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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의류섬유] 섬유 기업이 안고 있는 전반적인 문제들, 그러나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사이공 투엉띤은행 증권합동주식회사(SBS) 분석팀에 따르면 2023년 세계 섬유제품 수요는 2022년 대비 약 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국가 섬유 및 의류 그룹(Vinetex)의 자회사인 하노이 롱비엔 구 사이동 의류 회사 10의 베스톤 셔츠 공장


소비자들의 지출 삭감과 낮은 소비 수준으로 의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저조한 상황과 해외 주요 소매점의 높은 재고로 기업들은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대처'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게다가 연초 이후 금리가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어서 기업들의 비용 부담이 크다. 어려움에 직면한 섬유 기업들은 이익률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고 있다.

 

실제로 베트남뿐만 아니라 의류 수출을 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도 주문량이 감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금 가장 큰 이유는 높은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 수요 감소다. 가격이 너무 높으면 고객은 다른 소비재보다 필수품에 더 집중하게 되고, 이것은 많은 기업들이 생산을 줄일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수출 인플레이션은 모두 주문 감소의 징후를 보였다.

 

국내적으로는 2023년 2분기에도 미국과 EU 등 주요 시장의 구매력이 급감해 사업체들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 최근 몇 달간 수주가 없었던 사업체들이 많다고 SBS는 전했다.

 

국내 공급을 선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첨단 원자재는 여전히 수입되고 있다. 또한 도전은 또한 낮은 임금 비용을 가진 국가들과 가격 경쟁을 하는 브랜드와 수입업자들의 이중 기준에서 비롯된다. 

 

SBS도 금리 수준이 냉각되는 경향이 있었고, 신규 금리는 점차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현재 시중은행의 대출 금리 수준은 여전히 높다고 밝혔다.

 

단기적으로 EU 또는 미국 시장과 같은 수입 시장의 녹색 전환, 재생 에너지 개발, 노동력 및 환경 보호와 같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섬유 및 의류 산업의 자본 수요는 매우 크다. 

 

 

높은 금리는 기업들이 시장 확장 프로젝트를 중단하게 할 뿐만 아니라 투자를 제한하고 공장의 기존 기계와 장비를 업그레이드를 어렵게 만든다. 이것이 현대화와 자동화 과정을 늦추고 성장률과 제품 품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은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고 직원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하며 제한된 역량으로 인해 새로운 주문을 받을 기회가 제한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현실은 어려운 시장 때문에 수출 주문에 대한 이익이 매우 낮고 근로자 유지하는 것이 힘들다"라고 SBS는 말했다. 또한 섬유 및 염색 산업의 관리 및 기술 인력 부족은 생산성 향상과 제품 품질 향상을 제한한다.

 

인건비는 저렴하지만 베트남의 제품 단위당 평균 비용은 여전히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보다 30~40% 정도 높은 반면 노동 생산성은 낮고 지역 내 다른 국가의 3분의 2 수준에 불과하다.

 

베트남은 매달 평균 20억 달러 이상을 들여 원자재를 수입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면화, 섬유, 각종 직물, 의류, 가죽, 신발 산업의 원자재 등이 포함되는데 로 중국에서 수입한다. 원자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부 베트남 기업들도 수입 원자재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주도권을 개선하면서 생산용 원자재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섬유·의류 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염색·마감 단계인데 직조·염색·마감 산업의 기술이 아직 낙후돼 생산 원료를 적극적으로 조달하지 못하고 있다. 보조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은 여전히 취약한다. 게다가 섬유, 염색, 마감 산업의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는 지역들로 하여금 이 분야의 투자 프로젝트를 거부하게 만든다.

 

게다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원자재 공급원을 교란시켜 섬유 산업의 투입 가격을 상승시켰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 섬유 생산과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만, 그렇다고 해서 섬유 산업이 군사적 충돌의 영향에서 벗어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SBS 전문가들은 또한 섬유 및 의류 기업들에게 녹색 전환은 도전 과제라고 말했다. 이것은 방글라데시에게 주문을 빼앗기는 원인이다.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산업은 유럽 고객들이 환경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방글라데시의 공장들은 이 기준를 매우 잘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은 더딘 반면, 기회를 놓쳤다.

 

2023년 방글라데시에는 LEED(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기준을 충족하는 153개 공장이 있으며, 현재 500개 공장이 이 인증을 신청하고 있다. 

 

현재 LEED 표준은 재료 및 자원, 실내 환경 품질, 에너지 및 대기, 물 효율, 지속 가능성 측면, 운영 지역 조치의 혁신 및 우선 순위를 포함한 6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 평가된다.

 

KIS 베트남 증권 합작주식회사(KIS)의 분석가들은 기업과 소비자들이 여전히 "방어적"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내구재에 대한 지출을 줄이면서 의류 산업이 뚜렷한 수익률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5월 섬유·의류 잠정 수출액은 29억2000만 달러로 전달보다 14.8% 늘었지만 같은 기간보다 8% 감소했다. "5월의 결과는 이것이 지난 9개월 동안 가장 강력한 성장의 달로 새로운 희망을 준다" 라고 KIS의 한 전문가가 인정했다.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섬유 기업들은 여전히 긍정적인 지지 요인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자유무역협정(FTA)의 혜택을 받는 것이다. 베트남이 상품 수출 시장에 합류한 15개 자유무역협정(FTA)의 기회를 활용해 기업들은 미국, EU, 일본, 한국 등 중요 시장을 중심으로 전 세계 많은 국가와 지역으로 진출했다. 섬유와 의류는 신세대 FTA가 발효될 때 가장 유익한 수출 품목 중 하나가 되었다.

 

2023년 EU로 수출되는 상품은 유럽연합-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 로드맵에 따라 수입세를 인하할 것이며, 목록 B3에 포함된 상품은 0%의 세율을 누릴 것이며, 이는 베트남 섬유 및 의류가 이 시장에서 더 경쟁력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과 같은 주요 경쟁자들도 우대 세율 0%를 받는다.

 

캐나다와 멕시코 등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틀에 따른 시장은 2022년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고, CPTPP는 협정에 따른 세제 혜택 등 장점 덕분에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해상 운임의 인하는 섬유 및 의류 기업의 비용 압박을 감소시킨다. 중국이 재개될 때 안정적인 공급망, 특히 실 부문도 기업을 지원하는 요소이다. 투입 가격을 낮추면 이익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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