통신 시장 조사 및 컨설팅 회사인 텔레지오그래픽의 분석가 마빈 딴은 베트남이 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터넷 시장 중 하나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현재 계획으로 두 개의 케이블 라인 ADC와 SJC2를 추가하는 것은 어느 정도 지연이 있다. 분석가는 "베트남은 온라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이 두 개의 케이블이 정말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는 정부, 경제, 사회의 전체 인프라를 디지털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다른 국가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통신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또한 두 경로 ADC와 SJC2의 진입점인 꾸이논에 새로운 도킹 스테이션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ADC와 SJC-2는 각각 2023년과 2024년에 가동될 예정이다

 

비엣텔은 현재 8.1Tbps의 국제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8.9Tbps로 700Gbps가 추가된 것이라고 밝혔다. ADC가 가동되면 3분기에는 18Tbps의 노선 용량을 활용해 현재의 3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VNPT는 또한 2024년에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는 18Tbps 용량의 SJC2 노선 건설에 참여한다. 2030년까지 이 계획에 따르면, 이 사업자들은 2개에서 4개의 해저 케이블 노선을 새로 갖게 될 것이다.

 

인프라 컨설턴트인 휴버트 소우아사는 베트남이 향후 5년 안에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 대체 지하 케이블 노선을 줄이고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권고한다.

 

이 전문가는 베트남이 인터넷과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과 문제 해결에 있어 더 유연한 케이블 회선을 하나 이상 보유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인프라의 다양성과 복원력을 높이기 위해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의 다양한 착륙 지점과 함께 새로운 케이블 노선을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마빈딴 씨는 많은 국가에서 동맹의 참여가 다른 가치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수리 비용을 분담하고, 유지보수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할 때 허가를 얻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낫안 씨와 같은 사용자들은 거의 두 달 동안 "거북이 기어다니는" 네트워크 장면에서 생활한 후, 그들은 점차 네트워크 연결을 왔다 갔다 하는 것에 익숙해져, 필요하지 않을 때 사용 시간을 점차 줄였다. 그러나, 그는 모든 사용자 활동이 인터넷과 관련되어 있을 때 이것이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는 해저 케이블이 많든 적든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정적인 연결이다,"라고 안씨는 말했

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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