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싱가포르 사무실에는 체육관에 직원들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저는 근무 시간 이후에 자주 그곳에 갑니다. 어느 날 그곳에서 Yes4All이라는 브랜드를 봤습니다. 구글에 이름을 검색해보니 베트남 브랜드인줄 알았어요.
“나중에 이 브랜드는 전 세계의 다른 Google 사무실에도 등장했습니다. 나는 베트남 회사가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는지 자문했습니다. Yes4All(https://yes4all.com/en/)을 연결하면서 답을 찾았습니다. 해당 기업은 지난 수년간 Amazon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 동남아시아, 호주, 뉴질랜드 클라이언트 개발을 담당하는 Brandon Thanh Do는 말했다.
Yes4All과 함께 일하면서 Brandon은 성공적인 온라인 수출 후 베트남 기업이 직면한 어려움, 즉 투자 및 시장 확장을 위한 제한된 자원을 깨달았다.
“그런 다음 우리는 Google이 플랫폼, 창고, 물류, 결제 측면에서도 지원할 수 있다고 Amazon과 Yes4All에 제안했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 YouTube 및 Google이 소유한 기타 플랫폼에서는 많은 사용자가 Amazon에서 제품을 구매하려는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Google 및 YouTube 사용자를 Amazon의 Yes4All 매장으로 안내하는 솔루션에 대해 Yes4All의 마케팅 팀과 협력했습니다.”라고 그는 계속 얘기했다.
그는 "솔루션을 통해 예스4올은 새로운 웹사이트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결제 채널이나 새로운 창고를 운영할 필요도 없지만, 여전히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다"며 다른 당사자들의 협력이 베트남 기업들이 국제 시장에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Brandon과 그의 팀이 처음 5개의 Yes4All 제품을 시도한 지 불과 1주일 만에 Amazon에서 기업의 매출이 340%의 ROAS(광고 투자 수익)로 급격히 증가했다.
Yes4All과 같은 베트남 중소기업은 이제 온라인 수출에 대한 많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빠르고 쉽게 국제 시장과 고객에 접근할 수 있다.
Brandon에 따르면 국제 소비자들은 수입품에 대해 개방적이다. 5년 전만 해도 호주 소비자들은 국산 제품을 선호했기 때문에 Made in USA를 포함한 수입품에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그들의 습관이 바뀌었고 Made in Vietnam 미술품이 호주에서 더욱 선호되게 되었다.
Google은 최근 기업이 베트남 제품을 무료로 수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를 출시했다. Google 트렌드는 잠재 시장을 찾는 데 도움이 되고, Market Finder는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는 시장을 찾는 데 도움이 돤다.
세계 5위 수출산업
분석가들은 eMarketer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은 2022년 전자상거래 소매 매출액 증가 측면에서 상위 10개 국가 중 5위를 차지하면서 이제 글로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큰 이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브라질 22.2%, 인도네시아 23% 인도 25.5%, 필리핀 25.9%, 베트남 19%).
Access Partnership은 최근 베트남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무적인 수치로 보여준다.
2027년까지 중소기업의 참여는 B2 전자상거래 수출을 기존 비즈니스 궤도에 비해 2.4배 증가시켜 120억달러(296조3000억동)에 도달하여 무역 흑자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AlphaBeta는 2021~2026년 베트남의 연간 평균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20%에 도달하고 2026년까지 가치가 100억달러(256조1000억동)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100억 달러라는 수치는 정말 중요하다. 그때까지 B2C 국경 간 전자상거래 소매업은 수출액이 수조 동에 달하는 상위 10개 사업 분야 중 베트남에서 5번째로 큰 수출 산업이 될 것이다.”라고 Amazon Global Selling Vietnam의 Trinh Khac Toan이 말했다.
아마존은 지난 5년간 아마존을 통해 수출된 제품 수가 300%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2023년에만 1700만개 이상의 베트남 제품이 아마존을 통해 판매되었으며, 아마존을 통한 베트남 기업의 수출 가치는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50% 급증했다.
4년 동안 수천 개의 국경 간 전자 상거래에서 베트남 기업과 동행해 온 Toan은 베트남인이 지금 당장 국경 간 전자 상거래에 참여하지 않으면 2~3년 안에 뒤처질 것이라고 권고했다. 그는 이 모델이 기업에 가져올 수 있는 세 가지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첫째, 그들은 상품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고 목표 시장으로부터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둘째, 그들은 현금 흐름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 셋째, 그들은 기업을 위한 중요한 자산인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