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부는 2023년 베트남 국가 브랜드 프로그램 시행에 관한 보고서를 총리에게 보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계속해서 국가 브랜드 구축과 발전에 있어 밝은 지점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02%의 세계에서 가장 빠른 가치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 브랜드이다. 구체적으로 2019년 베트남 국가 브랜드 가치는 2470억달러에 불과했으나 2023년에는 4981억3천만달러에 도달해 브랜드 가치 비율이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국가 브랜드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통신, 은행 및 식품 산업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이중 통신 브랜드는 상위 100 순위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며, 순위에 포함된 전체 브랜드 가치의 약 31%를 차지했다. 이 분야의 총 브랜드 가치는 132억달러로 2022년 대비 1% 증가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5개 통신 브랜드 중에는 3개의 국가 브랜드가 있다: 비엣텔은 89억달러, 비나폰은 8억달러, 모비폰은 8억달러로 상위 5개 브랜드 통신 브랜드 전체 가치의 79%를 차지한다.
상위 100 순위에서 두 번째 기여는 은행 브랜드로, 전체 가치의 30%를 차지했다. 총 브랜드 가치는 125억달러로, 2022년 대비 은행산업의 브랜드 가치는 47% 증가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5개 은행 브랜드(74억 달러에 달함) 중에는 4개의 국가 브랜드가 있다. 비엣콤뱅크는 19억달러, 아그리뱅크는 14억달러, BIDV는 14억달러, 비엣인뱅크는 13억달러로 상위 5개 은행 브랜드 전체 가치의 81%를 차지한다.
TOP 100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하는 것은 식품 및 음료 산업 브랜드로, 순위 전체 브랜드 가치의 약 14%를 차지했다. 이 산업의 총 브랜드 가치는 60억달러로 2022년 대비 12.7% 증가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가치 있는 5개 식음료 브랜드 중 49억달러에 달하는 국가 브랜드는 비나밀크로 30억달러를 기록했다. 하베코(Habeco)는 2억 달러로 상위 5개 식음료 브랜드 전체 가치의 65%를 차지했다.
산업통상부의 평가에 따르면, 위의 결과는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강도 지수 모두에서 눈에 띄는 개선이 있어 순위에서 높고 견고한 위치를 차지해 베트남 최고의 브랜드의 성장 속도를 보여준다. 베트남 국가 브랜드 기업도 점차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잡아 비즈니스의 무형 가치, 일반적으로 브랜드 가치에 투자함으로써 베트남 국가 브랜드 가치의 가격 상승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