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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풍력과 태양광 투자자들은 파산에 대해 계속 걱정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산업부가 설정한 신규 발전가격 기준이 너무 낮아 재정계획이 위험하다고 봤다.

 

풍력과 태양광에 투자하는 36개 기업(20년간 고정우대가격을 누리기 위해 제때 상업운전에 들어오지 않는 사업)이 방금 팜민찐 총리에게 발전가격 책정 메커니즘의 미비점을 극복하자고 제안하는 문서를 보냈다.

 

현재 상업운전 예정일보다 늦춰져 20년간 고정우대전력가격(FIT가격)을 받지 못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84건(용량 4천676MW 이상)이다. 여기서 총 용량이 2천91MW에 가까운 34개의 전환사업(풍력사업 28개, 태양광발전사업 6개)이 완료되어 시험을 거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 초 이들 과도기 사업에 대한 새로운 발전가격표를 발행했다. 이에 따라 과도기 태양광 발전사업의 상한가격은 kWh당 1185~1508동, 풍력은 kWh당 1587~1816동이다. 이는 기존에 제시한 20년 우대 핏 가격보다 20~30% 낮은 상한 가격이다.

 

베트남전기(EVN)와 전기요금 협상의 기준이 될 새로운 발전가격 메커니즘이 나오기까지 2년 넘게 기다려야 했다는 게 투자자들의 설명이다. 이 가격대를 적용하면 협상 후 과도기 사업의 실제 전력 판매 가격은 가격대의 상한선과 같거나 낮아진다.

 

기업들도 법적 미비와 낮은 재정 효율성으로 인해 손실과 파산 상태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계산에 따르면, 34개의 완료된 건설 프로젝트의 총 투자 자본은 거의 85조동이며, 그중 58조동은 은행 대출이다. 이 금액은 회수되지 않을 것이며, 사업자가 이 새로운 발전 가격 체계로 재정 계획을 세울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비효율적인 가격 메커니즘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거나 지연시켜 에너지 전환에 대한 약속을 보장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기업들의 설명이다.

 

브이엔디렉트증권은 지난 1월 에너지 관련 보고서에서 산업통상부의 가격대가 부분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초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새로운 가격 체계는 FIT 가격이 만료된 후 오랜 기간 프로젝트가 중단되었을 때 에너지 개발자들에게 첫 번째 구조 신호이다. 그러나 모든 프로젝트가 유효 수익성을 기록한 것은 아니며, 일부 프로젝트는 내부 수익률(IRR)을 감소시키기도 했다."라고 VN디렉트는 설명했다.

 

투자자 커뮤니티는 총리에게 보낸 청원서에서 이 가격대의 불합리한 점을 분석하기도 했다. 첫째는 충당금 10%가 포함되지 않은 사업의 총투자액을 사용할 때 가격대 산정방식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이다.

 

당국은 산정안을 만들 때 풍력발전소의 평균 납품·납품 생산량을 주도했지만 기존 FIT 가격보다 높은 전력가격을 산정한 결과 사업을 축소·포기한 상황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제안된 발전가격 계층은 투자자들에게 12%의 세후이익(IRR) 원칙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

 

VN디렉트의 분석은 또한 과도기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가 우대 FIT 가격을 누릴 경우에 비해 IRR이 크게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새로운 가격대를 적용할 때 태양광 사업의 IRR은 5%를 조금 넘는 반면, 우대 FIT 가격(kWh당 1680동)을 적용할 경우 수익률은 11.7%에 달한다. 풍력 발전 프로젝트(해상, 근해)의 경우 IRR은 구 FIT 가격의 12.7~12.9%에서 각각 8%, 7.9%로 감소했다.

 

이들은 또 발전가격 결정을 기다리며 공사를 마친 사업의 역량을 동원하고, 전력을 사들일 돈을 달러로 환산해 환율 변동에 맞춰 조정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쟁력 있는 도매 전력시장을 가동하기 위해 조만간 직접적인 전력 구매 및 판매 메커니즘을 완성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이미 많은 대규모 전력 사용자들이 이 사업들로부터 전력을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재생 가능한 투자자들은 전력 가격 정책의 변화를 찾는다

베트남에서 풍력·태양광 프로젝트를 개발 중인 36개 기업이 서명한 서한이 팜민찐 총리에게 보내져 전력 가격 정책의 변화를 요청했다.

 

청원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국내에서 84개 풍력 및 태양광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계획이 지연되어, 그들이 더 잘 알려진 FIT(Feed-in-Tariff)로 알려진 국가의 유리한 가격을 얻기 위한 마감일을 놓치게 되었다.

 

20년 우대 FiT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가동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의 경우 kWh당 9.35 US센트(2017년 결정)와 kWh당 7.09-8.38 US센트(2020년 결정)이며, 2021년 11월 1일까지 가동된 풍력 발전 프로젝트의 경우 kWh당 8.35-9.8 US센트(2018년 결정)이다.

 

84개 사업은 총 발전용량이 4871.62메가와트로 이중 풍력 4184.8MW, 태양광 491.82MW다.

 

이 프로젝트의 개발자들은 2023년 1월 7일자 결정 21에 따른 산업통상부의 새로운 가격 정책에 실망하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정 21에 따르면 과도기적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의 최대 구매 가격은 kWh당 1,185-1,508동(5.0-6.4센트)이며 이는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과도기" 풍력 발전 프로젝트의 상한 가격은 kWh 당 1,587-1,816동(6.8-7.7센트)이다.

 

이 프레임워크는 국영 베트남전기(EVN)가 2년간 기다린 후 "전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자와 가격을 협상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장관 결정에 따른 과도기 프로젝트의 비율은 FiT 마감일을 충족한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인센티브 FiT보다 낮다.

 

청원서에는 "예상과 달리 결정 21호와 순환 01호 조항은 법적 문제와 재무 효율성 측면에서 미흡해 투자자들을 극도로 걱정하고 우려하게 해 손실과 파산 위험에 이르게 했다"고 적혀 있다.

 

통고 제01/2023호는 통고 02호와 통고 18호에서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사업의 시행과 모델 전력 구매 계약을 규정하는 여러 조항을 폐지하고 있다.

 

이 문서들은 또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베트남의 목표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36개 회사들은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EVN이 제시한 매수 가격은 "순환 15호에 규정된 내부 수익률 12%를 보장하지 않는다."

 

베트남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에 도달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2022년 12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부유한 국가 및 개발 은행 그룹과 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에 합의했으며, 이는 베트남이 석탄으로부터 전환하고 청정 에너지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돕기 위해 155억달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시아에 초점을 맞춘 자문 및 관리 컨설팅 회사 YCP Solidance는 이달 초 "베트남의 현재 에너지 전환" 2023 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순제로화하기 위한 국가의 길은 여전히 멀고 도전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했다.

 

재생 에너지 개발을 추진하려는 베트남의 노력이 탄력을 받고 있지만 큰 도전이 진행되고 있어 핵심 당사자들 간의 더 나은 협력이 필요하다고 YCP Solidance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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