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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증가, 올해 3800억 달러 이상 예상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첫 달 동안 달성한 결과가 유지된다면,
수출은 3800억달러로 신기록을 세우거나 심지어 초과할 수도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수출은 360억달러로 전월 대비 6.7%, 전년 동기 대비 19.1% 증가했다. 이는 2023년 초 이후 가장 높은 수출 실적을 올린 달이다. 누적으로는 7월까지 총수출은 2270억달러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했다.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 


한 해의 마지막 몇 달 동안, 많은 기업들은 수출 기회가 계속 유리하고 성장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섬유 및 의류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호구옴 가먼트 그룹 조인트 주식 회사의 총 책임자인 피응옥찐 씨는 세계 경제의 일정한 회복, 특히 유럽과 러시아 경제의 회복 덕분에 2024년 상반기에 많은 주문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회사는 10월까지 많은 주문을 받았다. 이어 "연간 성장률이 8%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현재 회사는 무한 인력 충원에 지속적으로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회장인 부득장(Vu Duc Giang)에 따르면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이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은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주요 시장이 구매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억제했기 때문이다. 2023년 브랜드 재고가 줄었고, 일부 섬유·의류 기업들은 현재 비타스를 사용하여 주문을 아웃소싱할 소규모 기업을 찾고 있다. 

 

"현재까지 일부 사업체는 2024년 10월과 11월 말까지 수주가 진행되는 등 수주가 안정화되기 시작했다. 국내 제조업체들은 연말까지 수출 목표가 440억달러로 더욱 강력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장씨는 알렸다.

 

마찬가지로 베트남 가죽, 신발 및 핸드백 협회의 사무총장인 판티탄쑤언은 올해 6월까지 베트남의 가죽 및 신발 수출 매출이 65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5.7% 증가한 수치라고 말했다.

 

이중 미국이 약 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순이다. 현재 중국만 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2024년 가죽 및 신발 산업이 수출 성장의 여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장이기도 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신호로 업계는 2024년에 260억~27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쑤언은 말했다.

 

수출신기록가능 


해관총서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6월 말까지 베트남의 총수출액은 1907억3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9%(247억4000만달러 증가) 증가했다.

 

매출액이 10억달러 이상 증가한 시장 및 수출시장 그룹은 미국 107억달러 증가, EU 33억달러 증가, 중국 16억 달러 증가, 아세안 20억달러 증가, 홍콩(중국) 18억달러 증가, 한국 11억달러 증가 등 6개이다. 따라서 올해의 마지막 6개월 동안 유지될 수 있다면, 베트남의 수출은 3800억달러로 신기록을 세웠거나 심지어 이 수치를 초과할 수도 있다.

 

"통상적으로 최근 6개월 동안의 수출액은 상반기의 매출액보다 높거나 적어도 같은 수준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2023년 상반기의 수출액은 1646억8천만달러에 그쳐 최근 6개월보다 253억2천만달러 낮았다. 또는 베트남이 3713억달러의 사상 최대 수출액을 달성한 2022년에는 상반기와 최근 6개월의 매출액이 상당히 균형을 이뤘다."라고 해관총서는 설명했다.

 

미국 베트남 무역사무소장인 도응옥흥 씨는 재고가 소진된 제품 덕분에 미국 시장의 수요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고, 2025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기간의 변동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비축', 겨울과 쇼핑 시즌이 되면서 베트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개선된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베트남의 전통적인 수출 강점은 미국 내 3억명 이상의 소비자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섬유, 신발, 목재 및 가구, 전자, 기계 및 장비 등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흥 사무소장은 "2024년에는 3년 연속 총수출액이 1000억달러를 넘어 연초에 세운 목표치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베트남의 대미 수출이 앞으로 계속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쯔엉반깜 씨는 섬유제품이 113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주요 시장은 미국, EU, 한국, 일본이라고 말했다. 섬유산업은 수출 촉진을 위해 시장 다변화, 제품 다변화, 경쟁력 강화,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등의 목표를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녹색환경보호, 강제노동방지법, 독일 공급망 감사법, 그리고 최근 EU의 새로운 공급망법 등 시장의 엄격한 규제는 베트남 기업들에게 장벽이 되어왔고 장벽이 되고 있다. 깜 씨는 "베트남 무역사무소는 기업들이 원자재 구매 계약을 할 때 손실을 피할 수 있도록 이 규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요청에 대해 응우옌호앙롱 산업통상부 차관은 국제적, 국내적 맥락에서 유리한 요소가 있지만, 올해 마지막 몇 달 동안의 생산과 무역 발전도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주요 시장에 대한 일부 주요 수출 품목(EU, 미국)은 무역 방어 조사, 환경 관련 기술 장벽, 지속 가능한 개발, 녹색 전환 등의 압력에 계속 직면하고 있다. 산업 기업, 특히 수출 기업은 높은 투입 재료비와 준법 비용, 특히 새로운 규제와 표준으로 인해 시장 확대와 다각화에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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