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6 (일)

• 맑음동두천 20.9℃
  • 맑음거제 24.6℃
기상청 제공

건강과학

길거리와 노점상 음식 조심, 판티엣서 관광객 해산물 중독 의심

휴가로 판티엣을 방문한 관광객 750여 명이 식당에서 해산물로 저녁을 먹고 해변에서 술을 마신 뒤 독극물에 중독됐다.

5월 13일 저녁, 빈투언 위생국은 750명의 빈즈엉성의 사람들이 함띠엔-무이네 해변 휴양지에 머물렀다. 그들은 5월 12일 숙소에서 약 4km 떨어진 홍빈(Hong Vinh) 레스토랑에서 저녁을 먹었다. 메뉴에는 구운 굴, 게찜, 고추가 들어간 구운 달팽이, 카레로 요리된 얼굴 물고기, 식초에 찍어 먹는 오징어, 해산물 전골 및 미국 포도를 먹었다. 오후 9시 30분경, 일행은 식사를 마치고 휴식을 위해 호텔로 돌아왔고 한 일행은 새우구이와 다른 음식(알 수 없는 종류)을 주문하고 하룻밤을 보내기 위해 해변으로 갔다.

다음날 아침에 일부 사람들은 복통, 메스꺼움, 설사를 했고, 병원에 입원했다. 첫 번째 환자는 오전 7시 30분에 함띠엔메디칼 의원으로 옮겨졌고, 그 후 많은 사람들이무이네 지역 종합 의원과 빈투언 지방 종합병원으로 보내졌다.

이날 오후 현재 52명이 식중독 의심환자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 가운데 20명은 도립병원에서, 13명은 함띠엔의료원에서, 19명은 무이네의원에서 각각 치료를 받고 있다.

보건부에 따르면 모든 환자는 이상이 없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오후까지 32명이 퇴원했고, 내일 20명이 퇴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빈투언 보건부는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검사를 위해 샘플을 채취하고, 중독 의심 원인을 조사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 나짱, 동나이, 호치민시 등에서 집단 식중독이 많이 발생했다.. 아직도 많은 사례가 조사되고 있지만,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보건 전문가들은 특히 길거리 음식과 노점상의 경우 더위가 장기화되면서 식량 불안정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으며 주의를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