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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배민, 영업규모 축소, 철수 수순

 

테크인아시아(Tech in Asia)에 따르면 딜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와 우아한 형제들(Woowa Brothers)의 합작 회사인 배민 베트남(Baemin Vietnam)이 베트남 시장에서의 사업을 축소하고 직원을 감축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테크인아시아(Tech in Asia)에 따르면 배민 임시 CEO인 까오티응옥로안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베트남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한 결정은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로안은 송진우 씨가 지난 9월 중순 사임한 후 대표이사직을 이어받았다.

 

이메일은 "불행하게도 이번 결정은 치열한 경쟁과 소비자 기대가 높은 베트남의 어려운 음식 배달 환경에 의해 가속화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베트남에서 얼마나 많은 직원들이 감원의 영향을 받을지 불확실하다. 회사는 타이응우옌, 호이안, 박닌 등 일부 지역에서 영업을 중단했다.

 

이 소식은 또 다른 딜리버리 히어로 브랜드인 푸드판다(Foodpanda)가 아시아 태평양 시장에서 인원을 줄이기로 한 결정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딜리버리 히어로는 여러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푸드판다를 판매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확인했다. 베트남 배민을 축소하려는 움직임은 이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기 위한 조치로 이해된다.

 

딜리버리 히어로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니클라스 오스트버그는 8월 로이터 통신에 사업이 취약하다고 말한 베트남을 제외하고는 아시아에 대한 회사의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시장에서 음식 배달은 "절대 수익성이 없다"고 말했다.

 

배민은 베트남에서 음식 배달 분야에서 그랩, 고젝, 쇼피푸드 등의 플랫폼과 경쟁하고 있으며, 나머지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배민 베트남은 음식 배달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으며, 모멘텀웍스에 따르면 배민은 2022년까지 시장 점유율 12%를 차지하고 있어 그랩의 45%, 쇼피푸드의 41%보다 크게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배민은 2019년 5월 베트남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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