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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알리바바, 베트남 투자 두 배 확대

 

마윈이 설립한 중국의 주요 기업 간 거래(B2B)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Alibaba.com 은 베트남의 신흥 생산 허브에 대한 투자를 두 배로 늘리고 수백 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알리바바의 아시아 태평양 이사인 로저 뤄는 수요일 기자 회견에서 이 플랫폼이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남부 빈즈엉과 롱안, 다낭의 중심 도시, 박닌과 하이퐁의 북부 지역으로 진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Alibaba.com 이 새로운 지역에서 베트남 수출업자들을 지원할 직원을 모집하고 훈련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의 조치는 더 많은 기업, 특히 중소기업을 국경 간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가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루오는 말했다. 그는 많은 기업들이 시장 확장을 위해 Alibaba.com 와 같은 비용을 기꺼이 지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루오는 베트남의 투자 유치에서 베트남의 장점을 높이 평가했다. 여기에는 저렴한 고급 인력, 커피, 과일, 수제 수공예품 등 현지 특산품의 풍부함, 다양한 자유무역협정 참여 등이 포함된다.

 

알리바바의 아시아 태평양 이사 로저 루오(L)가 2023년 7월 26일 호치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다. 

 

Alibaba.com 은 190개국에서 4700만명 이상의 비즈니스 바이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합류하는 기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루오는 말했다. 그는 3월 Alibaba.com 에서 베트남 상품과 구매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4%, 55%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상반기 Alibaba.com 에서 베트남 상품 판매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164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루오는 올해 하반기 미국 재고가 감소해 신규 주문으로 이어지면서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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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