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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산업] 다낭과 껀토, 더커피하우스 매장 중단

커피하우스 커피 체인점은 다낭과 칸토에서 사업을 완전히 중단했고,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호치민과 하노이에서 많은 매장을 폐쇄했다.

 

7월 말, 껀토(Can Tho)의 더 커피 하우스(The Coffee House) 매장은 문을 닫고 간판을 없앨 것이라고 발표했다. 8월에는 다낭(Da Nang)의 나머지 세 지점도 완전히 문을 닫을 계획이다. 따라서 더 커피 하우스는 수년간의 시장 확장 끝에 두 도시에서 철수할 것이다.

 

커피하우스는 이전에도 낌마, 응우옌뚜안, 부이티쑤안, 반꾸언(하노이), 팜반찌에우(호치민), 락짜이(하이퐁) 등 큰 인기를 끌었던 일부 지점을 폐쇄했다. 현재 커피 체인점은 전국적으로 11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 말보다 약 30개 줄어든 수자이다. 주요 도시 외에도 바리아-붕따우, 끼엔장, 응에안, 박닌에도 1-2개의 매장을 줄였다.

 

응오응우옌카 CEO는 브이앤익스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더카피하우스가 비즈니스 지향점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매장을 폐쇄했다고 확인했다. 그는 현재 맥락에서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이 우선 순위이자 정기적인 작업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 결정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며, 시스템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그는 말했다.

 

매장이 문을 닫는 지역의 고객에게 미리 공지했다. 커피하우스는 고객들이 떠나기 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감사 프로모션과 고객 충성도 포인트 상환 지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커피하우스가 매장 수를 줄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회사는 호치민의 커피 전문가들 사이에서 유명한 고급 시그니처 매장을 폐쇄하는 등 운영을 간소화했다. 그들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말까지 12개의 매장만 열었다. 키오스크 모델을 대거 확장하겠다고 발표한 커피하우스는 테스트 단계에서만 멈췄을 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전면 중단했다.

 

 

카 CEO는 속도가 느려진 이유가 고객이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인정했다. 따라서 이 커피 체인이 해왔고 성공한 것은 현재 고객에게 적합할 수 있다. 시장 런칭 초기에는 아름다운 매장 공간, 강력한 Wi-Fi, 사용자 취향에 맞는 음료를 만드는 데 앞장서는 몇 안 되는 커피 체인점 중 하나였으며, 프리랜서와 학생들이 즐겨 일하고 공부하는 장소로 여겨지곤 했다.

 

이번 두 번째 시스템 간소화를 통해 더커피하우스는 팬데믹 이후 네트워크 확장 추세에 역행하는 유일한 커피 체인이 되었다. 100,000개 이상의 레스토랑 및 카페 브랜드에 판매, 운영 및 인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iPOS의 2023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커피 및 차 매장 수는 지난해 말 317,299개에 달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 비해 판매 지점이 거의 3,950개에 증가했다.

 

음료 소매 업계의 일련의 주요 브랜드는 수십 개에서 100개 이상의 매장을 열었다. 선두에는 2022년 말에 비해 판매 지점 수를 거의 200개 늘린 Highlands Coffee가 있다. Phuc Long, Trung Nguyen Legend 또는 "신규" Katinat 체인도 수십 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더커피하우스는 오프라인 매장에 자원을 집중하는 대신 자체 주문 앱을 개발하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 앱을 통한 거래는 180만 다운로드로 전체 시스템 일일 총 거래의 절반을 차지한다.

 

자체 앱을 개발하는 것은 더커피하우스가 처음부터 세운 전략이었다. 체인 경영진은 이를 통해 중개 플랫폼으로부터 20~25%의 높은 수수료를 피하고 고객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딘 안환(Dinh Anh Huan, Seedcom 회장)의 씨드콤 생태계의 일부가 된 덕분에 이 커피 체인은 아하모브 배달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체 앱을 통해 매출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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