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금)

  • 맑음동두천 2.7℃
  • 흐림강릉 -0.3℃
  • 흐림서울 2.4℃
  • 흐림대전 3.6℃
  • 흐림대구 3.5℃
  • 흐림울산 2.8℃
  • 흐림광주 4.5℃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2.8℃
  • 제주 7.8℃
  • 구름많음강화 1.1℃
  • 흐림보은 2.5℃
  • 흐림금산 3.0℃
  • 흐림강진군 4.6℃
  • 흐림경주시 3.1℃
  • 흐림거제 5.8℃
기상청 제공

문화연예

블랙핑크의 효과: 하노이 관광객 유치에 도움 될 것으로 기대

 

블랙핑크의 투어는 태국과 싱가포르가 약 3천만달러를 벌어들이는 데 한 때 도움이 되었고, 하노이 관광 지도자들도 같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블랙핑크가 7월 29일과 7월 30일에 미딘 국립 경기장에서 두 번의 콘서트를 가질 예정이다. 하노이 관광부의 당흐엉장 국장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음악 그룹이 하노이에서 공연을 개최하기로 결정한 것은 "도시의 주요 국제 행사를 조직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안정성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녀는 하노이의 "본 핑크 월드 투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행사 이후에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노이 관광부도 수도권 관광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통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어 베트남 하노이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티켓을 판매하기 위해 시스템이 공식적으로 오픈된 후, 많은 통계가 블랙핑크가 하노이의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예약 플랫폼 아고다의 자료에 따르면 7월 7일과 8월 7일 이틀 동안 해외에서 하노이의 숙소를 찾는 검색이 한 달 전에 비해 7배 증가했다. 국내에서도 하노이의 숙박 검색량이 공식 티켓 판매 이후 14배에 달한다.

 

하노이 관광부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초 방콕(태국)에서 열린 블랙핑크의 쇼는 팬데믹 이후 어려운 관광 산업의 맥락에서 태국의 관광이 국제적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공연 전후 5일 동안 태국 관광업계는 숙박비와 항공권, 소비 등으로 2-3천만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산된다. 마찬가지로 싱가포르는 3500만달러 이상을 벌었고 인도네시아도 거의 같은 금액을 벌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 중, 태국과 싱가포르는 주요 예술가들의 최고의 두 목적지로 여겨진다. 태국 관광청은 블랙핑크의 태국인 멤버 리사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태국의 이미지를 알리는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블랙핑크를 직접 공연에 데려오지는 않았지만, TAT는 행사가 관광 홍보와 골든 템플 국가의 소프트 파워 강화에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항상 지원하겠다고 단언했다.

 

또한 우리는 이 쇼가 지난 기간 동안 수도를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의 수와 같은 통계를 통해 특히 하노이 관광과 베트남 관광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장은 말했다.

 

하노이 관광부는 7월과 8월 초에는 수도를 찾는 국내 관광객이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제 관광객은 약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전체 관광객 수입은 6월에 비해 약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단체의 이미지와 미디어 효과를 통해,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하노이에 대해 알기를 희망한다. 이것은 가까운 미래에 도시의 잠재적인 고객 그룹이다.

 

장은 또한 하노이 관광부가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점차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인 "음악 관광"의 발전 가능성을 깨닫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음악 행사는 개최 도시의 관광과 결합하여 쇼를 즐기기 위해 국제적인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이다.

 

7월 9일 CNBC에 실린 기사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음악 투어나 월드컵과 같은 행사를 주최하는 도시들이 팬들의 청구서로부터 이익을 얻는다고 지적했다. 조사 기관인 QuestionPro는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의 팬인 Swifties가 티켓, 식사, 여행에 평균 1330달러를 쓴다고 말한다. 다른 나라에서 온 사람들은 특히 큰 행사에 더 높은 여행 비용 때문에 훨씬 더 많은 돈을 쓸 것이다. 해외로 나가 방송을 보는 이들은 오랜만에 유행병에 발목이 잡힌 욜로(YOLO: 한 번만 산다)와 포모(FOMO: 실종의 공포)의 심리에 자극을 받는다.

 

경로, 교통, 인프라의 편리함으로, 하노이 관광부의 대표는 하노이가 음악 쇼 티켓과 숙박과 식사를 포함한 매력적인 패키지 여행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젊은 고객들과 함께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목적지를 방문할 수 있다. 현재 관광부는 음악을 통한 관광 홍보를 포함하여 수도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국제 협력 활동을 전개하도록 시에 연구하고 조언하고 있다.

 

하노이 관광부는 앞으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관광객의 가격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여행하고 예술 행사에 참석하는 것을 환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