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 (금)

  • 맑음동두천 -1.5℃
  • 맑음강릉 4.3℃
  • 맑음서울 -1.7℃
  • 구름조금대전 2.3℃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4.9℃
  • 구름많음광주 4.0℃
  • 맑음부산 7.2℃
  • 흐림고창 2.3℃
  • 흐림제주 9.0℃
  • 맑음강화 -1.0℃
  • 맑음보은 1.4℃
  • 맑음금산 2.5℃
  • 흐림강진군 6.3℃
  • 맑음경주시 4.5℃
  • 맑음거제 7.0℃
기상청 제공

[국제] 서양은 점차 아시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이 줄어든다

1990년 아시아 상품 무역의 46%만이 블록 내에서 이루어 짐
2021년까지 블록 내 무역은 58% 차지

이코노미스트의 전망에 따르면, 아시아의 무역과 투자의 새로운 시대는 블록 내에 집중될 것이고 서구에 덜 의존하게 될 것이다.

 

700년 전, 일본 해안에서 홍해에 이르는 해상 무역로는 아랍(오늘날의 걸프만), 중국, 자바(오늘날의 인도네시아) 범선들로 가득 차 있었다. 항로의 중심에는 싱가포르(Singapura, 말레이시아, 오늘날 싱가포르)라는 교역소가 번성했다. 이 거대한 아시아 내 무역망은 유럽 제국에서 온 선원들의 도착으로 인해번창했을 뿐이며, 아시아 밖의 상품 시장에서 수요를 창출했다.

 

오늘날, 이 지역의 새로운 경제 변화의 문턱이 다시 한번 형성되었다. 대륙이 미국과 유럽의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을 생산했던 20세기 후반의 "아시아 공장" 모델은 중국과 일본, 한국과 대만의 번영을 위한 강력한 성장 동력을 제공했다.

 

1990년 아시아 상품 무역의 46%만이 블록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대부분은 서구로 흘러들어갔다. 그러나 2021년까지 블록 내 무역은 58%를 차지한다. 이에 수반하여 아시아 국가들을 더욱 긴밀하게 결속시키는 자본 흐름의 증가가 있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아시아 무역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이는 대륙의 경제적, 정치적 미래를 재편할 것이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반둥 고속철 노선은 지난 6월 27일 일대일로 사업으로 중국 업체가 개발한 시속 350km로 동남아에서 가장 빠른 고속도로이다. 사진 : CFP

 

1990년대에는 복잡한 공급망의 발달이 이루어졌는데, 먼저 일본, 그리고 중국에서 시작되었으며, 2010년 48%였던 아시아 투자자들은 블록 내 FDI 자본의 5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홍콩과 싱가포르를 포함한 금융 중심지를 제외한 수치다.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한국의 역내 FDI 비중은 26%에서 61%로 10%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2007~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경 간 은행 업무도 아시아적으로 확대되었다.

 

외환위기 이전만 해도 이 지역 은행들은 아시아 지역 외국인 대출의 3분의 1 정도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서방 금융인들이 후퇴하는 틈을 타 중국의 대형 국영은행들이 주도하고 있다.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공상은행의 대외대출은 2030억달러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일본의 대형은행들도 싱가포르의 UOB, OCBC와 유사하게 국내의 좁은 수익률에서 벗어나기 위해 해외로 진출하였다.

 

최근 이샤크연구소(싱가포르)가 동남아 연구자, 기업인, 정책입안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2%가 미국이 정치적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지만, 미국이 경제적 영향력이 가장 큰 국가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11%에 불과했고, 한편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의 자본 흐름이나 일본과 한국의 투자 활동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냉랭한 미·중 관계로 중국 공장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인도와 동남아 등지에서 대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중국을 완전히 떠나려는 기업은 거의 없다. 이는 아시아에 두 개의 대형 공급망이 형성됨으로써 투자가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무역 협정은 이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다. 작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020년에 체결된 지역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이 지역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미국이 2017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무역협정을 포기했기 때문에 아시아 수출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더 많이 접근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ADM 캐피탈의 이사인 사비타 프라카쉬는 새로운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으로 인해 운송 및 물류 산업이 아시아 내 투자를 위한 유망한 분야가 된다고 말했다. 견고한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와 자금 조달을 원하는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민간 신용 회사는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2020년부터 2022년 중반까지 동남아시아의 민간 신용 시장 규모는 약 50% 증가하여 거의 800억달러에 이르렀다.

 

다른 주요 투자자들도 인프라에 돈을 쏟아붓고 있다. 싱가포르 외환보유고의 일부를 관리하는 싱가포르의 국영투자펀드인 GIC는 새로운 공급망 구축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만은 세계 최대 외국인 투자국의 반열에 올라섰다. 아시아의 부유하고 오래된 지역들은 무역 연계를 통한 현금과 함께 블록 내 국가들로 상당한 규모의 자본을 유입시켰다.

 

2011년, 아시아의 부유하고 오래된 국가들은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과 같은 젊은 경제와 작은 경제에 약 3,290억 달러를 투자했다. 10년 후, 그 숫자는 6980억달러로 증가했다.

 

Natixis의 투자 은행 책임자인 라후 나레인에 따르면,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는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자본도 이러한 추세를 따를 것이라고 한다. 대도시일수록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도시 생활에 더 적합한 새로운 기업들도 필요하다.

 

나레인 씨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국경을 초월한 인수합병(M&A) 활동이 변화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거래가 크게 둔화되고 있지만, M&A 활동은 여전히 다른 지역에서 활발하다. 저금리와 국내 경기 둔화에 직면한 일본 은행들은 거래를 갈망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금융그룹인 미쓰이 스미토모와 미쓰비시 UFJ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의 금융회사들을 인수했다.

 

한편, 아시아의 증가하는 소비는 아시아를 더 매력적인 시장으로 만든다. 리서치 회사인 월드 데이터 랩에 따르면, 내년에 세계 소비 계층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1억1천3백만명의 사람들 중 약 9천1백만명이 아시아에 있을 것이다.

 

중국의 소득 증가율이 둔화되더라도 다른 국가들은 가속화할 것이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시아 5대 경제국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5.7%씩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 지역 중 가장 빠른 속도다. 

 

보다 긴밀한 무역 관계는 아시아 경제의 경기 순환을 더욱 연결시킬 것이다. 국경 간 거래에서 오랫동안 달러를 사용하고 아시아 투자자들의 서구 주식 시장에 대한 접근을 계속 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2021년 아시아 개발 은행(ADB)의 연구는 아시아 경제가 현재 미국보다 중국의 경제 충격으로 인한 파급 효과에 더 취약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는 최근 몇 달간 중국의 무역둔화가 한국과 대만의 수출기업에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시아 안보에 대한 미국의 영향력은 유지되겠지만 경제적 중요성은 감소할 것이며, 경제인과 정책입안자들은 고객과 더 먼 국가들보다 이웃 국가들에 더 관심을 갖고 협력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