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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반려동물산업] 1200만마리의 베트남 개와 고양이, 수억달러를 벌게하는 금광 산업

앞으로 수년간 반려동물 산업의 규모는 계속해서 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8년에는 1억 8200만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개나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은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지며 사람과 함께하는 동물이 되었다. 영양가 있는 음식, 이동식 보금자리, 분리된 밥그릇뿐만 아니라 많은 장난감과 액세서리에도 자신의 애완동물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기린 캐피탈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2023년 약 9400만달러이며 CAGR(2018-2023)은 14.3%에 달한다. 반려동물 사료 부문은 항상 전체 산업의 약 85%를 차지한다. 또한 동물 서비스, 액세서리, 장난감, 스파 그루밍 등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어 매우 인기가 높다. 향후 수년간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며 2028년에는 1억8200만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의 반려동물의 수도 수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2023년에는 약 558만마리의 고양이와 648만마리의 개를 포함하여 약 1200만마리 이상의 반려동물(개와 고양이)이 될 것이다. 이 숫자는 2017년 이후 매년 약 5%씩 증가했다. 2027년에는 반려동물의 수가 약 1600만마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반려견 품종은 가격이 수백만동에서 수천만동에 이른다.

 

반려동물 케어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는 태국의 유명 동물 사료 제조 기업 인 CP 생태계의 일부인 퍼펙트 컴패니언(베트남)주식회사와 Guyomar'h 베트남주식회사 (프랑스)그리고 미국의 Mars Inc.이다.

 

이 세 개의 선도적인 회사 외에도 반려동물 케어 분야는 매우 세분화되어 있으며, 많은 수의 업체가 반려동물 제품, 간식과 같은 다양한 하위 범주에 걸쳐 있다.

또한 호앙안 코스메틱은 오늘날 반려동물 용품의 가치를 선도하고 있다. 호앙안 코스메틱은 2000년부터 베트남 반려동물 화장품 시장에서 플로툰, 페이, 팔마, 부라 등 4개 브랜드로 항상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베트남 전역의 대형마트, 슈퍼마켓, 반려동물 슈퍼마켓 및 반려동물 매장에 광범위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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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